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텔레포니③] IP텔레포니 기술동향
상태바
[IP텔레포니③] IP텔레포니 기술동향
  • 추석준 노텔네트웍스코리아 엔터프라이즈솔루션 VoIP
  • 승인 2004.03.3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업들은 랜 및 왠 상에서의 통합 및 통합 애플리케이션의 이점을 활용하기 위해 VoIP 솔루션에 눈을 돌리고 있다. 모든 VoIP 시스템은 다음과 같은 4가지 로직 기능으로 구성된 하드웨어/소프트웨어 솔루션이라 할 수 있다.

· IP 전화 및 PC 소프트 클라이언트
· 커뮤니케이션 서버(호 관리서버 혹은 게이트키퍼로도 불림)
· 유연한 네트워크 액세스를 제공하는 미디어 게이트웨이
   (예: 기존의 PBX 및 PSTN, 공중무선망 및 그 밖의 통신망 이용)
· 애플리케이션 서버(예: 통합 메시징, 컨퍼런싱, SIP를 지원하는 협업 애플리케이션)

위와 같은 기능이 텔리포니 및 비즈니스급 IP 네트워크 전반에 분포돼 필요한 수준의 신뢰성, 음질, 정체관리 기능 등을 제공하며, 무선랜과 공중망, 인터넷 등을 통해 지원범위 및 이동성(mobility)이 향상된다. 이 글에서는 기업이 모든 VoIP 시스템이 4가지 로직 기능을 제공할 경우 어떤 플랫폼을 선택해야 할 것인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클라이언트에서 시작

최종 사용자의 터치포인트는 VoIP 클라이언트다. 무선 VoIP 전화나 무선랜 VoIP 전화, 일정한 형태의 소프트 클라이언트를 실행하는 랩톱이나 PC 등이 VoIP 클라이언트가 될 수 있다. PC기반 클라이언트는 유연하기는 하지만 전용제품에 비해 신뢰성이 떨어지는 흠이 있다. 일반적으로 시간이 경과하면서 VoIP 클라이언트 솔루션은 상호운영되는 다양한 벤더 환경에서 점차 방대해질 것이며 사용자 요구에도 많은 영향을 받을 것이다.

VoIP 클라이언트는 크게 씩(thick) 클라이언트와 씬(thin) 클라이언트로 나눌 수 있다. 씬 클라이언트는 주로 통신서버가 제공하는 네트워크 인텔리전스를 통해 통신을 시작하고 기능 작동을 관리한다. 이는 이른바 자극 프로토콜(stimulus protocols)을 사용하며, 이 표준영역에서 MEGAGO 및 H.248(동일한 표준에 대한 2개의 명칭으로, MEGAGO는 IETF에서, H.248은 ITU에서 각각 표준으로 승인됨)에 의해 정의된다. 가장 가는 형태의(thinnest) 클라이언트는 닐(nil) 클라이언트로, 표준 브라우저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한다. 씩(thick) IP 텔리포니 클라이언트는 기능작동을 위해 내장(built-in) 인텔리전스에 주로 의존한다. 통신용 서버는 또 중앙집중식 넘버링이나 네이밍 계획을 관리하고 특정 네트워킹 기능을 제공해야 한다. 이는 H.323 및 SIP 같은 프로토콜에 의존한다.

일부 업체들은 디스플레이 및 키 프레스(key-press) 인터랙션을 제어하기 위해 자사 전화기에 XML 인터페이스를 설치한다. 이는 IP 세트를 다양한 개별 애플리케이션 시장으로 보다 쉽게 확장할 수 있는 반면, 인터넷 브라우저와 비슷한 방식으로 해킹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해킹 방지를 위해 안티바이러스 소프트웨어가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지만, VoIP 세트용 솔루션은 아직 제대로 개발되지 않아 위험성이 있다.

예를 들어, 의도하지 않은 호전환이나 키 프레스 때문에 문제가 되는(rogue) 애플리케이션을 불러들일 위험도 있다. 사용자 수요 증가로 인해 점차 기존 아날로그 전화와 디지털 전화를 지원하는 클라이언트측 미디어 게이트웨이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기업이 VoIP쪽으로 이동하면서 디지털 전화기에 대한 기존의 투자 보호를 위해 디지털 전화용 게이트웨이에 대한 수요가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게이트웨이는 앞서 언급한 어떠한 프로토콜에도 활용 가능하다.

IP 텔레포니 구성도

커뮤니케이션 서버

커뮤니케이션 서버는 VoIP 시스템에서 두뇌 역할을 하며 네트워크상에서 호가 성립될 수 있도록 조절기능을 제공한다. 인텔리전스 수준은 엔드 포인트로 씬 클라이언트(예: IP 전화)가 사용되느냐, 씩 클라이언트(예: PC)가 사용되느냐에 달려있다. 커뮤니케이션 서버는 텔레포니 및 IP 어드레스 영역 간의 어드레스 변환을 지원하며 IP 네트워크 환경에서 호 신호처리, 호 설정 및 관련사항 관리, 자원 관리, 허가(admission) 제어 등을 처리한다.

예를 들어, 커뮤니케이션 서버는 특정 호가 가용대역폭을 기반으로 진행되도록 허가 결정을 내릴 수 있다. 커뮤니케이션 서버는 활동중인 호 상태를 추적해 필요한 로그를 발생시킨다. 상태 추적기능은 씬 클라이언트, H.323 클라이언트에 관련된 모든 호 및 일부 SIP 클라이언트에 관련된 호에 필요하다. 커뮤니케이션 서버는 다양한 프로토콜 스택(stacks)을 지원할 수 있기 때문에 시그널링 변환도 가능하다. 또한, 각종 미디어 흐름을 어떻게 설정, 처리, 종료할지에 대해 미디어 게이트웨이에 명령을 내릴 수 있으며, IT 매니저가 이러한 미디어 게이트웨이를 통해 트래픽을 통제할 수 있도록 인증을 받지 않은 사용자로부터의 오프넷 콜 차단 등의 관리 포인트를 네트워크 상에서 제공한다.

커뮤니케이션 서버는 애플리케이션 서버를 VoIP 환경에 통합하는데 필요한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마지막으로, 커뮤니케이션 서버는 고가용성을 위해 복제될 수 있으며 확장성을 높이기 위해 네트워크화 될 수 있다.

커뮤니케이션 서버의 일반적인 두 가지 구현 방법은 표준 서버 기반으로 구현하는 방법과 용도에 따라 구현하는 것이다.

· 서버 기반(Server-based)

표준 서버 기반 커뮤니케이션 서버는 윈도우 NT 또는 유닉스 서버 같은 산업 표준 컴퓨팅 플랫폼을 기반으로 구현된 소프트웨어 구성요소로, 일련의 미디어 게이트웨이 및 VoIP 클라이언트를 위한 호 처리 및 자원관리 기능을 제공한다. 커뮤니케이션 서버는 일정 형태의 인증 절차에 의해서만 허용되기는 하지만 대부분 타 회사의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그러나, 해킹 및 보안에 취약하다는 약점이 있다. 이러한 접근방식의 변수는 실시간 유닉스 변수(예:VxWorks)와 같이 임베디드(embedded) 운영체제를 실행시키는 서버를 기반으로 구축된 커뮤니케이션 서버다.

이러한 실시간 운영체제는 텔리포니 환경을 위한 핵심 기능인 관리 업무보다 신호처리에 더 높은 우선순위를 둔다. 이 경우 보안 침해는 훨씬 덜 취약하지만 써드파티 애플리케이션의 포팅(porting)에서 더 많은 문제를 일으킨다. 이 두 가지 모두, 기본적인 공통 기능에서 ‘PBX급 기능’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모든 경우 서버 기반의 커뮤니케이션 서버는 기존 프로세서 플랫폼에서 실행되며 비용효과적인 이더넷 기술과 SNMP 기반의 관리를 이용한다.

· 용도별(Purpose-built)

용도에 따른 전용 커뮤니케이션 서버는 다기능 제품의 구성요소로 구현 또는 패키징된다. 이러한 접근 방식의 가장 좋은 예가 ‘VoIP 이네이블 PBX’다. 이는 PBX 투자를 활용하면서 VoIP로 진화하고자 하는 기업들에게 크게 어필할 수 있는 솔루션이다. 이러한 솔루션은 보통 임베디드 운영체제를 기반으로 구축되는 폐쇄형 시스템으로 확장성 높은 보안 솔루션으로서 검증된 기록을 가지고 있다.

용도별로 전용 커뮤니케이션 서버를 구현하는 방식은 PBX급 기능 및 안정성을 보장해 준다. 이 방식의 또 다른 예가 VoIP 텔리포니, 메시징, 자동 호분배, 미디어 게이트웨이, 데이터 네트워킹 기능 같은 다양한 통신 기능을 지원하는 소규모 오피스 시스템이다. 이러한 통합 오피스 인 어 박스(office-in-a-box) 솔루션은 지사와 원격 사무 환경을 극도로 단순화해 준다.

레거시 환경과 이어주는 미디어 게이트웨이

미디어 게이트웨이의 형태는 클라이언트측 게이트웨이와 트렁크측 게이트웨이의 두 가지다. 미디어 게이트웨이는 VoIP 패킷 데이터와 아날로그 또는 디지털 T1 음성 트렁크간, 그리고 아날로그와 디지털 전화 인터페이스 간의 신호를 각각 변환해 준다. 기업과 서비스 사업자가 VoIP를 기반으로 상호연동하게 되면 궁극적으로 트렁크 게이트웨이가 불필요하게 돼 QoS 향상, 비용절감, 관리 간편화 등의 효과를 얻게 된다.

일반적으로 미디어 게이트웨이는 IP 네트워크 및 회선 기반 네트워크 간의 미디어 매핑 또는 트랜스코딩 기능을 제공하며 압축, 침묵억제, 반향제거 메커니즘 등을 필요에 따라 포함시킨다. 클라이언트나 트렁크측에서 어떤 시그널링을 필요로 하건 간에 미디어 게이트웨이는 H.323이나 SIP를 VoIP쪽에서 처리해야 한다. 또한, 자원을 보존 및 방출하고 호 상태를 추적하는데 이러한 기능은 모두가 커뮤니케이션 서버의 제어 아래 진행된다. 미디어 게이트웨이는 루프백 및 연속성 테스트 등 유지보수 기능도 제공한다.

미디어 게이트웨이는 단독형, 네트워크 기반, 통합형 등 세 가지 유형으로 구현되며 그 변형은 주로 지원하는 인터페이스의 수와 형태에 따라 달라진다.

· 단독형

단독형(Standalone) 미디어 게이트웨이는 고정형 또는 모듈형으로 설계된 전용 디바이스를 기반으로 한다. 단독형 디바이스의 유일한 목적은 클라이언트측이나 트렁크측 게이트웨이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다. 단독형 미디어 게이트웨이의 장점은 필요에 따라 어디든지 설치될 수 있고, 기반이 되는 네트워킹 인프라에 관계 없이 독립적으로 진화가 가능하다는 점이다. 게이트웨이가 복원력(resilient)을 갖도록 설계하고 이중(redundant) 게이트웨이를 갖춤으로써 신뢰성이 보장된다. 한편, 단독형 미디어 게이트웨이는 네트워크에서 관리돼야 하는 또 다른 디바이스다. 단독형 미디어 게이트웨이는 서비스 사업자의 네트워크와 초대형 기업을 위한 고밀도 애플리케이션용으로 매우 적합하다.

· 네트워크 기반(Network-base)

네트워크 디바이스 기반의 미디어 게이트웨이는 라우터나 액세스 디바이스(예: FRAD) 등의 네트워킹 디바이스와 통합된다. 주요 이점은 관리할 디바이스 수가 적어진다는 점이다. 또한, 네트워크 라우팅, 대역폭, 호스트 네트워크 디바이스에 대한 트래픽 관리 특성 등을 갖춘 게이트웨이를 확보할 경우에도 많은 이점을 누릴 수 있다.

그러나, 네트워크 기반의 게이트웨이는 조정과 업그레이드가 빈번한 네트워킹 소프트웨어 환경의 일부분이기 때문에 단독형 게이트웨이에 비해 안정성이 떨어진다. 라우터의 하드웨어 업그레이드와 교체는 음성 제품의 경우 2~3번인데 반해 라우터는 2년마다 한번 VoIP 미디어 게이트의 총소유비용을 높이는 단점이 있다. 좀 더 유명한 라우터를 사용할 경우에는 보안 문제 또한 고려해야만 한다.

· 통합형(Integrated)

가장 보편적인 통합형 미디어 게이트웨이는 PBX와 긴밀히 통합된다. 미디어 게이트웨이는 콜 라우팅, 트렁크 선택, PBX 고유의 텔레포니 CoS(Class-of-Service) 등 모든 PBX 기능과 긴밀히 통합된다. 또, 호스트 음성 스위칭 시스템의 안정성 및 확장성도 확보하고 있다. 단점은 미디어 게이트웨이를 설치할 경우 PBX의 모듈방식과 연결되어 단독형이나 네트워크 기반 솔루션에 비해 입도(粒度; granularity)가 떨어진다는 점이다. 미디어 게이트웨이는 다양한 기능의 통합체로서 제공되고 있다.

이상의 세 가지 경우에서 기존 회선교환 환경과의 상호운용은 벤더별 기능/특징에 따라 제공된다. 이는 클라이언트측에서 아날로그 전화/팩스를 지원할 경우에도 마찬가지다. 디지털 전화기용 미디어 게이트웨이에 대한 지원은 현재 기존 PBX 벤더의 영역이다

VoIP·레거시, 양쪽 모두를 위한 애플리케이션 서버

애플리케이션 서버는 통합 메시징, 고객 컨택 센터, 컨퍼런싱, 공동 멀티미디어 서비스 같은 다양한 서비스와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한다. 이는 VoIP 시스템을 운영하든 기존 음성 시스템을 운영하든 관계 없이 모든 케이퍼블(capable) 유저에게 제공될 수 있다. 케이퍼블 유저란 애플리케이션에 액세스해야 하고, 애플리케이션에 의해 인지되며, 사용자의 어플라이언스 및 액세스 방법 선택에 따라 다양한 통신을 이용할 수 있는 사람들이다. 애플리케이션 서버는 네트워크 어디에나 위치하면서 애플리케이션 성능 및 네트워크 최적화를 밸런싱할 수 있다. 또한 소규모로 구현할 경우, 애플리케이션 서버는 하나의 서버 안에 커뮤니케이션 서버 기능과 함께 상주할 수도 있다.

특정 형태의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는 미디어 프로세싱을 제공하는데, 이는 컨퍼런스 브릿징, 인터랙티브 음성 인식 유닛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러한 서비스들은 범용 서버에 카드형태나 모듈형 멀티슬롯 유닛으로 패키징된 특수 하드웨어를 통해 구현된다.

궁극적인 수단, VoIP 플랫폼

모든 VoIP 시스템은 4가지 구성요소 즉, 하드/소프트 클라이언트, 커뮤니케이션 서버, 클라이언트/트렁크 미디어 게이트웨이, 애플리케이션 서버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정 고객을 위한 최상의 솔루션은 기업이 요구하는 가격 대비 성능, 관리성, 신뢰성, 확장성 등을 만족시켜야 한다. 옵션으로 소규모 오피스 환경에 적합한 오피스 인 어 박스 솔루션에 기능별로 전용 특수 서버가 포함된다. 기업의 비즈니스에 영향을 주는 주요 요소는 ▲센트렉스(Centrex) 계약 종료, 신규 건물 건축 등과 같은 비즈니스 유발요인 ▲지사 근무자나 재택근무자 등 업무 환경의 선택 ▲기존 투자의 활용 등이다.

그러나, 이러한 플랫폼 옵션은 궁극적인 수단이다. VoIP는 IP 환경에서 PBX 기능을 새로 만드는 것이라기 보다는 새로운 멀티미디어 통신 패러다임을 만드는 것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 엔드유저는 언제 어디서나 선택한 장치 및 액세스 속도가 지원하는 다양한 방식으로 통신할 수 있길 원한다.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목표는 우선 엔드유저 생산성과 고객의 참여도를 향상시키는 것이고, 두번째는 컨버젼스를 통해 운영 비용 효율성을 높이는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