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산업 성장 견인차 ‘자동차·AI’
상태바
반도체 산업 성장 견인차 ‘자동차·AI’
  • 강석오 기자
  • 승인 2024.03.27 1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PMG, ‘2024 글로벌 반도체 산업 전망’ 보고서 발표
향후 1년간 반도체 산업 최대 매출 동력 ‘자동차’, 2년 연속 1위
글로벌 반도체 산업 리더 85% “올해 반도체 매출 성장”

[데이터넷] 2024년 글로벌 자동차 판매 성장률 전망이 2.8%로 다소 둔화된 가운데 반도체 산업 리더들은 매출 성장을 주도할 가장 중요한 분야로 2년 연속 자동차를 지목했다.

글로벌 회계·컨설팅 기업 KPMG가 발간한 ‘2024 글로벌 반도체 산업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반도체 산업 경영진들은 향후 1년간 수익을 견인할 가장 중요한 부문으로 2년 연속 자동차 산업을 꼽았다.

이번 보고서에 따르면 전기차,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 자율주행 등의 기술 발전으로 자동차 업계의 첨단 반도체 수요가 늘고 있으며, 차량용 반도체의 안정적인 공급을 위한 자체 생산 및 장기 공급 계약도 이뤄지고 있는 추세다.

인공지능(AI)은 자동차 산업의 뒤를 이어 반도체 기업의 매출 성장을 이끌 유망 분야로 예측됐다. 특히 미국 반도체 기업 리더들은 AI를 올해 가장 중요한 매출 동력으로 응답하며 다른 지역보다 낙관적으로 예측했다.

글로벌 반도체 기업 경영진의 56%는 향후 2년 내 R&D∙엔지니어링 부서에 생성형 AI 기술이 도입될 것으로 봤고, 마케팅 및 영업(49%), 생산 및 오퍼레이션(42%), 고객 지원(35%)에서도 생성형 AI가 활용될 것으로 응답했다.

반도체 산업 경영진들은 올해 전반적인 산업의 성장을 예측했다. 응답자의 85%는 2024년 반도체 산업 전반 매출이 성장할 것으로 기대했고, 69%는 자사의 R&D 투자가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응답자 55%는 올해 인력 충원을 전망했고, 2024년 반도체 산업의 수익성이 개선될 것이라는 응답은 70%로, 전년(44%) 대비 26%p가량 큰 폭으로 늘었다.

응답자의 절반 이상(53%)은 공급망 유연성과 탄력성을 확대하기 위해 향후 1년간 공급망의 지역 다변화를 계획하고 있다고 답했다. 공급망 다변화를 위한 주요 희망 지역으로는 한국, 일본, 베트남 등을 포함한 아시아태평양 지역이 가장 선호됐다.

반도체 산업 리더 10명 중 7명 이상(75%)은 반도체 공급과잉이 이미 존재하거나 향후 4년 내 올 것으로 예상한 반면 앞으로 4년 내 수요 과다로 인한 재고 부족 상황이 나타날 것이라고 응답한 비율은 8%에 불과했다. 19%는 AI 등 새로운 기술이 창출하는 수요 증가로 반도체 산업의 수요와 공급 간 균형이 유지될 것으로 예측했다.

글로벌 반도체 경영진의 52%는 향후 3년간 반도체 산업의 최대 이슈로 숙련 노동자의 부족 및 인재 유치와 같은 인적자원 관련 리스크를 가장 우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국우선주의나 반도체 기술 및 IP(지식재산권)의 자국중심화에 대한 우려(45%)도 높았다. 파운드리 비용 부담에 대한 우려(24%)는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었으나, 전년(17%) 대비 크게 상승했다.

빅테크, 플랫폼, 자동차 기업 등 비반도체 기업들도 자체적인 반도체 기술 개발 역량을 구축하는 등 산업의 경계가 허물어지면서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반도체 기업과의 인력 확보 경쟁(56%)이 두드러질 것으로 전망했다. 이는 지난해 응답 비중(51%)보다 증가한 수치다. 이 밖에, 비반도체 기업의 반도체 산업 진출로 인해 새로운 경쟁자의 등장(19%), 파운드리 생산능력 제약의 확대(12%) 및 공급망 교란(11%) 등의 우려도 제기했다.

삼정KPMG 전자정보통신반도체 산업 리더 염승훈 부대표는 “반도체 밸류체인 전후방 산업 등 잠재적 인적 자원의 범위를 확대해 미래 인재 육성을 강화할 것”이라며 “산학 협력을 통한 인력 육성, 직원 유지를 위한 직원 가치 제안(EVP), 업무 형태 다양화 등의 인재 유치 및 육성 전략을 살펴봐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어 염 부대표는 “반도체 산업 성장을 견인할 생성형 AI의 잠재적 활용 분야 선점이 필요함에 따라 AI 거버넌스 전략과 전문 인력 확보에도 집중할 것”이라며 “AI 및 머신러닝, IoT 등 스마트 기술을 통한 공급망 관리 개선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설문조사는 KPMG와 세계반도체연맹(GSA)이 글로벌 반도체 기업 고위 경영진 172명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미국(46%)과 유럽(24%), 아시아태평양(21%), 중동∙아프리카 및 그 외 지역(8%)의 리더들이 포함됐다. 반도체 제조 기업(28%)과 팹리스 반도체 기업(26%), 공급 벤더(21%), 서비스∙시스템∙소프트웨어∙솔루션 제공 기업(16%) 등 다양한 반도체 산업 기업들이 참여했다. 설문 기업의 연매출은 10억 달러 이상이 56%로 가장 많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