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활용으로 콘텐츠 제작 프로세스 개선
상태바
AI 활용으로 콘텐츠 제작 프로세스 개선
  • 데이터넷
  • 승인 2024.03.29 1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I 개발·사용에 전문성 있는 도구 사용해야
콘텐츠 제작 프로세스 간소화해 타임투마켓 만족

[데이터넷] AI 기술이 콘텐츠 제작에 일대 혁신을 불러오고 있다. AI를 이용한 간단한 짧은 동영상 제작이 아니라 영화, 드라마까지 제작할 수 있으며, 이미 작품을 생산하는 데 사용한 다양한 데이터를 이용한 비하인드 스토리, 최고의 장면 등도 생성할 수 있다. 이러한 혁신적인 AI 콘텐츠를 위해서는 미디어와 자산관리 시스템도 AI에 최적화된 기술을 탑재해야 한다. AI 콘텐츠 제작 프로세스 개선을 위한 미디어 기술에 대해 알아본다. <편집자>

AI 기술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는 새로운 그래픽 프로세서 또는 장치(GPU)의 성능과 이를 가속화하는 도구·프레임워크의 확산에 힘입어 초고속으로 진화하고 있다. 또한 각각의 연속적인 기술 진화를 가속화하는 원동력이 되고 있다.

AI는 최근까지만 해도 장난감이나 신기한 애플리케이션처럼 보였지만, 이제는 콘텐츠 제작, 관리, 수익화 산업의 거의 모든 측면을 혁신할 수 있는 콘텐츠 제작자를 위한 고도로 정교한 도구로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조직, 기타 콘텐츠 제작자·소유자와 같은 업계 리더는 AI를 이용한 혁신에 높은 기대를 갖고 있다. AI는 기존 보유 콘텐츠를 보강·강화하고, 제작 작업을 가속화하며, 콘텐츠 제작 워크플로우의 잠재적인 위험요소와 제한 요소를 극복할 수 있는 전략과 계획을 제공할 수 있다.

AI를 활용해 콘텐츠 워크플로우를 개선하고, 제작 프로세스를 간소화·가속화해 새로운 콘텐츠를 더 빠르게 시장에 출시할 수 있는 방법을 살펴보자.

모든 콘텐츠 제작에 사용되는 생성형 AI

최근 주목받고 있는 많은 AI 도구는 '생성형 AI' 범주에 속한다. 사람이 입력한 프롬프트를 기반으로 새로운 콘텐츠를 만들어낼 수 있는 도구이며, 이전에는 존재하지 않았던 콘텐츠를 생성할 수 있다.

강력한 AI 도구는 그래픽 디자인부터 짧은 형식의 내러티브 콘텐츠, 진행 중인 영화, 텔레비전 영상물 제작에 이르기까지 크리에이티브 프로세스의 모든 부분에 적용될 수 있다. 진행 중인 영화, 드라마 제작, 대규모로 수집된 콘텐츠 라이브러리 관리, 큐레이션, 수익 창출에 이르기까지 모든 창작 과정에 적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배우의 연기, 외모, 말투 등 제작을 위한 자료를 사용해 배우의 대사를 재촬영하지 않고 대사를 합성할 수 있다. 배우의 외모를 빠르게 노화시키거나 젊게 만들거나 군중 샷의 VFX를 빠르게 생성할 수 있다.

이러한 툴을 사용하려면 상당한 고민과 주의가 필요하다. 배우의 이미지와 목소리는 누가 ’소유’하는 것이며, 어떻게 사용할 것인지, 새로운 제작물이나 파생 상품에도 적용할 수 있을지 등에 대한 명확한 기준과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

간단한 텍스트 프롬프트에서 AI가 생성한 콘텐츠의 예시- 환상적인 외계 행성을 배경으로 영웅적인 인물과 로봇의 클로즈업
간단한 텍스트 프롬프트에서 AI가 생성한 콘텐츠의 예시- 환상적인 외계 행성을 배경으로 영웅적인 인물과 로봇의 클로즈업

비생성형 AI 기술 활용 콘텐츠 제작

비생성형 AI(Non-Generative AI)는 비디오 라이브러리에서 사물과 사람을 식별하거나, 음성 단어의 트랜스크립트를 생성하거나, 다른 언어로 번역하는 등 기존 콘텐츠에 의미를 부여하는 도구 등이라고 볼 수 있다.

이에 콘텐츠 소유자는 비생성형 AI 모델을 사용해 워크플로우 내에서 콘텐츠 제작 속도를 높이고 이미 보유하고 있는 콘텐츠를 향상시키는 방법을 고민하고 있다.

콘텐츠 자산 관리 시스템은 파일을 수집하고, 저해상도 프록시를 생성하며, 모든 파일과 미디어 메타데이터를 추출한다. 또한 제작팀이 편집 프로세스에서 사용하려는 샷을 빠르게 식별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시각적이고 검색 가능한 인터페이스인 파일 카탈로그를 생성하는 등 작업 속도를 크게 높일 수 있다.

제작이 완료되면 제작의 모든 부분을 저장하고, 늘어나는 콘텐츠 라이브러리 또는 아카이브에 추가하는 것이 중요하다. 콘텐츠를 잘 정리하고 관리하면 특별 확장판, 비하인드 스토리 콘텐츠 또는 최고의 장면을 모은 클립 쇼와 같은 다양한 콘텐츠를 쉽게 만들 수 있다.

일반적으로 저해상도 프록시 파일은 자산 관리 시스템 근처, 혹은 AI 도구가 계속 처리할 수 있는 곳에 남아 있고, 대용량 원본 파일은 테이프나 클라우드 콜드 스토리지와 같이 보호되고 경제성이 높은 저장 위치로 이동한다. 동시에 사용자가 전체 수집 콘텐츠를 살펴보고 해당 파일로 새 제작을 시작해야 할 때 자산 관리 소프트웨어에서 쉽게 검색할 수 있다.

AI로 콘텐츠 수익화 개선

AI 기술을 적용하면 콘텐츠를 훨씬 쉽게 수익화할 수 있는 버전으로 변환시킬 수 있다. 대표적인 예시는 다음과 같다.

번역: AI 도구는 동영상 내 음성 번역을 빠르게 생성해 새로운 시장에서 콘텐츠를 판매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작업 속도를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다. 이러한 도구는 시장의 고유한 요구 사항을 잘 알고 있는 번역 전문가를 대체하는 대신 전문성을 강화하고 작업 속도를 높여준다.

비디오 업스케일링: 콘텐츠 라이브러리는 종종 고해상도 화면의 현대 시청자에게는 구식으로 보일 수 있는 이전 포맷으로 디지털화된 콘텐츠를 수집한다. 단순한 ‘픽셀 두 배’ 접근 방식이 아니라 4K와 같은 새로운 프레임 크기에 맞게 이미지의 특정 영역을 조작해 놀랍도록 선명하고 자연스러운 결과물을 생성하도록 훈련됐다.

오디오 업스케일링: 마찬가지로 오디오도 '업스케일링'의 이점을 활용해 배경 소음, 쉿 소리, 팝 소리를 제거하고 주 화자의 목소리를 돋보이게 할 수 있다.

이미지 향상: 현대 시장과 시청자에게 적합하도록 콘텐츠를 정리하는 방법은 셀 수 없이 많다. AI는 이러한 도구를 반복적으로 실행해 디지털 아티팩트를 정리하고, 그레인과 노이즈를 줄이고, 색 공간 조작까지 적용할 수 있다.

사용자 지정 작업 식별: 스포츠 콘텐츠 제작자 또는 수집가이고 콘텐츠의 대부분이 축구와 관련된 것이라면, 팬들의 관심이 높고 파울, 옐로카드, 골 등과 같이 클립에 가장 자주 필요한 일반적인 게임 액션을 식별하고 플래그를 지정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가장 중요한 액션은 실제 경기 자체의 일부에 불과한 경우가 많으며, 팀에서 이를 더 빨리 식별할수록 시청자를 위한 매력적인 콘텐츠를 더 빨리 만들 수 있다. 이 지루한 작업을 대체하는 자체 AI 툴을 개발하면 팀의 제작 능력을 증폭시키고 더 흥미롭고 창의적인 작업에 집중할 수 있다. 더 중요한 것은 고유한 콘텐츠 요구 사항에 맞게 이 모델을 개발하고 훈련시킨다면 경쟁업체가 갖지 못한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도구를 여러 번 사용하면 오래된 콘텐츠 라이브러리를 새로운 대상과 용도에 맞게 경쟁력을 갖춘 콘텐츠로 빠르게 전환할 수 있다.

통합·자동화 부족으로 AI 기술 활용 어려워

AI 기술 활용을 어렵게 만드는 도전 과제는 제작 중단, 자동화 부족, 통합 부족 등이다.

제작 중단: 한 번에 여러 가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멀티모달 서비스는 클라우드, 온프레미스 시스템에 이르기까지 혼재된 인프라에서 구동되는 경우가 많다. 서비스를 위해 맞춤형 API 세트가 필요하며, 서비스가 늘어남에 따라 관련 작업 환경이 복잡해지면서 결국에는 제작 중단과 속도 저하로 이어질 수 있다.

자동화 부족: 콘텐츠 변환 툴킷에 추가하기 위해 어떤 도구를 탐색하든, 이를 제작 워크플로우에 구현해 자동화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자동화를 통해 안정성을 확보하면 AI 기반 콘텐츠 개선 단계를 흥미로운 '하나'에서 신뢰할 수 있는 워크플로우의 일부로 만들 수 있다.

통합 부족: 자동화 도구는 크리에이티브 팀이 이미 사용 중인 도구와 원활하게 통합되지 않으면 그 효용성이 제한될 수도 있다. ‘푸시 버튼’처럼 쉽게 통합되지 않으면 크리에이티브 팀은 한 도구에서 다른 도구로 이동한 다음 작업을 다시 통합하는 데 매우 귀중한 시간을 낭비하게 된다. 어떤 모델이나 작업을 호출하든 익숙한 도구 내에서 수행해야 한다.

이처럼 사용되는 API와 클라우드 복잡성이 증가하면서 제작·관리 업무가 어려워질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퀀텀의 미디어 자산 관리 및 자동화 플랫폼인 ‘CatDV’에는 CatDV와 사용자가 예측 가능한 공통 API 세트를 사용해 여러 모델과 상호 작용할 수 있는 공통 API 게이트웨이가 포함돼 있다.

고유한 API를 사용하는 새 모델이나 도구를 추가하려면 API 게이트웨이를 업데이트하기만 하면 된다. 마찬가지로 워크플로우 도구도 공통 API 게이트웨이를 통해 복잡성을 추상화할 수 있다면 로컬 라이브러리 운영과 클라우드 도구 서비스를 별도로 관리할 필요가 없다.

AI, 콘텐츠 경쟁 우위 확보

AI 기술을 활용해 콘텐츠를 제작하면 다음과 같은 기회를 포착할 수 있다.

콘텐츠 제작 보안 및 보호: 상시 가동되는 복잡한 콘텐츠 제작의 시대에는 콘텐츠에 대한 철저한 제어가 매우 중요하다. 많은 콘텐츠 제작자가 클라우드 기반 또는 원격 서비스를 통해 콘텐츠를 처리하는 것을 주저하고 있다. 전체 콘텐츠 제작 프로세스가 소유한 서버와 시스템에서 ‘내부’에 있으면 높은 수준의 보안과 민첩성을 보장해 변화에 대응하고 클라우드에서 쉽게 복제할 수 없는 새로운 기능을 추가할 수 있다.

성능 개선: 클라우드는 편리하지만, 외부의 연결을 통해 제공된다. 고성능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는 서버의 원시 속도를 대체할 수 있는 것은 없다. 솔루션 구성 요소 간의 연결은 전체 워크플로우의 성능에 매우 중요하다. 엔비디아 ‘커넥트X-6’과 같은 네트워크 카드는 뛰어난 성능을 제공하며 각 서버에 최대 400기가비트 이더넷의 사용 가능한 속도를 쉽게 추가할 수 있다. 제작 현장 근처에서 렌더팜을 관리해 봤다. 누구나 비디오 작업과 트랜스코딩을 위한 강력한 GPU 풀의 가치를 잘 알고 있다. 또한 GPU가 점점 더 강력해지고 특정 AI 기능을 갖추게 되면 AI 작업 시간도 획기적으로 단축할 수 있다.

경쟁 우위 확보: 자체 AI 기반 콘텐츠 향상 솔루션을 채택하고 맞춤형 모델을 개발하면 콘텐츠를 빠르게 전달하고, 반복 작업을 줄이며, 콘텐츠 전문가의 경험을 증폭시킬 수 있다. 이 모든 것이 더 빠르고 안정적인 제작으로 이어지며, 고유하고 가치 높은 프로세스와 지적 재산으로 경쟁사보다 우위를 점할 수 있다.

클라이언트는 웹, 윈도우, macOS 클라이언트를 통해 연결하거나 어도비 프리미어 프로 또는 파이널 컷 프로 X와 같은 편집 제품군의 패널 내에서 연결된다. 윈도우, macOS, 도커, 쿠버네티스 환경 또는 클라우드 인프라의 고성능 서버에 온프레미스로 배포할 수 있다.

퀀텀 AI 콘텐츠 개선 솔루션 -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
퀀텀 AI 콘텐츠 개선 솔루션 -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

AI 콘텐츠 개선시키는 퀀텀 스토어넥스트

퀀텀 ‘스토어넥스트(StorNext) 파일 시스템’과 ‘CatDV 미디어 자산 관리 플랫폼’은 빠르게 증가하는 콘텐츠 용량을 저장, 관리, 용도 변경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스토어넥스트 공유 스토리지 파일 시스템은 전체 스토리지 워크플로우에서 콘텐츠 자산을 파악할 수 있는 통찰력을 제공한다. 증가하는 콘텐츠 라이브러리를 위한 유연한 확장성을 갖춘 중앙 집중식 단일 환경을 구축할 수 있으며, 서로 다른 스토리지 환경을 통합해 자료를 더 쉽게 찾고 검색할 수 있다.

퀀텀 CatDV는 모든 콘텐츠를 인덱싱하고 정리하며, 해당 콘텐츠를 쉽게 검색, 발견 및 강화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팀의 콘텐츠 전문성을 포착하고 AI 기반 강화로 자동화하며 동적 콘텐츠 강화를 지원할 수 있다.

CatDV를 클라우드 기반 툴과 통합하면 비디오 기록, 오브젝트 인식 및 기타 지능형 기능에 액세스할 수 있다. 콘텐츠에 의미를 쉽게 추가할 수 있어 검색 성능과 가치를 높일 수 있다.

또한 미디어 자산을 경제적으로 보호하기 위한 아카이브 스토리지는 테이프, 프라이빗 오브젝트 스토리지 또는 퍼블릭 클라우드 등 최고의 복원력을 갖추기 위해 다양한 스토리지 시스템에서 사용할 수도 있다. 이러한 다양한 종류의 스토리지 간에 자산을 이동하는 작업은 CatDV 자체에서 수행하거나 스토어넥스트와 같은 파일 시스템 데이터 무버 내에서 직접 수행할 수 있다.

AI는 콘텐츠 제작에 혁신을 가져올 수 있는 강력한 차세대 기술로, 기존에 잘 활용해왔던 모범 사례를 참고해 신중하게 활용한다면 콘텐츠 제작에 큰 도움이 될 수도 있다.

이러한 도구를 도입해 워크플로우에 통합하면 제작 기간을 단축하고, 사람이 직접 작업하는 것보다 더 빠르게 원본 콘텐츠를 변환하고, 크리에이티브 전문가를 빠르게 참여시키고, 완성된 콘텐츠를 더 안정적이고 예측 가능하게 제공할 수 있다는 즉각적인 이점을 얻을 수 있다.

고유한 콘텐츠 요구 사항에 맞춘 AI 모델을 확장하면 제작 속도를 높여 시청자에게 콘텐츠를 더 빠르게 제공할 수 있는 귀중한 지적 재산을 구축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소중한 콘텐츠를 활용해 새로운 잠재고객과 시장을 찾고 새로운 콘텐츠 애플리케이션을 더 쉽게 검색하고 찾을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AI 기술 활용 미디어 자산 관리 시스템 도입을 고려하고 있다면 AI 도구 개발 및 사용에 매우 익숙하고 목표를 정의하고, 이를 통합하고, 솔루션을 중단 없이 배포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전문가와 협력하는 것이 좋다. 퀀텀은 새로운 도구의 기능을 활용해 ‘콘텐츠 미션’을 어떻게 추진할 수 있는지를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