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학교 IP SAN 구축 사례
상태바
전주대학교 IP SAN 구축 사례
  • 강석오 기자
  • 승인 2003.11.2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대학교가 교직원과 학생들의 효과적인 웹 저장 공간의 활용을 위한 방안으로 시스코의 스토리지 라우터 ‘시스코 SN 5428-2’ 도입을 통해 국내 대학으로는 처음으로 iSCSI를 이용해 IP SAN을 구축했다. 이번 프로젝트는 효율성과 확장성이라는 네트워크 환경의 변화를 중시, IP SAN을 구축한 가운데 전주대는 교직원과 학생뿐 아니라 동문이나 도민들까지 포괄한다는 기본 전제아래 세부적인 활용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한편 이에 앞서 전주대는 지난 4월 기존 155Mbps ATM망을 시스코 장비를 이용해 기가비트 이더넷으로 전면 교체했다. <강석오 기자>

전주대학교가 효과적인 웹 저장 공간의 활용을 위해 시스코의 스토리지 라우터 ‘시스코 SN 5428-2’를 도입, 국내 대학으로는 처음으로 iSCSI를 이용한 IP SAN을 구축했다. 이번 프로젝트는 시스코의 스토리지 파트너인 매크로임팩트를 통해 납품이 이뤄진 가운데 매크로임팩트의 SAN 기반의 파일 공유 솔루션도 함께 공급됐다.

전주대는 이를 통해 교직원 및 학생들에게 인터넷상의 가상 저장소에 자신의 파일을 저장할 수 있는 인터넷 디스크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서 대학 정보화에 한발 앞서 나가게 됐다.

권수태 전주대 정보통신원 원장은 “캠퍼스내 교직원과 학생들에게 사이버 공간을 효율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SAN이 적절하다고 판단, IP SAN을 도입하게 됐다”며 “스토리지 관리 기술방식이 DAS, NAS에서 SAN으로 이동하고 있는 추세를 감안했다”라고 밝혔다.

국내 대학 최초 IP SAN 도입

전주대가 IP SAN 도입을 결정하게 된 이유는 크게 두 가지. 먼저 학생들에게 제공하는 인터넷상의 저장 공간을 늘리는 한편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서다. 학교라는 특성상 학생 개개인에게 PC 보급이 사실상 불가능, 매체 저장의 한계를 느껴왔던 것.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인터넷상에 웹 메일은 물론 웹 디스크까지 제공하겠다는 것이 전주대가 IP SAN을 구축하게된 기본적인 배경이다. 여기에 최근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는 사이버 캠퍼스와도 연계, 지식 정보를 웹 디스크에 체계적으로 저장, 구축해야 한다는 당위성도 한몫 거들었다.

또 다른 이유 하나는 지역 정보화로 전주대가 이번 프로젝트에서 크게 고려한 점이다. 교직원과 학생들은 물론 지역 주민 나아가 도민들에게도 사이버상의 가상 공간을 제공, 편의는 물론 지역 정보화 수준을 한층 끌어올리겠다는 목표다.

권수태 원장은 “당초 파이버 채널(FC)과 iSCSI 방식을 놓고 고민을 했지만 iSCSI가 클러스터링 방식으로 공용성이 높다고 판단했다”며 “이에 따라 시스코의 스토리지 라우터와 매크로임팩트의 파일 공유 솔루션을 도입했다”라고 말했다. 또 그는 “대학에서는 처음이라는 점이 지적되기도 했지만 여러 벤더의 솔루션보다 우리 대학의 네트워크 환경에 적합하고 우수하다는 결과가 나왔기 때문에 염려 없이 솔루션을 채택했다”라고 덧붙였다.

효율적인 웹 저장공간 관리

특히 이번 전주대의 IP SAN 구축 프로젝트에는 경제성과 장비 관리의 효율화를 우선적으로 고려됐다. 이에 따라 다수 벤더들의 솔루션을 테스트한 결과 전주대의 네트워크 환경에 적합하고 우수한 성능을 발휘한 시스코의 SN 5428-2 스토리지 라우터를 도입하게 됐다. 이번 테스트 기간은 총 3개월이 소요됐다.

전주대가 도입한 시스코 SN 5428-2 스토리지 라우터는 iSCSI를 이용해 IP SAN을 구성할 수 있으며, 완벽한 기능을 갖춘 논블로킹 8포트 FC를 탑재하고 있어 FC를 지원하는 서버 및 스토리지와 호환성을 보장해준다. 특히 FCIP 기능을 추가적으로 제공해 원거리 상의 SAN 섬들을 IP를 통해 연결, 기존 FC SAN의 물리적인 한계 극복을 통해 재해복구(DR) 솔루션과 같은 원격지 관리 솔루션의 적용이 용이하다는 특징이 있다. 즉, 캠퍼스내의 어느 부서, 어느 위치에 존재하든 자유로운 활용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한편 전주대의 이번 프로젝트에는 매크로임팩트의 파일 공유 솔루션도 함께 도입됐다. 파일 공유 솔루션을 적용하면 다수의 서버가 SAN에 연결된 스토리지를 공유할 수 있어 서버 장애로 인한 서비스 중단을 방지할 수 있다. 또 망 내 노드의 증설 및 가입자 증가에 따른 시스템 확장 시 기존 서버 및 스토리지의 활용이 가능, 장비 교체 등 새로운 투자비용 없이 구성 노드 혹은 저장 장치의 추가만으로 시스템의 성능 및 용량 확장이 가능하다.

효율적 활용 위한 다양한 방안 모색

시스코코리아 김중원 상무는 “시스코는 올해 4월 SAN 스위치 및 스토리지 라우터 제품군의 국내 영업 활성화를 위해 SAN용 클러스터 파일 시스템 및 클러스터 볼륨 매니저 개발 업체인 매크로임팩트를 워크그룹 스토리지 파트너로 영입했다”며 “이번 전주대 프로젝트는 매크로임팩트의 공유 솔루션인 파일 시스템과 함께 구축돼 SAN 환경이 제공하는 가용성 및 확장성을 최대한 이용할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 향후 SAN 환경 구축의 본보기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SAN 환경이 제공하는 가용성 및 확장성을 최대한 이용할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한 전주대는 효율적인 활용을 위해 일종의 마일리지 개념인 코인제도의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이는 일괄적으로 동일한 규모의 사이버 저장공간을 배분하는 것이 아니라 사용하면 할수록 저장 공간을 늘려준다는 것. 이를 통해 캠퍼스 네트워크의 실질적인 자원 활용 확대는 물론 교내 구성원들의 이용도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더불어 사용자 편의에 중점을 두고 무료로 웹 디스크도 제공할 방침이다.

시스코 SN 5428-2 스토리지 라우터 멀티레이어 시스코 SN 5428은 중소기업 및 대기업의 워크그룹이 비용 효율적인 SAN과 비즈니스 지속성 솔루션을 구축할 수 있게 해 준다. 이 솔루션을 이용할 경우 중소기업 및 대기업의 워크그룹들은 서버를 DAS에서 SAN 환경으로 전환할 수 있어 스토리지 자산을 효과적으로 통합하고 활용할 수 있다. 특히 귀중한 스토리지 자원과 회사 정보에 대한 접근을 통제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될 광범위한 보안 능력을 제공, FCIP나 iSCSI 등의 프로토콜 사용을 통해 랜, 맨 및 왠의 스토리지 시스템에 액세스할 수 있게 해 준다. 이외에도 SAN 관리자가 부트 이미지를 중앙에서 비용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시스코의 독특한 원격 부트 기능을 통해 부팅 서버를 지원한다. 원격 부트 기능을 이용할 경우, 시스템 장애가 발생하거나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이 필요할 때 서버와 블레이드 서버 애플리케이션을 신속하게 다시 설정하거나 교체할 수 있다. 관리자는 서버나 블레이드 서버에 하드웨어를 추가하지 않고도 원격 부트 기능의 설치가 가능하다. ▲ 시스코 SN 5428-2 스토리지 라우터.

[미니 인터뷰] 권수태 전주대 정보통신원 원장

■ 이번 IP SAN 도입 배경은.
IP SAN 도입을 결정하게 된 이유는 크게 두 가지다. 먼저 학생들에게 제공하는 인터넷상의 저장 공간을 늘리는 한편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서 SAN이 적절하다고 판단, IP SAN을 도입하게 됐다. 더불어 스토리지 관리 기술방식이 DAS, NAS에서 SAN으로 이동하고 있는 추세도 감안된 가운데 향후 동문이나 도민들까지 포괄한다는 것이 기본 전제로 세부적인 활용방안을 수립중에 있다.
특히 효율성과 확장성이라는 네트워크 환경의 변화가 중요하게 작용했다. 서버의 종류는 늘어나고, 스토리지도 다양해지고 있다. 별도의 증설보다는 통합 스토리지 구축이 절실히 요구됐기 때문이다.

■ 시스코 스토리지 라우터를 도입한 이유는.
이번 프로젝트에는 경제성과 장비 관리의 효율화를 우선적으로 고려했다. 이에 따라 다수 벤더들의 솔루션을 테스트한 결과 전주대의 네트워크 환경에 적합하고 우수한 성능을 발휘한 시스코의 SN 5428-2 스토리지 라우터를 도입하게 됐다. 또 FC와 iSCSI 방식을 놓고 고민하다 iSCSI가 클러스터링 방식으로 공용성이 높다는 판단했기 때문이다.
이와 더불어 효율적인 활용을 위해 매크로임팩트의 파일 공유 솔루션도 도입했다. 특히 대학에서는 IP SAN 도입이 처음이라는 점이 염려되기는 했지만 경제성과 장비 관리의 효율화를 고려, 전주대의 네트워크 환경에 적합하고 우수하다는 결과가 나왔기 때문에 염려 없이 솔루션을 채택했다.

■ 향후 구체적인 활용 계획은.
SAN 환경이 제공하는 가용성 및 확장성을 최대한 이용할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 효율적인 활용을 위해 일종의 마일리지 개념인 코인제도의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일괄적으로 동일한 규모의 저장공간을 배분하기보다는 사용하면 할수록 저장 공간을 늘려주는 것이다.
이에 따라 학내 네트워크의 실질적인 자원 활용 확대는 물론 교직원과 학생들의 이용 확대도 유도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더불어 사용자 편의에 중점을 두고 특별한 정책 변화가 없는 한 무료로 웹 디스크를 제공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