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전사적 구조 프레임워크
상태바
5.전사적 구조 프레임워크
  • 박성범 한국솔루션센터 대표이사·기술사
  • 승인 2000.10.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보기술구조 개발 프로세스
정보기술구조(ITA:Information Technology Architecture) 개발을 위한 모델 및 프레임워크는 정보기술구조 개발을 위한 정보자원으로서의 역할과 저장소로서의 기능을 제공한다. 이번 호에서는 정보기술구조 개발을 위한 모델 및 프레임워크를 구성하고 있는 전사적 구조 프레임워크에 대해 지난호의 기술참조모델 개발 프레임워크에 이어서 고찰한다.

1. 전사적 구조 프레임워크

전사적 구조 프레임워크는 정보기술구조 개발 프로세스 수행시 전사적 구조를 개발하기 위한 정보자원으로서 사용되며 연방 전사적 구조 프레임워크(FEAF)와 표준기반구조(SBA)와 같은 이미 개발된 프레임워크가 있다.

연방 전사적 구조 프레임워크 V 1.1
행정규약 13011, ‘연방 정보 기술’은 기관의 정보자원의 설계, 현대화, 사용, 공유, 그리고 성능향상을 향상시키기 위한 원칙적인 상호부처간 공개토론회로서의 정보화 책임관(CIO)협의회를 설립시켰다.

CIO협의회는 1998년 4월 연방 전사적 아키텍처 프레임워크를 개발하기 시작했다. 1996년 10월 정보기술관리개혁법의 우선 순위에 따라 CIO협의회 전략적 계획은 정부안에 있는 정보기술의 이익을 극대화시키기 위해서 연방정보구조의 개발과 유지에 대한 방향을 제시했다. 전략적 계획에 의하여 부처간 업무라인을 가로지르는 우선순위를 갖는 아키텍처 또는 세그먼트들은 연방 전사적 아키텍처를 정착시키기 위해서 개발될 것이다. 프레임워크는 공통업무영역에서 선택된 높은 우선순위 영역에 대한 묘사와 조직간 업무경계를 가로지르는 설계에 있어서 아키텍처를 식별, 개발하고 문서화하기 위한 지속적인 메커니즘을 제공한다.

연방 전사적 아키텍처 프레임워크의 목적은 공통 연방프로세스, 상호 운용성, 그리고 연방기관과 다른 정부기관들 사이에 정보공유를 위하여 공통적인 개발을 증진시킨다. 미연방 공동 도구는 공통 아키텍처 정보를 모으고 이러한 정보를 저장하기 위한 저장소를 만들기 위해 필요하다. 연방 전사적 아키텍처 프레임워크는 도구나 저장소와 같은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