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센, 말레이시아 토큰증권 거래소 ‘그린엑스’와 오더북 공유
상태바
아이티센, 말레이시아 토큰증권 거래소 ‘그린엑스’와 오더북 공유
  • 강석오 기자
  • 승인 2024.03.06 18: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희토류 채굴 현장 답사 마쳐…토큰증권발행 사업 탄력

[데이터넷] 아이티센은 말레이시아의 실물연계자산(RWA) 기반 디지털자산거래소 ‘그린엑스(GreenX)’와 오더북 공유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금, 은, 구리, 팔라듐 등 기존 실물 원자재 거래 종목에 희토류 등 한층 다양한 거래 종목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

샤리아 컴플라이언스 및 ESG를 선도하는 거래소인 그린엑스는 지난 1월 23일에 아이티센과 블록체인 기술 협력 및 토큰증권발행(STO) 사업 확대를 위한 MOU를 체결한 바 있으며, 오더북 공유 등 한층 진전된 협력을 위해 아이티센 인사를 초청, 희토류 채굴 현장 답사 등을 진행했다.

희토류는 추출 과정에서 토륨이나 우라늄 등 방사성 물질이 나올뿐더러 암모니아, 염산, 황산염과 같은 발암성 화학물질이 다량으로 사용된다. 이를 줄이고자 말레이시아 국영기업 페트로나스는 희토류 채굴 시 풍부한 식물과 과일 자원을 활용하는 기술을 개발하고 특허를 출원했는데 암모니아를 사용할 때보다 30% 이상 높은 효율성을 보이면서도 희석 과정에 많은 물을 사용할 필요가 없으며, 토양 오염 역시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

페트로나스는 해당 기술을 광물 탐사·채굴 기업 그린스노우에 독점 이전했으며 그린스노우는 이 기술을 활용해 공장 및 제련소를 확충할 계획이다. 여기서 채굴된 희토류는 그린엑스 거래소의 컴플라이언스와 가치평가를 통해 STO 및 펀드레이징(Fundraising), 상장이 진행된다.

아이티센은 이번 그린스노우 희토류 채굴 현장 답사를 거쳐 그린엑스와 오더북 공유 및 신규 가상자산 거래 지원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또 희토류 채굴에 대한 투자도 추가 논의하기로 했다.

오더북 공유는 가상자산 거래소 간 거래장부를 공유해 호가를 매칭시키고 거래를 성립시키는 기능을 의미한다. 오더북 공유를 통해 국내 실물자산을 그린엑스 거래소에 상장할 수 있고, 반대로 그린엑스 거래소 자산을 국내에 상장시킬 수도 있다. 각국 고객이 상대방 국가의 거래소에 상장된 토큰증권(ST)을 매매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토큰증권 시장은 아직 초기라서 거래 종목이 많지 않다. 따라서 상호 오더북 공유를 통해 유통성과 거래 편의성을 높인다는 취지다.

아이티센 관계자는 “오더북 공유로 거래 지원 종목이 대폭 늘어나면 토큰증권 시장이 활기를 띄게 될 것”이라며 “투자자들이 안전하게 투자할 수 있는 대상을 점차 늘려가겠다”고 전했다.

한편 아이티센은 말레이시아 그린엑스 외에도 다양한 해외 거래소와의 협력을 통해 블록체인 기반 글로벌 디지털금융의 중심 기업으로 발돋움한다는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