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GA솔루션즈·펀블, STO 플랫폼 ‘스플릿’ 출시
상태바
SGA솔루션즈·펀블, STO 플랫폼 ‘스플릿’ 출시
  • 김선애 기자
  • 승인 2024.03.13 13: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GA솔루션즈, 전략적 투자한 펀블과 토큰증권 시장 공략
‘스플릿’, 토큰증권 발행·유통 전 과정 지원

[데이터넷] SGA솔루션즈(대표 최영철)는 펀블(대표 조찬식)과 13일 ’펀블 토큰증권(STO) 사업 전략 간담회’를 갖고 올인원 STO 플랫폼 ‘스플릿(SPLIT)’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펀블은 토큰 증권 발행 및 거래 서비스를 운영하는 기업으로, SGA솔루션즈가 지난달 전략적 투자를 단행하면서 최대주주가 됐다. 펀블은 금융위원회로부터 혁신금융서비스 사업자로 지정 받아 SK증권과 함께 부동산 조각투자 플랫폼 ‘펀블’을 운영하고 있다.

펀블은 금융규제 샌드박스를 승인받은 블록체인 기반 부동산 토큰 증권 플랫폼을 통해 상업용 부동산을 디지털 자산 증권(DAS) 형태로 주식처럼 쉽게 사고 팔며 수익과 배당을 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롯데월드타워 시그니엘 1호’를 토큰증권으로 발행하고 플랫폼을 통한 유통 및 청산까지 성공적으로 완료했다.

SGA솔루션즈는 블록체인 기술력과 차세대 보안 솔루션을 펀블의 STO 전문성과 결합해 국내 STO 시장과 글로벌 실물자산의 온체인 토큰화(RWA) 시장을 주도해 나갈 계획이다.

양사가 공개한 ‘스플릿(SPLIT)’은 토큰증권의 기초자산 발굴부터 자산의 가치 평가, 토큰증권의 금융 구조화, AI, 빅데이터를 활용해 금융 모델링(FINANCIAL MODELING), 수익률 산출 등을 자동화하고, 신탁 수익증권과 투자계약증권의 증권신고서 작성까지 자동화해 토큰증권의 발행 및 유통에 이르는 전 과정을 누구든지 낮은 비용으로 손쉽고 빠르게 진행할 수 있도록 개발됐다.

토큰증권 사업을 영위하고자 하는 기업들은 펀블의 ‘스플릿(SPLIT) 플랫폼’을 바탕으로 ▲토큰증권 발행 검토 및 심사 ▲토큰증권 발행 ▲토큰증권 거래 ▲토큰증권 관리 서비스 등 토큰증권 사업을 위한 모든 서비스를 분야 별로 커스터마이징해 이용할 수 있다.

펀블의 조찬식 대표는 "이번 상품은 최근 공모펀드에서 높은 인기를 끌고 있는 ‘손익차등형’ 구조를 조각투자 업계 최초로 토큰증권 상품에 적용할 예정이다. ‘손익차등형’이란 일정 손실까지 후순위 투자자가 먼저 떠안는 상품”이라며 “수익증권을 선순위와 후순위로 분리하여 발행하고, 펀블의 투자자들이 선순위 투자자로서 투자자산에서 나오는 배당수익과 투자원금을 후순위 투자자보다 먼저 받게 설계돼 있어 투자의 안정성을 크게 높였다. 후순위 투자는 기존 자산을 소유한 건물주가 후순위 투자자로 참여하여 자산의 가치 하락 위험을 먼저 떠안는 대신, 건물 재 매각 시 매각차익이 발생할 경우 펀블 투자자와 배분비율에 따라 나눠 가진다"고 설명했다.

최영철 SGA솔루션즈 대표는 “SGA솔루션즈는 수 년간 한국전력의 블록체인 플랫폼을 구축하고 고도화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환경부의 블록체인 기반 탄소배출권 거래 관리 서비스와 산업통산자원부, 부산광역시 등 정부기관, 공공기관이 주도하는 다양한 블록체인 관련 사업 실증 기술을 개발해 왔다”며 “SGA솔루션즈가 보유한 전 방위적인 블록체인 원천 기술과 펀블의 STO 전문성, 투자금융 전문성, 전방위적인 STO 협의체 구성 요소 등이 융합돼 디지털 자산 시장에서 막강한 경쟁력을 보유하게 됐다”고 전했다.

최 대표는 이어 “‘스플릿’과 더불어 ▲SGA솔루션즈의 블록체인 솔루션 ‘루트체인(RootChain)’을 적용한 글로벌 RWA 플랫폼 출시 ▲블록체인 기반 플랫폼의 인증 및 보안 고도화를 통한 스마트 컨트랙트 범용성 고도화 ▲클라우드, AI 등 차세대 정보 보안 기술을 적용한 안정적 디지털 자산 거래 시스템 운영 등을 통해 펀블과 함께 글로벌 디지털 자산 시장을 빠르게 선점할 예정”이라고 제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