“뛰어난 인력과 기술력 결합으로 최고의‘차세대 핵심망 구축 사업자’ 될 터”
상태바
“뛰어난 인력과 기술력 결합으로 최고의‘차세대 핵심망 구축 사업자’ 될 터”
  • 승인 2004.04.0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1세기 인터넷 분야의 핵심망 구축 사업에 뜻을 품고, 지난 2000년 다양한 경험과 기술력을 갖춘 젊은 엔지니어들을 중심으로 설립된 아이크래프트(www.icraft21.com)는 최근 몇 년간 지속되고 있는 IT 경기의 침체에도 불구하고 거침없는 질주를 계속하고 있다. NI 업계의 다크호스로 부상한 아이크래프트는 그간 KT CCR(Core Center Router) 시스템 구축, NAS 사업권 등 / 굵직굵직한 KT 망 구축 관련 사업권을 비롯 대학, 일반기업, 공공 등의 각종 프로젝트를 연이어 수주하며 매년 높은 매출 신장세를 이어가고 있는 것.

특히 올해부터는 KT 중심의 기존 사업 구조에서 벗어나 엔터프라이즈 시장으로 사업 영역 확장을 본격화할 계획으로 인력 확충과 조직개편을 단행하는 등 시장 공습을 위한 준비도 마쳤다. 최고의 인력과 기술력을 강점으로 내세우며 ‘인터넷의 핵심이 되는 코어 영역에서 선도적인 핵심망 구축 사업자가 되겠다’라는 박우진 사장을 만나 아이크래프트의 올해 사업 전략과 비전을 들어 봤다. <강석오 기자>

아이크래프트는 지난 2002년 KT 코넷(KORNET) 백본용 코어라우터 구매 입찰에서 대용량 코어 라우터 시스템 구축 사업권을 수주, 수년간 시스코가 독점하던 KT 코넷 백본망에 주니퍼 라우터 공급을 시작으로 백본망 사업을 본격화하며 두각을 나타냈다. 현재 사업분야는 인터넷 통신망 사업자를 대상으로 하는 핵심망(Core Network) 구축과 애플리케이션 솔루션의 개발과 판매로 구분된다.

핵심망을 구성하는 시스템으로는 데이터를 해당 목적지로 고속 전송을 수행하는 CCR(Center Core Router)을 비롯 CCR간 고속의 데이터 교환을 수행하는 CCS(Center Core Switch), 전화선을 통해 유입되는 인터넷 트래픽을 집선하는 NAS(Network Access Server), 메트로 이더넷 스위치간의 데이터 교환 및 서비스를 수행하는 SER(Service Edge Router), MCR(Metro Core Router) 등이 있다. 핵심망과 더불어 애플리케이션은 인터넷 이용자들이 원하는 다양한 종류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핵심망과 연동되는 부가망 및 일반 엔터프라이즈 고객을 위한 응용서비스 솔루션 등이 있다.

특히 아이크래프트는 인터넷 통신망의 핵심 기술력을 보유, 인터넷 통신망 사업자가 요구하는 대형 라우터 구조 설계 및 정합 기술, 그리고 특화된 보안 및 관리 솔루션 등 독보적인 경쟁 우위의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다. 더불어 다년간의 경험과 노하우를 갖추고 있는 고급 엔지니어들을 다수 확보, 안정적인 사업 확대를 통해 인터넷 핵심망 구축 사업자로 그 위상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아이크래프트를 이끌고 있는 박우진 사장은 지난 94년 국내 최초의 상용 인터넷망인 KT 코넷을 직접 기획, 설계, 구축 등을 수행했던 엔지니어로 이 분야에서 15년 이상의 경력을 자랑하는 국내 인터넷 산업 발전의 산증인이다. 따라서 인터넷 핵심망 뿐 아니라 인터넷망을 활용한 서비스 사업에 관해서는 그 어떤 전문가보다 뛰어난 식견을 보유하고 있다. 비록 회사 연혁은 짧지만 이러한 박 사장의 경험과 식견은 기술이나 경영을 비롯 모든 면에서 시장을 리드하며 앞서 나갈 수 있는 밑거름이 되고 있다.

지난해를 시장 진입 1단계로 평가하고 있는 아이크래프트는 사내 시스템을 국제 기준에 걸맞도록 정비하는 한편 고속 성장을 위한 기반을 마련, 올해 본격적인 도약을 위한 준비도 완료했다. 정보통신분야 품질인증시스템인 ‘TL9000’ 인증 획득을 비롯 아이크래프트의 미래를 책임질 젊은 동량인 공채 1기가 합류한 것.

이에 따라 아이크래프트는 사업다각화를 위한 자사 고부가가치 서비스 및 솔루션 개발을 강화해 영업 이익 확대와 신규 시장 개척은 물론 사내 ERP 도입을 통해 경영 효율화도 적극 추진하고 있다. 경쟁력을 더욱 강화해 향후 20년을 성장해 나갈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겠다는 박우진 사장을 만났다. 다음은 박우진 사장과의 일문입답.

■ 국내 IT 업계의 전반적인 경기 침체속에서도 회사 설립 후 지금까지 아이크래프트는 비교적 좋은 성적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아이크래프트의 차별화된 경쟁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아이크래프트의 핵심 경쟁력은 전문화된 연구/기술 인력에서 비롯된다고 봅니다. 현재 아이크래프트의 연구/기술 인원은 전체 인원의 70%가 넘으며, 컨설팅 및 기술인력 15명을 포함해 평균 5년 이상의 해당 기술 분야에 종사한 인력 비중이 전체 인력 대비 60% 이상으로 전문성 또한 높은 편입니다. 또 인터넷 통신망 라우팅 프로토콜의 설계, 구현, 정합 및 인증제어 기술 등 인터넷 핵심망 및 애플리케이션 망 개발을 위한 필수 기술들을 보유, 핵심 및 부가서비스 개발에 적용시킴으로써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프로그램심의위원회에 등록된 아이크래프트의 망관리 소프트웨어(iNMS)는 현재 CCR 및 MCR 등에 사용되고 있으며, 핵심망 장비의 물리적 형태의 관리자에게 투명하게 제공해 운용되고 있는 장비의 상태 확인 및 이의제어 기능을 수행하는 등 우수성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는 인터넷 통신망에 사용되는 IP 관련 장비 일체의 관리 및 제어 부문에 광범위하게 사용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회사와 직원은 함께 성장하고 발전해 나가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아이크래프트는 꾸준한 자기 개발을 통한 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인재 육성과 기술 개발에 지속적인 투자와 노력을 경주해 나갈 것입니다.

■ IT 업계는 이제 단순히 매출 확대나 수익 개선 차원이 아닌 생존을 위한 사업다각화나 시장다변화 등에 적극 나서고 있습니다. 아이크래프트가 추진하고 있는 사업다각화 방향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아이크래프트는 인터넷 통신망에 구현 가능한 특화된 보안 및 관리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는 것은 비롯 실제 운영 노하우까지 겸비하고 있는 것을 강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쟁력을 통해 그간 어려운 시장 상황에도 불구하고 성장해 왔습니다.

아이크래프트는 인터넷 전용회선 가입자에 대한 원격 감시 솔루션을 개발해 KT에 공급하는 것을 시작으로 인터넷상의 유해 트래픽으로부터 사용자를 보호하는 유해 트래픽 관리 솔루션과 원격 PC 복구 솔루션을 등을 개발, KT와 공동으로 시범 서비스를 수행했습니다. 향후 KT와 공동 협약을 통해 상용 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으로 있는 등 고부가가치 솔루션과 서비스를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렇듯 아이크래프트는 국내 인터넷 통신망 사업자의 환경에 맞는 응용 및 상용화 기술을 개발해 상용 서비스를 진행하는 한편 보안 및 관리 솔루션을 비롯 개인 PC 보안 서비스 등과 같은 다양한 솔루션 개발을 통해 시장을 공략해 나가고 있습니다. 또 홈 유저 대상의 새로운 서비스 사업 진행도 구상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아이크래프트는 인터넷 보안 및 망 관리 솔루션 분야에 있어 그간의 경쟁 우위를 기반으로 독보적인 위치를 지키기 위해 역량을 결집해 나갈 것입니다. 이를 통해 기존 매출 구조의 다변화는 물론 매출 확대와 수익성 개선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 국내 많은 IT 업체들이 해외 시장을 노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투자되는 시간과 비용에 비해 성과가 미비해 해외 시장 진출이 만만치 않습니다. 아이크래프트 해외 시장 개척 전략과 전망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아이크래프트는 인터넷 통신망 사업자인 KT나 NHN 등과 같은 인터넷 게임/포털 사업자를 타깃으로 내수 시장에 집중해 왔습니다. 이러한 당사의 전략으로 인해 지난해까지 독자적인 해외 수출 실적은 없었지만 KT와 협력을 통한 우회적인 해외 수출 실적을 거뒀습니다.

아이크래프트의 인터넷 핵심망 솔루션을 사용하고 있는 KT를 통해 지난 2002년 말레이시아의 티엠넷(TMNet)과 초고속인터넷 컨설팅 서비스 제공 계약을 비롯 일본의 최대 통신사업자인 NTT의 자회사인 ACCA네트웍스와 ADSL 모뎀 설정 및 장애 진단 소프트웨어 10만 카피 공급 계약을 체결한 것입니다. 비록 우회적인 수출 실적이지만 단순 통신 장비나 인터넷 단말 등의 수출이 아닌 인터넷 통신망 핵심 솔루션의 수출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봅니다.

이러한 실적을 기반으로 아이크래프트는 목표로 하는 해외 시장에 대해 정확한 수익성 및 사업성 조사 등을 거쳐 철저한 검증이 완료된 후 안정적인 해외 시장 진출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당분간 해외 시장 진출은 KT와 연계한 우회 수출을 통해 확대할 계획으로 올 상반기 중으로 당사의 핵심망 시스템 중 NAS 솔루션이 KT를 통해 태국의 TOT에 수출될 예정으로 있는 등 향후 수출은 계속 증가될 전망입니다.

IT 기술의 급속한 발전과 변화로 인해 새로운 시장 트렌드에 대비하고 신기술 도입과 활용을 통한 경쟁력 확보가 기업의 생존과 직결되고 있습니다. 올해 IT 시장의 흐름과 향후 시장을 전망해 주십시오.

인터넷을 통한 정보화 사회가 정착되면서 단순 인터넷 접속이 아닌 편의성과 보안성, 오락성을 보유한 다양한 부가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 욕구가 갈수록 증가하고 있는 한편 P2P 서비스 확산에 따른 인터넷 트래픽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어 이와 관련된 시장이 앞으로 유망할 것으로 보입니다. 더불어 차세대 통합 네트워크에 대한 투자가 본격화될 전망으로 무선랜과 유무선 인터넷 결합 상품, 메트로 이더넷 네트워킹, 차세대 보안 및 인터넷 트래픽 관리 등이 새로운 트렌드를 형성하며 시장이 성장할 전망입니다.

이에 따라 국내 인터넷 통신망 사업자들은 이미 확보된 시장과 사업적 우위를 유지하기 이해 유무선의 구분 없이 인터넷을 활용한 음성전화 및 고품질 동영상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관련 망 구축과 서비스를 재정비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또한 차세대 인터넷 통신망은 언제 어디서나 어떤 것에 대해서도 네트워크나 디바이스를 의식하지 않고 인터넷을 통한 정보교환이 가능할 것으로 예측되며 기술적으로는 All IP 기반의 멀티미디어 수용 구현이 중심이 될 전망입니다.

아이크래프트는 이러한 시장의 변화의 흐름에 발맞춰 인력과 기술 개발에 대한 투자 확대는 물론 사업을 다각도로 확대해 경쟁력 확보를 배가해 나갈 계획으로 차세대 시장 공략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 국내 네트워크/통신 업계도 차세대 시장 선점을 위해 관련 연구/개발 활동을 점차 강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기존 기술 경쟁력 우위를 유지하기 위한 신기술과 솔루션 개발 등 향후 계획은 어떻게 됩니까.

아이크래프트는 단순 인터넷 접속 서비스에서 고품질 인터넷 서비스로, 유선접속 서비스에서 유무선 통합 서비스로 통신 서비스가 진화하며 창출되는 새로운 시장 수요에 발빠르게 대처하고, 미래 통신 환경 변화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경쟁력 있는 제품 개발과 기술 축적을 위한 연구 개발을 적극 추진해 나가고 있습니다.

당사 NGIN 연구소를 중심으로 단기적으로는 기존 보유 시장을 유지하고 성능이 강화된 신제품을 지속적으로 공급하기 위해 당사가 보유하고 있는 라우팅 설계 및 정합 기술, 장비 관리 및 제어기술, 인증처리, 유해 트래픽 패턴 분석 및 차단 등과 같은 비교 우위의 기술을 활용해 지속적인 연구 개발을 수행해 나갈 방침입니다. 또 장기적으로는 음성, 데이터, 그리고 신호까지 모두 IP로 처리하게될 All IP로 상징되는 차세대 통합 통신망에 적합한 고부가가치의 경쟁력 있는 솔루션 및 서비스 개발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 국내 IT 시장의 장기 침체 여파로 대다수 업체들이 실적 부진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올해 역시 시장 전망 역시 밝지만은 않은 상황인데 아이크래프트의 사업 목표를 말씀해 주십시오.

국내 시장 상황이 좋지 않은 가운데도 아이크래프트는 지난해 420억원의 매출을 달성하는 등 꾸준한 경쟁력 강화로 매년 성장세를 이어 왔습니다. 올해 역시 20% 이상의 매출 성장을 목표로 500억~600억원의 매출 달성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단순 수치적인 성장보다는 사업의 내실화를 우선적으로 기하며 수익 극대화에 나설 것입니다.

특히 제 2텔코, 공공 등으로 시장 확대를 위해 조직개편도 단행, 기존 KT 중심의 비즈니스에서 엔터프라이즈 시장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해 나갈 방침으로 20~30개의 토털 솔루션 공급 레퍼런스 확보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물론 주고객인 KT와의 파트너십 강화도 병행해 나갈 방침입니다. 올해 특별한 비즈니스 타깃의 변화는 없지만 고객의 새로운 수익 창출이 가능하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솔루션 공급에 주력할 것입니다.

아이크래프트는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고, 시장 변화에 발빠르게 대처해 온 기존의 강점을 십분 활용해 전략적인 파트너십 확대와 지속적인 토털 솔루션 공급을 통해 고객들로부터 가치를 인정받는 기업으로 자림매김에 적극 나설 계획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