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통신 업계 구조조정
상태바
네트워크/통신 업계 구조조정
  • 강석오 기자
  • 승인 2003.12.0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살빼기 열풍속 구조조정 수위 높아간다
구조조정=인력감축≠만병통치 … 조직축소·사업재편·M&A 급물살

국내 경기 불황이 지속되면서 온 나라가 ‘군살빼기’ 열풍에 휩싸이고 있다. 기업들이 어려운 경제 현실을 이유로 대규모 인원감축 및 구조조정을 추진, 30대조차도 ‘명예퇴직’ 대열에 합류하는 시대가 됐다. IT 업종 역시 예외는 아니다. 특히 네트워크/통신 업계 상황은 더욱 어려운 형편이다.

재고는 갈수록 쌓여가지만 수요가 급감하며 판로가 막혀 울상을 지어오던 네트워크/통신 업체들 역시 올 1년 동안 구조조정으로 몸집을 대폭 줄였다. 특히 국내 최대의 IT 기업인 KT조차도 경영 효율화를 내세워 5천500여명의 감원을 실시, IT 업계의 위기감이 심각한 수준임을 대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 차원의 IT 시장 활성화와 경쟁력 강화를 위한 대규모 투자 사업, 규제 개혁 등 다양한 경기 부양책과 지원책이 나오고는 있지만 민간 기업의 자율적인 구조조정과 경쟁력 강화 노력이 우선돼야 실효성이 있을 전망이다. 즉, 득과 실을 따진 올바른 선택만이 무한경쟁 시대에 살아남을 수 있다는 것이다.

대조차도 명예퇴직 대열에 합류하는 시대. 온 나라가 강도 높은 인력 구조조정과 조직개편 등으로 ‘홍역’을 치르고 있는 것이다. 최근 업체별로 단행된 구조조정 내용을 살펴보면, 30대 명예퇴직자가 전체 퇴직자의 10%를 넘어선다는 통계가 나왔다. 언론지상에서 떠들고 있는 ‘삼팔선’, ‘사오정’, ‘오륙도’라는 표현이 지나친 농담만은 아닌 것 같다.

이는 인력 구조조정이 특정인이 아닌 너나할 것 없이 모두에게 해당될 만큼 확산됐다는 얘기로 이제는 인력 구조조정이 일상화되다시피 하면서 직장인들의 목을 죄어 오고 있는 상황이다. 인력감축이 경기 침체 장기화로 인한 어쩔 수 없는 기업의 고육책이라고는 하지만 그 이전에 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게을리 한 데 따른 책임을 면할 수는 없을 것이다.

대다수 IT 기업들이 불투명한 미래에 대비해 비용절감, 인력 구조조정 등을 추진하고 있지만 많은 논란과 부작용을 낳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과연 기업의 인력 구조조정이 어려움을 타개하기 위한 확실한 해결책인가라는 점이다. 인력 구조조정을 바라보는 견해는 필요악, 기업의 개혁 수단 등 보는 눈에 따라 다양하게 해석한다. 하지만 최근 국내 IT 기업들의 구조조정은 ‘구조조정=인력감축’이라는 등식으로 비춰져 오히려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는 걱정이 더 커지고 있는 형편이다.

급성장을 구가하던 국내 IT 산업이 경기 침체라는 암초에 걸려 생존과 성장을 담보하기 위해 어쩔 수 없이 인력 구조조정을 선택해야만 하는지, 아니면 좀더 효율적인 대안은 없는지 판단은 시기상조다. 다만 전문가들은 인력 구조조정은 단기간에는 득이 될지는 모르지만 장기적으로는 경영자의 마인드나 경영방법, 구성원들의 사기 등 여러 변수에 의해 약(藥)이 될 수도 독(毒)이 될 수도 있다고 지적한다.

경영 효율화 위한 인력감축은 ‘필요악’

IMF로 인한 경영악화로 정리해고와 명예퇴직 등 인력감축이나 세대교체가 구조조정의 시작이었다면, 최근 국내 IT 업계에서 내세우는 핵심 키워드는 ‘경영 효율화’다. 한때 IT 경기의 활황과 벤처붐으로 경제가 회복세로 접어드는 듯 했지만 국내외의 잇단 악재로 인한 경기 침체의 악순환이 거듭되면서 인력조정은 생존을 위한 어쩔 수 없는 선택이 됐다는 점이다. 즉, 최근의 구조조정은 조직을 축소, 탄력적이고 유연하게 운영하기 위한 인력감축 등 조직개편을 큰 틀로 삼고 있는 것이다.

이렇듯 기업들이 긴축재정과 구조조정을 통한 인력감축, 체질개선을 위한 사업구조 변화 등 생존을 위해 다시 한번 칼을 집어들고 있는 것이다. 본격적인 구조조정의 신호탄은 금융권에서부터 시작됐지만 네트워크/통신 업계 또한 구조조정에 몸살을 앓고 있기는 마찬가지. 다시 말해 구태를 벗고 변화하는 IT 환경에 따라 조직을 재편하고 인력을 재배치하는 등 차세대 시장 개화에 발맞춰 생존 및 성장 기반을 마련하겠다는 의지로 풀이할 수 있다.

급변하는 IT 시장의 현실을 감안할 때 구조조정은 반드시 필요하다라는 총론에는 모두 공감한다. 그러나 인력감축에만 무게를 싣거나 구성원간의 공감대 형성도 없이 경영자 독단으로 아무 때나 이뤄지는 인력감축은 득보다 오히려 실이 많다는 지적이 크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경영 효율을 위한 업무 재분장 및 인력 재배치를 구조조정의 필수요인으로 삼고는 있지만 결과적으로 보면 인력 감원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 것이 사실”이라며 “기존의 구조조정과 차이가 있다면 내세우는 명분만 조금 달라진 것”이라고 주장한다. 즉, 구조조정은 바로 인력감축이라는 등식이 여전히 성립, 미봉책에 그치고 만다는 지적이다.

네트워크/통신 업계 역시 여타 산업분야와 마찬가지로 경영 효율화를 앞세워 올해 대대적인 구조조정을 시행했고 지금도 진행중에 있다. 차세대 성장 산업을 겨냥해 경쟁력이 떨어지는 사업 부문을 정리하고, 유망한 사업 부문을 중심으로 역량을 집중하는 한편 새로운 사업 아이템 발굴, 틈새 시장 공략, 해외 시장 개척 등 다방면에 걸쳐서 변화를 모색하고 있다.

이처럼 경쟁력 강화를 위한 구조조정이 급물살을 타고는 있지만 여전히 단기간에 기업이 원하는 수익 개선 효과를 볼 수 있는 인력감축이 주류를 이루고 있는 형편이다. IT 경기 활성화는 요원한 가운데 위기 극복을 위한 묘책 찾기가 어렵다는 현실을 감안하더라도 이러한 단기적인 처방은 당장의 가시적인 효과는 있을지 모르지만 중장기적으로는 부작용이나 그 후유증이 크다.

구조조정=인력감축(?)

관련 업계에 따르면 올 하반기에만 통신 서비스 사업자들의 구조조정에 의한 인력 감원으로 6천여명 이상이 일자리를 잃었다고 한다. 지속되는 경기 불황으로 수익이 악화되자, 통신 서비스 사업자들이 내놓은 것이 바로 조직의 ‘슬림화’. 이 역시 급한 불 먼저 끄고 보자는 식의 인력감축이 주를 이룬 단기 처방으로 최근 몇 년간 지속돼 온 구조조정의 주된 전술로 근본적인 경영혁신과는 거리가 멀다는 지적이다.

통신 서비스 사업자들의 상황이 이렇다보니 중소규모의 네트워크/통신 업체들의 사정은 말할 것도 없이 악화 일로로 치닫고 있다. 이미 문을 닫거나 개점휴업인 업체가 부지기수고 M&A에 의해 대주주가 바뀌거나 업종을 변경하는 업체들 또한 갈수록 늘고 있어 위기감이 여전히 팽배한 상황이다. 그간의 구조조정 노력이 별반 효과를 발휘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이제는 인력감축 등 근시안적인 위기 면피용이 아닌 실질적인 사업 구조 재편을 위한 구조조정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한때 황금 알을 낳는 거위에 비교될 만큼 급성장을 해 온 국내 네트워크/통신 산업이 이러한 위기에 직면한 것은 전세계적인 경기 침체 여파도 있지만 정부 정책의 실패, 업계의 안일한 대처와 방만한 경영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했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우리 사회는 산업과 인력이 재편되는 과도기적 단계에서 어쩔 수 없는 인력 구조조정이 많이 일어나고 있다고 말한다. 이처럼 그간의 방만한 경영으로 인한 기업들의 인력 구조조정이 반드시 필요하다라고 전제하더라도 그간 이뤄진 구조조정은 근본적인 문제 해결보다는 단기 수습책에 그치는 빛 좋은 개살구였던 것이다. 따라서 관련 업계의 진정한 경영혁신 노력은 물론 정부 차원의 정책적인 배려와 효과적인 개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네트워크/통신 업계의 구조조정은 경제원리에 따라 자율적으로 이뤄지는 것이 바람직하겠지만 지금의 위기 상황을 타파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개입도 필요한 상황”이라며 “M&A 활성화 유도를 비롯해 IT 경기 부양책, 시장 활성화를 위한 제도 개혁 등을 통해 관련 업계의 노력을 뒷받침해 줘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그림1> 올 상반기 국내 기업경기실사지수(BSI)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