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카이스트, 양자기술 인재 양성…‘양자대학원’ 공동 운영
상태바
ETRI·카이스트, 양자기술 인재 양성…‘양자대학원’ 공동 운영
  • 강석오 기자
  • 승인 2024.02.20 18: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문지식 교육부터 연구개발까지 통합형 양자인재 양성

[데이터넷]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카이스트(KAIST)와 양자대학원의 공동 운영을 위한 상호 협력 체계를 구축키로 했다. 12대 국가전략기술 중 하나로 확정된 양자기술은 양자의 얽힘과 중첩 등 양자의 고유성질을 활용해 기존 기술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미래 혁신기술이다.

양 기관은 서로 보유한 양자기술 전문성과 과학인력 교육 노하우를 활용해 양자기술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양자대학원을 공동 운영할 계획이다. 

ETRI는 양자대학원의 원활한 운영 및 인재 양성을 위해 매년 연구비와 인건비를 지원할 예정이다. 총 지원 기간은 5년으로 ETRI와 카이스트는 운영 결과 등을 고려해 지원 기간을 연장할 방침이다.

방승찬 ETRI 원장은 “ETRI는 양자 통신과 양자 컴퓨팅, 양자 센싱 등 양자 분야 전반에 걸쳐 우수한 연구 성과를 달성하고 있다. 이러한 기술적 역량을 양자기술 전문인력 양성에 접목하여 국가전략기술 중 하나인 양자 분야의 기술주도권 확보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이광형 카이스트 총장은 “이번 업무협약 체결을 통해 KAIST가 쌓아온 양자 분야의 지식을 학생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여, 양자기술 경쟁력 향상과 글로벌 기술리더십 확보의 발판이 될 것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ETRI는 2020년 상온에서 작동하는 양자정보통신 기술, 2022년 양자내성암호 공략 알고리즘 개발 등 다양한 양자 분야에서 연구개발을 주도하고 있다. 2022년에는 정부로부터 ‘양자인터넷 연구소’로 지정받는 등 양자기술 연구개발의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카이스트는 세계 최고 수준의 양자과학기술을 선도하고 차세대 원천기술 및 국가 경쟁력 확보를 목표로 양자대학원을 설립했다. 2023년 가을학기부터 석·박사과정 학생을 선발해 교과과정을 신설 및 운영하고 국내 양자 생태계를 조성할 수 있는 산학연 협력 시스템을 구축했다.

또한, 세계 유수 대학과 협업해 겨울/여름 학교 개최 및 자나두(Xanadu), 큐에라(QuEra), 콴델라(Quandela) 등 양자 컴퓨팅 혁신 기업과 MOU를 체결해 글로벌 리더십을 보유한 양자 혁신 인재 양성 기반을 마련했다.

양 기관은 양자대학원 운영위원회 구성 및 운영, 교육 및 공동연구 수행 등 양자대학원 운영에 필요한 협력을 지속 추진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