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2024 유니티 게임 업계 보고서’ 공개
상태바
유니티, ‘2024 유니티 게임 업계 보고서’ 공개
  • 강석오 기자
  • 승인 2024.03.19 0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게임 스튜디오, 회복탄력성 바탕으로 과감하게 자원 확장
유니티, 게임 개발 관련 문제 해결 가능한 툴과 솔루션 제공

[데이터넷] 유니티는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GDC) 2024에서 ‘2024 유니티 게임 업계 보고서’를 공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게임 개발자는 2023년 지속적인 경제 역풍으로 어려움을 겪었지만 전략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적은 자원으로 더 많은 작업을 수행함으로써 기술, 경제, 플레이어 행동의 변화에 성공적으로 적응하고 있다고 전했다.

긴축 예산에도 불구하고 게임 스튜디오는 효율성과 자원 극대화를 위해 실험하고, 투자하며, 예측된 위험을 감수하고 있다. 게임 스튜디오는 AI 툴을 사용해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다각화된 광고 전략으로 수익을 극대화하고, 멀티 플레이어 및 플랫폼 게임에 더 투자해 최대한 많은 플레이어에게 도달하고, 플레이 참여를 계속 유도하는 등 주요 기회 분야에 집중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보고서는 500만 명 이상의 유니티 엔진 개발자와 3420억 건 이상의 광고 시청 데이터를 기반으로 작성됐다. 또한 여론조사, 설문조사, 업계 전문가, 스튜디오 파트너, 사내 전문가로 구성된 유니티의 커뮤니티를 통해 확보한 인사이트를 통합해 게임 스튜디오가 더 나은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분석했다.

이번 보고서에 따르면 경제 불확실성이 지속되는 가운데 게임 스튜디오는 비즈니스를 강화하고 투자수익률(ROI)을 높이기 위해 보수적인 지출을 우선하면서도 과감한 자원 확장을 통한 위험을 감수하고 있다. 위험성과 복잡도가 늘고 비용 증가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규모의 여러 게임 스튜디오가 멀티 플랫폼 및 플레이어 개발에 투자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2021년 이후 멀티 플랫폼 게임의 규모는 40% 증가했으며, 단일 플랫폼 출시 전략을 취하던 소규모 개임 스튜디오도 지난 2년 동안 멀티 플랫폼 게임 제작 비율이 71% 높아졌다.

게임 업계가 경제적 어려움에 직면한 상황에서도 멀티 플레이어 게임은 큰 성공을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2023년 멀티 플레이어 게임 매출은 10%(23억 달러) 늘어났으며, 멀티 플레이어 기능을 갖춘 모바일 전용 게임의 월 평균 활성 사용자 수는 해당 기능이 없는 모바일 게임에 비해 40.2% 더 많았다.

아울러 라이브 게임을 운영하는 게임 스튜디오는 다양한 수익화 방식을 통해 수익을 유지하고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 인앱 광고(IAA) 수익은 전년 대비 26.7%  증가함에 따라 스튜디오는 IAA 전략의 다양성을 확대하고 있으며, 보상형 동영상 광고와 오퍼월(Offerwall)을 활용하는 게임은 7일, 30일 차 잔존율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AI 활용으로 작업 속도와 효율성을 높이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스튜디오의 62%가 AI를 활용해 워크플로우를 향상했으며, 콘텐츠 제작과 애니메이션 워크플로우 개선에 AI를 도입했다.

마크 위튼(Marc Whitten) 유니티 최고 제품 및 기술 책임자는 “올해 보고서는 진화하는 게임 환경을 헤쳐나가는 게임 개발자의 회복탄력성과 정신을 강조하고 있다”며 “유니티의 역할은 게임 개발자가 개발 관련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툴과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으로, 게임 개발자가 주요하게 생각하는 분야에 집중해 최고의 가치 제공에 주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유니티는 GDC 기간 동안 주요 제품의 기술적 발전 사항을 선보이며, 유니티 크리에이터 커뮤니티의 성과를 소개할 예정이다. 유니티의 차기 주요 소프트웨어 릴리스인 ‘유니티 6’는 올 가을 정식 출시될 예정으로, 프리뷰 버전은 오는 5월에 선보일 예정이다. 개발자는 유니티 6를 사용해 향상된 속도와 런타임 성능으로 대규모의 복잡한 장면을 제작하고, 에디터에서 바로 멀티플랫폼 게임을 개발하며, 동적 AI 및 XR 경험을 제작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