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양군청 IP텔레포니 구축사례
상태바
담양군청 IP텔레포니 구축사례
  • 장윤정 기자
  • 승인 2004.03.0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대나무의 25%가 자라고 있는 대나무의 고장, 담양은 대나무 뿐만 아니라 국내에서 가장 아름다운 메타세퀘이아 가로수, 우리 전통정원의 멋스러움을 간직한 소쇄원 등으로 유명한 생태 도시다. 그러나 아름다운 자연 이외에도 담양이 앞서나가는 또 다른 분야가 있으니 바로 IT인프라 구축 및 활용 분야다. 담양군청(군수 최형식 www.damyang.go.kr)은 공공기관들이 IT인프라 도입에 인색한 관행과 달리 첨단 인프라 도입을 주저하지 않고 지난 97년 전산실을 오픈할 무렵부터 타 군청이 부러워할 정도로 전산인프라 구축에 앞서나갔다. 여기에 멈추지 않고 담양군청은 지난 1월 시스코의 IP텔레포니 인프라를 도입하며 다시 한번 지방 IT 선진화에 앞장서고 있다. 담양군청의 IP텔레포니 도입과 활용 현황을 알아본다.

담양군청은 군청의 네트워크 및 통신담당 인원이 많지 않아 장애접수와 장애처리 등에 어려움이 많고 행정업무에 대한 신속하고 원활한 처리를 위해 개인별로 전화번호가 부여되는 1인 1대의 전화환경의 필요성을 절감, IP텔레포니를 도입하기로 결정했다.

또한 단일 네트워크에 음성과 데이터를 통합한다면 좀더 간편한 시스템의 유지와 관리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했고 전화비 절감 등 비용절감 효과도 클 것으로 기대했다. 지난 1월 IP텔레포니 도입을 완료하고 현재 안정기에 접어든 담양군청은 음성, 데이터의 단일네트워크 수용으로 관리가 용이해졌으며 공공요금이 절약되는 효과도 가져왔고 장애 부분을 정확히 짚어 처리할 수 있어 장애관리도 보다 손쉬워져 만족하고 있다.

읍면사무소 IP텔레포니 사용중

담양군청에 공급된 IP텔레포니 제품은 시스코 ‘콜매니저 MCS 7825’, VoIP 게이트웨이인 시스코 ‘3745’, 시스코 IP폰 ‘7960G’와 ‘7912G’ 등이며, 담양군청은 이를 통해 담양군 내의 12개 읍·면 및 4개 사업소를 포함한 총 16곳을 시스코 IP텔레포니 솔루션을 이용해 행정 전화망 대체 뿐 아니라 행정전화용 전용회선(팩스, 동보방송 등)을 단일 네트워크에 수용하고 있다.

현재 담양군청은 본청을 비롯해 16개의 읍면 사무소에 IP텔레포니를 구축, 운영중이며 총 300여명이 사용하고 있다. 본청 사용자는 백본스위치를 L4 스위치와 VPN을 통해 인터넷 및 외부와 연동시켜 읍면사무소는 라우터를 경유해 전용회선을 이용, 본청 및 인터넷, 상위기관에 연동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또 향후에는 현재 구상하고 있는 e-담양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본청 및 자가망 구축도 계획중이다.

담양군청 자치행정과 정보통신 박근주 네트워크 담당자는 “IP텔레포니 도입을 위해 시스코를 포함한 총 3개 업체의 솔루션을 놓고 검토한 결과, 시스코의 IP텔레포니 솔루션이 가장 높은 음성 품질을 보장했다”며 “또 군청 내부 백본 장비로 지난 7월에 교체 구축한 시스코 카탈리스트 4507과의 원활한 연동 등을 감안해 시스코 제품을 최종 선택했다”고 밝혔다.

또한 박근주 담당자는 “IP텔레포니 도입에 관한 사전 계획을 수립하고 집행에 들어갈 때 가장 우려했던 부분은 군청의 선행사례가 없는 만큼 이 시스템을 도입하는 것이 과연 효과가 있을까하는 의문이었다”며 “하지만 현재 타 군청에서 견학을 오거나 문의가 이어질 정도로 안정적으로 구축돼 정부 기관의 IP텔레포니 도입에 대한 좋은 사례가 될 것 같다”고 언급했다. 또 그는 “지난 1월 구축을 완료하고 현재 안정화단계에 접어들었으며 사용에 큰 무리는 없지만, 아직 기존 전화와 틀려 운영방법에 있어 좀 미흡하다. 다양한 IP전화기의 활용방법을 습득해 기능을 100% 이상 활용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담양군청 IP텔레포니 구성도

대민행정서비스 향상·통합 커뮤니케이션 보장

IP텔레포니를 도입하기 위해 담양군청이 우선 해결해야했던 문제점은 기존 라우터를 음성포트를 수용할 수 있는 라우터로 교체해야했고 기존 허브를 UTP 케이블을 통해 IP 전화기에 전원을 공급해주기 위한 인라인 파워 스위치로 교체하는 작업이 우선 필요했다. 이를 위해 담양군청의 IT 시스템을 유지, 관리해주던 지역 업체인 대진정보기술이 중요한 역할을 수행했다는 것.

시스코시스템즈코리아 김원영 광주지사장은 “이번 담양군청 IP텔레포니 프로젝트는 시스코의 골드 파트너인 에스넷시스템과 광주지역 파트너사인 대진정보기술 등을 통해 이루어졌으며, 이로써 시스코는 IP텔레포니 분야에서는 최초로 관공서를 레퍼런스 사이트로 확보하게 됐다”며 “담양군청은 지난 7월 내부 백본 및 워크그룹 스위치를 타사 제품에서 시스코 제품으로 전면 교체한 이후 이번에 시스코 IP텔레포니 솔루션까지 선택함으로써 호남지역의 대표적인 시스코 레퍼런스 사이트로 자리잡게 돼 시스코로서는 더욱 의미가 크다”고 언급했다.

이처럼 지역 파트너인 대진정보기술의 협력으로 기본적인 문제점을 해결한 담양군청은 현재 IP PBX 기능을 제공하는 콜매니저가 이중화 구조로 설치돼 있으며 교환기와는 VoIP를 통해 연결되어 있다. 또한 16개 읍/면 사무소 및 유관기관에는 라우터와 VoIP 게이트웨이 역할을 하는 라우터와 인라인 파워 스위치, 그리고 IP 전화기가 설치됐다. 읍/면 사무소에서는 군청이나 다른 행정기관 및 PSTN으로의 전화는 군청의 VoIP 게이트웨이를 통해 연결되고 핸드폰으로 전화하는 경우에만 각 읍/면 사무소의 라우터에 연결되어 있는 실선을 통해 연결되도록 구성됐다. 이를 통해 기존 전용회선 비용만으로 전화비를 대체할 수 있어 PSTN을 사용할 때보다 전화비 절감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그러나 무엇보다 담양군청이 만족하는 것은 각 읍/면 사무소에 팩스와 동보방송을 위한 단말을 연결, 사무소에서 동보방송을 통해 농업인들과의 직접적인 접촉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박 담당자는 “일반 민원인들은 IP텔레포니로 상담을 진행해도 아직 변화된 것은 잘 느끼지 못하겠지만 사업소에서는 편리해 반응이 좋다”며 “향후 현재까지 분리 운영되고 있던 각종 서비스나 장비들이 사용자 편의성을 위해 서로 연동되는 형태로 발전되기를 원한다. 이른바 통합커뮤니케이션으로 가야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첫걸음

담양군청은 향후 IP폰의 안정적인 사용을 위해 QoS 장비를 추가로 도입할 계획이다. 네트워크 바이러스를 대비하고 음성데이터를 우선적으로 보조하기 위해 QoS 장비는 필요하다는 판단에서다. 박 담당자는 “군청 업무상 전자결제, 지방세 등 주요 업무에 대한 우선 보장이 필요하기 때문에 네트워크상의 애플리케이션 특성에 따라 우선 순위를 부여해줄 수 있는 QoS 장비를 추후 도입할 계획”이라며 “음성데이터의 안정적인 보장을 위해서도 QoS 장비는 반드시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또한 담양군청은 이번 IP텔레포니 도입을 기반으로 군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향후 담양지역 홈페이지, 원격진료, 원격교육 등을 서비스하기 위한 e-담양 프로젝트를 추진중이다. e-담양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본청 및 자가망 구축도 계획중인 담양군청은 이미 사이버상에 교육관련 사이트인 담양군 사이버 교육원 등을 전남 시·군청 중에서 최초로 오픈, 좋은 평가를 얻고 있다.

박 담당자는 “정보화에는 무엇보다 담당자의 의지가 중요하다. 보통 자치 단체에서는 다리를 놓는 등 대민서비스가 더 눈에 띄기 때문에 눈에 보이지 않는 정보인프라 투자는 소흘히 하는 경우가 많다”며 “그러나 담양 군수 경우는 정보화 마인드에 앞서가는 분이라 다리 하나 덜 놓더라도 향후 군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서는 정보화인프라를 확실히 갖춰두는 것이 중요하다고 언급, IP텔레포니도 도입하게 됐다”고 강조했다.

대나무처럼 곧게 뻗은 절개와 기상을 간직한 체 담양군청은 앞으로도 군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첫 번째에 두고 IT 인프라 구축에 더욱 힘쓸 예정이다.

[미니 인터뷰] 박근주 담양군청 자치행정과 정보통신 담당자

앞선 정보화로 대민 서비스 ‘책임진다’

■ 시스코 IP텔레포니 솔루션을 도입한 배경은.

담양군청은 정보화 마인드에 앞서가는 편이라 지난 97년에 구축한 전산인프라를 백본부터 에지까지 시스코 원벤더 체제로 바꾸면서 행정통신망 이중화 작업까지 추진하는 등 IT인프라 구축에 남다른 열정을 쏟고 있다. 행정업무에 대한 신속하고 원활한 처리를 위해 개인별로 전화번호가 부여되는 1인 1대의 전화 시스템을 구축키로 하고 IP텔레포니 도입을 결정, 기존 인프라와의 호환성 등을 고려해 시스코 IP텔레포니 솔루션을 도입키로 했다. 시스코 장비로 바꾸고 나니 관리가 평이하고 장애율이 감소됐으며 이기종간 장애 문제가 완전 해결돼 만족한다.

■ 도입한 시스코 IP텔레포니에 만족하는지.

본청과 읍면간 무료 전화가 가능, 기존 전용회선 비용으로 전화까지 함께 이용할 수 있으니 비용절감 효과가 크고 팩스, 방송, 음성전화 등을 한 회선에서 관리해 적은 인원으로도 효율이 높다. 도입 전 선행사례가 없어 걱정했지만 군청의 성공적인 IP텔레포니 도입 사례로 자리매김한 것 같아 뿌듯하다. 또한 지역 리셀러의 발빠른 대응으로 안정적인 인프라 구축에 성공, 앞으로도 IP폰의 한글화 등 지속적인 시스코의 지원을 기대한다.

■ 향후 추가도입이나 활용계획은.

향후 담양군청은 담양의 주요산업으로 분류되고 있는 농업을 관광으로 전환시키기 위해 IP텔레포니 등을 포함한 대민서비스 향상에 더욱 힘을 쏟을 계획이다. 네트워크 예산도 타 군청보다 많은 편이고 최근 SAN 인프라도 구축했으며 등초본, 호적, 재택민원 서비스 등도 온라인에서 시범서비스를 개시했다. 추후 재택인원 서비스를 비롯해 원격교육, 원격진료 등 인터넷을 통해 직접 시내에 나가지 않아도 몸이 불편한 노인과 아이들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인프라 및 서비스 체계를 확장해나갈 예정이다. IT 인프라는 군민들이 더 나은 생활을 영위할 수 있게 하는 밑거름이라는 기본 아래 담양군청은 지속적인 서비스 확장을 위해 노력을 아끼지 않을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