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시스템, ‘아웃시스템즈’와 협력…LCAP 사업 추진
상태바
한화시스템, ‘아웃시스템즈’와 협력…LCAP 사업 추진
  • 강석오 기자
  • 승인 2024.02.29 17: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조·방산·서비스 시스템 개발에 코딩 최소화한 로우코드 기술 도입

[데이터넷] 한화시스템 ICT 부문이 글로벌 LCAP(Low-Code Application Platform) 선도기업 아웃시스템즈(Outsystems)와 사업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시스템 개발 과정에 새로운 로우코드 기술 플랫폼을 도입하고 관련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

LCAP는 복잡한 코딩 과정을 최소화해 애플리케이션·시스템을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개발하는 기술인 로우코드 기반 플랫폼이다. 실시간 로우코드 개발 현황을 직관적으로 확인 가능한 유저 인터페이스(UI), 기업 내 개발 역량 확보 및 개발자 업무 효율화, 생성형 AI 및 빅데이터 기술과 융합발전이 용이한 확장성 등 다양한 장점을 가진다.

무엇보다 기존 코딩의 단계인 설계-개발-테스트-배포-운영 등을 하나의 플랫폼을 통해 가능하게 해 시스템 개발 시간과 비용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다. 또한 사전에 개발된 컴포넌트를 재사용할 수 있어 오류 발생 가능성을 낮추고, 시스템 개발·운영 생산성을 기존 대비 약 30%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아웃시스템즈는 지난 2001년 포르투갈에 설립돼 미국 보스턴에 본사를 두고 있는 LCAP 전문 기업이다. 미군을 비롯해 독일 메르세데스-벤츠, 프랑스 슈나이더 일렉트릭 등 전 세계에 2000개 이상의 고객사를 보유하고 있다.

한화시스템은 이번 협력을 통해 아웃시스템즈와 LCAP 관련 기술을 활용한 사업 모델을 공동 발굴하기로 했다. 스마트 공장 및 스마트 물류 등의 제조업을 필두로, 방산·금융·서비스 등 다양한 산업군의 시스템 개발 과정에 LCAP을 적용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인건비 절감, 수율 개선 등의 이점이 있는 제조업의 디지털 전환 가속화에 일조할 계획이다. 또한 디지털 기술을 도입하고자 하는 다양한 산업 분야의 고객을 대상으로 LCAP 개발 사업에도 직접 나설 계획이다. 

김윤수 한화시스템 밸류크리에이션 사업부 기술담당 상무는 “LCAP 시장의 성장은 최근 산업계에서 벌어지고 있는 IT 개발자 수급 난항 현상을 완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아웃시스템즈와의 협업을 통해 국내 제조업의 스마트화 외에도 산업 전반의 체질 개선을 지속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