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티씨랩, 악성 매크로 탐지·차단 ‘엠버스터’ 출시
상태바
에스티씨랩, 악성 매크로 탐지·차단 ‘엠버스터’ 출시
  • 강석오 기자
  • 승인 2024.02.29 09: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이터넷] 트래픽 관리 기업 에스티씨랩(대표 박형준)은 악성 매크로 탐지 및 차단 솔루션 ‘엠버스터(Mbuster)’를 론칭하며 불법 매크로 대응에 적극 나서겠다고 밝혔다.

엠버스터는 실시간으로 접속하는 악성 매크로를 탐지하고 관리해 소비자가 정당하고 공정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악성 봇 관리 솔루션이다.

최근 불법 암표 거래 및 사기 신고가 급증하며 매크로 프로그램 사용이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2020에 359건이었던 암표 사기 신고가 2년만에 4224건으로 약 12배 급증했다.

이에 시장의 대응도 높아지고 있다. 최근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의원장은 공연·팬미팅·스포츠·e스포츠 등의 시장에 만연한 암표를 원천 근절할 수 있도록 정보통신망법을 개정하고 암표에 대한 무거운 처벌을 하겠다는 공약을 발표했다. 한국음악레이블산업협회(음례협)와 한국프로스포츠협회도 각각 암표에 대한 법률 개정을 촉구하고 온라인 암표 신고센터를 운영하는 등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3월부터는 공연법이 개정돼 매크로 프로그램을 이용한 구매를 불법으로 정의할 수 있게 된다. 뿐만 아니라 대체 불가토큰(NFT)를 티켓에 적용해 암표거래를 원천 차단하는 것을 의무화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그러나 NFT 티켓 발행은 발행자의 비용 부담이 있고 기술에 장벽을 느끼는 소비자가 많다보니, 법 개정과 NFT 단계별 확대, 그리고 암표의 원인이 되는 매크로를 먼저 단속해야 한다는 업계의 의견이 많다.

엠버스터는 문제점의 근본인 매크로 프로그램을 탐지하고 차단하기 위해 에스티씨랩이 개발한 솔루션으로, 소비자에게 공정한 기회와 환경을 보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

엠버스터는 정적분석, 동적 분석, 그리고 머신러닝을 통해 ▲전 세계 7만개의 봇 DB를 활용한 탐지 ▲매크로 행동 패턴을 정의하고 접속자 로그를 분석 ▲이벤트 빈도 및 순서 분석을 통해 실시간 접속자에 대한 판단을 진행한다. 이 3개의 분석 방법을 통해 사람과 봇을 분석하는 정확도를 높이며 이용자가 공정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에스티씨랩 박형준 대표는 “암표를 만들어 내는 원인은 매크로”라면서 “엠버스터를 통해 불법 매크로를 탐지하고 차단하여 소비자와 시장의 권리를 보장하고 문화산업의 건전한 발전에 기여하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