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제화 로드밸런싱 구축 사례
상태바
금강제화 로드밸런싱 구축 사례
  • 장윤정 기자
  • 승인 2004.02.1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954년부터 ‘최고가 아니면 판매하지 않는다’를 모토로 국내 제화산업을 이끌어온 금강제화(대표 신용호 www.kumkang.com)는 지난해 늘어나는 내부 트래픽을 제어하기 위해 파이오링크 ‘핑크박스 3000’을 구매했다.

핑크박스가 막 출시된 시점이라 안정성에 대한 검증 등에 대해 의문이 많았지만 최신제품으로 최고의 네트워크를 구축하자는 신념으로 성공적으로 구축, 안전하게 쓰고 있다. 금강제화의 핑크박스 활용사례를 들여다본다.

지난해 금강제화는 파이어월과 VPN 통합장비를 구입, VPN을 도입하면서 부하분산에 대한 필요성이 두드러졌다. 이에 따라 늘어나는 내부 트래픽 증가를 효율적으로 처리해주기 위해 파이어월과 VPN 통합장비를 추가로 구매할 계획을 세웠다. 또 파이어월/VPN 통합장비 2대 사용으로 이중화 구성을 위한 로드밸런싱 장비가 필요했고 내부 서버 트래픽 부하분산을 위해서 L4 스위치 도입을 고려하게 됐다.

외산장비를 포함한 여러 장비업체들의 제안서를 검토한 결과 금강제화는 신속한 지원과 커스트마이징이 용이한 국산장비를 도입하는 것이 낫겠다는 판단 아래 파이오링크의 L4스위치를 도입하기로 결정했다.

빠른 속도·관리 용이성으로 ‘업무능률 향상’

금강제화가 로드밸런싱을 위해 파이오링크의 L4 스위치 도입을 결정했을 당시는 핑크박스 3000이 출시되기 전이었다. 핑크박스 1508을 도입하기로 결정하고 프로젝트를 진행하던 중 파이오링크에서 핑크박스 3000을 출시했고 금강제화는 내부회의를 거쳐 3000을 도입하기로 변경했다. 물론 이 선택에 대해 반대하는 의견도 만만찮았다.

신규 출시되는 장비에 대한 안정성, 신뢰성 등을 의심, 3000보다 검증된 1508로 가는 게 더 낫지 않겠냐는 의견이 지속적으로 제기됐지만 기왕이면 앞선 성능의 제품으로 더 나은 네트워크를 구성해보자는 전산실의 의견을 수렴하게 됐다.

금강제화 기획조정본부 전산실 김경준 과장은 “1508의 경우 파이어월 로드밸런싱(FLB)과 서버 로드밸런싱(SLB)를 별도로 수행해야했지만 3000은 FLB와 SLB를 한 장비에서 통합 구현할 수 있다”며 “이런 통합기능으로 인해 5대 이상 구입해야할 L4 스위치 장비를 3대로 줄여 네트워크 구성이 간편해졌다”고 만족해했다.

또 그는 “프로젝트 초기에는 처음 설치해보는 제품이라 여러 가지 문제도 발생했지만 파이오링크에서 최대한 지원해줬고 장기적으로도 최신장비를 구입해야 몇 년동안 업그레이드에 대한 걱정 없이 운영할 수 있을 것 같아 초기의 어려움을 감수했다”고 덧붙였다. 현재 금강제화는 파이어월/VPN용으로 한 대와 파이어월/VPN/SLB용으로 2대, 3세 대의 핑크박스 3000, 그리고 지점망에 핑크박스 1508을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 2월 L4 스위치 장비 도입 계획을 세운 후 자체 개발기간 6~7개월을 거쳐 실제로는 9월부터 설치에 들어갔고 약 한달간의 안정화기간을 거쳐 지난해 10월말부터 본격적으로 가동하고 있는 상태다. 현재까지는 아무런 장애 없이 늘어난 트래픽을 효과적으로 제어하며 만족스럽게 쓰고 있다.

김 과장은 “핑크박스 3000이 내부 트래픽을 각 서버의 상황에 따라, 트래픽의 종류에 따라 로드밸런싱이 가능해 약 50% 이상 속도가 향상됐다”며 “빨라진 속도로 인해 직원들의 만족도도 높아져 업무능률이 향상됐다”고 언급했다.

금강제화 네트워크 구성도

가격대비 우수한 성능·부하부산 ‘탁월’

금강제화에 설치된 다계층 스위치 ‘핑크박스 3000’은 로드밸런싱 기능을 통해 서버, 캐시 서버, 네트워크 보안 장비(파이어월, VPN), IDS 등의 높은 가용성은 물론이고, 원활한 처리 속도를 제공하는 제품이다. 이 제품은 패킷을 고속 처리하고 동시에 100만 개 이상의 세션을 처리할 수 있어 사용자가 많은 대규모 환경에 적합하다.

일반적인 다계층 스위치의 용도가 웹 서버, 캐싱 서버, 파이어월 등 각종 서버의 로드밸런싱, 장애복구 기능을 돕는 데 있는 만큼, 핑크박스 3000도 이런 기능을 기본으로 제공한다. 여러 종류의 로드밸런싱 기능을 동시에 지원할 수 있도록 설계돼 핑크박스 3000 1대로 다양한 로드밸런싱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금강제화가 특히 만족하는 부분도 바로 이러한 여러 종류의 로드밸런싱 기능을 동시에 지원할 수 있다는 점이다.

금강제화는 VPN 로드밸런싱, 서버 로드밸런싱, 파이어월 로드밸런싱 등 다양한 로드밸런싱 기능을 한 장비에서 동시에 구현함으로 관리 편이성과 네트워크 구성 용이성 등의 이점을 톡톡히 누리고 있다.

김경준 과장은 “VPN 구축과 함께 문제로 대두된 VPN 트래픽을 효과적으로 처리해줄 방법을 찾고 있었는데 핑크박스의 VPN 로드밸런싱의 경우, 지점 VPN 장비에서 센터 장비로의 접속 뿐 아니라, 센터에서 지점으로의 접속도 허용함으로써 VPN 네트워크를 100%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며 “따라서 이런 다양한 로드밸런싱을 통해 인터넷 서비스의 성능을 극대화하고 트래픽 관리를 고차원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또 핑크박스 3000은 중요한 대역폭 관리를 위한 QoS (Quality of Service)기능은 트래픽 유형별 대역폭 보장, 사용자의 우선 순위 설정에 따른 대역폭 제한을 통해 제공한다. IP 어드레스, 포트 번호 수준의 트래픽 구분 외에도 URL, 쿠키, HTTP 헤더 등 7계층 정보에 의한 트래픽 구분을 통해 정교한 대역폭 관리 기능을 제공하는 것도 강점이다. 이런 QoS 기능으로 인해 주요 트래픽과 단순 인터넷 접속 트래픽 등을 분류, 업무에 중요한 트래픽에 우선 순위를 할당할 수 있어 업무효율성도 증가했다.

침입탐지· 바이러스월 등 보안 기능 추가 예정

한편 금강제화는 강남지점에 네트워크 로드밸런싱 장비인 ‘핑크박스 1508’을 설치, 운영중이다. 이 장비는 전용선을 포함한 다수(7회선)의 초고속인터넷 회선을 결합해 하나의 회선처럼 동작하게 함으로써 대용량(최대 100Mbps)의 안정적인 인터넷 접속을 제공해 최고 100Mbps의 대역폭 확보가 적은 비용으로 가능하다. 다중의 회선을 사용하기 때문에 안정성도 매우 뛰어나다.

김 과장은 “지난 1년동안 강남지점에 핑크박스 1508을 설치 후 128Kbps의 전용선과 ADSL 3회선을 동시에 사용하게 될 경우와 E2 1회선을 사용하는 경우를 비교해봤더니 전자의 경우가 속도에서도 월등할 뿐만 아니라 최소 천 만원 이상의 비용절감이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향후에는 보안 등의 문제로 인해 E1, T3 등으로 회선을 증설, 양재동 본사쪽으로 트래픽을 통합해야겠지만 현재로서는 강남지점의 운영상태가 좋아 강남지점외의 타 지점, 영업소 등을 같은 방법으로 운영할 것으로 고려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향후 금강제화는 전국 매장 280곳과 계열사 등을 통합하면 약 600노드 이상이 될 것으로 예상, 이를 통합하게 되면 발생할 대량 트래픽에도 로드밸런싱 장비로 적절히 제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침입탐지, 바이러스월 등 보안장비를 추가로 도입, 안전한 네트워크 구성을 위해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미니 인터뷰] 김경준 금강제화 기획조정본부 전산실 과장

통합관리·성능우수·업무 효율성 ‘만족’

■ 핑크박스 3000을 도입한 이유는.

장애 발생 시 빠른 지원을 받으려면 외산보다 국산이 낫고 위치도 가까운 곳에 있는 회사가 좋겠다는 판단 아래 여러 외산벤더의 솔루션을 포함, 다양한 제품들을 검토해본 끝에 파이오링크의 로드밸런싱 장비를 구입하기로 결정했다. 실제로 예전에 통합보안의 중앙관리를 위해 국산 보안제품을 쓰다가 외산으로 바꿨더니 특별한 문제, 우리가 원하는 요구에 대한 세심한 관리가 부족한 것을 경험했다. 따라서 커스터마이징이 손쉽고 원할 때 지원이 가능한 국산장비가 낫다고 판단했고 실제 운영해본 결과 파이오링크의 빠른 지원에 만족한다.

■ 도입한 핑크박스 3000에 만족하는지.

핑크박스 3000을 도입할 당시 초기 출시된 장비라 실제 구축경험, 운영 안정성 등에 대한 검증이 없어 초반에는 좀 애를 먹었다. 물론 현재는 만족스럽게 잘 쓰고 있고 우리는 초기 출시에 따른 위험을 감수하면서 도입을 결정했으니 약간의 어려움도 감수할 수 있었다.

그러나 로드밸런싱을 위해 장비를 신규 도입하려는 회사들은 레퍼런스를 통해 테스트를 끝낸 장비를 도입했으면 한다. 신규장비를 도입한다고 해서 기존 업무에 있어 지장을 줘서는 안된다. 따라서 기존업무의 안정성을 보장할 수 있는 검증된 장비를 도입하는 것이 좋다.

■ 향후 추가도입이나 활용계획은.

현재 구축된 네트워크 상태에 만족하지만 침입탐지, 바이러스월 등을 보강, 해킹이나 바이러스 등에서 네트워크를 안전하게 보호할 계획이다. 또 향후 전국 지점, 계열사 등을 통합, 운영하게 될 경우를 대비해 네트워크 안정성, 대역폭 용량 등을 풍부히 갖춰놓을 방침이다.

금강제화 전산실은 타 회사들에 비해 전산인원이 많은 편이다. 최대 48명까지 전산담당 인원이 있었을 정도인데 이는 자체 개발, 자체 유지보수를 기본으로 하기 때문이다. 또 각 매장마다 설치돼 있는 수 백대의 POS 장비들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전산인원이 많이 필요하다. 이번 로드밸런싱 장비 설치에도 도입을 결정한 시점이 2월이었지만 장비의 네트워크 구성, 설치 등 SI적인 작업은 자체적으로 수행했다. 앞으로도 금강제화는 자체 관리, 자체 개발을 기본으로 효율적인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최선을 다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