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A, K-PaaS 상호운용 생태계 조성·경쟁력 강화 박차
상태바
OPA, K-PaaS 상호운용 생태계 조성·경쟁력 강화 박차
  • 강석오 기자
  • 승인 2024.02.23 1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3차 정기총회 개최
K-PaaS 참조모델 공표 및 분과별 추진 계획 발표

[데이터넷] 오픈클라우드플랫폼얼라이언스(의장 김홍진, 이하 OPA)는 국내 민간 중심 오픈 클라우드 플랫폼(K-PaaS)의 상호운용 생태계 조성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제3차 정기총회를 개최했다. 제3차 정기총회는 K-PaaS 참조모델 및 K-PaaS 랜드스케이프 공표와 분과별 사업 계획 발표, 심의 안건 의결 순으로 진행됐다.

OPA는 2022년 8월에 창립돼 정책홍보분과, 기술분과, 인력양성분과, 표준화분과, 개발자커뮤니티분과 총 5개 분과를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다양한 영역에서의 활동을 조직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김홍진 의장은 “OPA는 클라우드 플랫폼 기술 및 정책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며 “회원사 및 업계의 협력을 통해 보다 효과적인 활동을 이끌어 나갈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기술분과위원회 한기웅 위원장은 OPA 회원사의 서비스·솔루션 매칭을 통해 ‘K-PaaS 참조모델 및 랜드스케이프’를 발표했다. 기능분류별 트렌드를 고려해 K-PaaS 참조모델을 개발했고 클라우드 네이티브 기반의 애플리케이션이나 PaaS 서비스를 제작할 때 업계에서 참고할 수 있는 아키텍처를 제공하고, 올해는 시장에서 사용 가능한 기술 요건을 지속적으로 반영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인력양성분과위원회 김홍준 위원장은 전문가 양성을 위해 공공기관 대상으로 K-PaaS 교육 클라우드 및 K-PaaS 교육 지원을 확대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공공기관 직원들의 역량 향상을 지원하고 클라우드 기술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K-PaaS에 관한 자격제도 도입 및 교육 연계, 교육 환경 지원 방안에 힘쓸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표준화분과위원회 최종석 위원장은 K-PaaS 공식 문서 제정과 신규기술 표준화 연구에 주력할 계획이며 국내 상호운용 및 이식성, 확장성을 보장하고자 신규 기술(서버리스, 멀티클라우드, Wasm 등)에 대한 표준화 연구 및 클라우드 네이티브 관련 공공사업 산출물 양식 표준화 연구도 병행해 한국의 클라우드 기술 발전과 산업 경쟁력 향상을 위한 중요한 단계에 있다고 말했다.

정책홍보분과 김은주 위원장은 국내 오픈 클라우드 플랫폼 확산을 뒷받침하기 위해 정책 제언 및 홍보 활동에 주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오픈 클라우드 플랫폼과 OPA 관련 활동에 대한 릴레이 홍보 및 PaaS 도입 대표 사례와 더불어 MSA 기반 우수 전환 사례집을 발간할 예정이다.

개발자커뮤니티분과 송상효 위원장은 국내 K-PaaS는 개발자를 위한 지원과 커뮤니티 활성화를 통해 성장을 가속화하고 있으며, K-PaaS 공모전 멘토링 지원 확대 및 개발자·사용자를 위한 K-PaaS 커뮤니티를 활성화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분과별 발표에 이어 2024년 사업계획안과 운영 규정 개정에 대한 심의와 의결이 진행됐다. 운영규정 제6조(총회 의결사항)에 따라 총회에서 심의와 승인을 거쳐 진행됐으며, 2024년도 사업계획안과 운영 규정 개정안이 원안 의결됐다. 이번 제3차 정기총회 의결을 통해 K-PaaS와 관련된 핵심 내용을 보다 명확히 반영하고 얼라이언스의 활동에 새로운 역동성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된다.

김홍진 의장은 “OPA는 민간 주도로 오픈 클라우드 플랫폼의 확장과 성장을 위해 업계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각 분야와 사업에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며 “OPA 활동이 오픈 클라우드 플랫폼에 대한 인식을 확산하고 국내 클라우드 기업 간 상호 운용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가교 역할을 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