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덴트코퍼레이션, ‘브이리뷰’ UI/UX 개편
상태바
인덴트코퍼레이션, ‘브이리뷰’ UI/UX 개편
  • 강석오 기자
  • 승인 2024.02.20 14: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NS에 익숙한 이커머스 사용자 고려
SNS ‘알고리즘 추천’ 방식처럼 리뷰도 AI 기반 큐레이션 추천 기능 제공

[데이터넷] 인덴트코퍼레이션(대표 윤태석)은 서비스 고도화의 일환으로 리뷰 마케팅 솔루션 ‘브이리뷰’의 사용자환경(UI)/사용자경험(UX)을 대폭 개편했다고 밝혔다.

이번 개편의 핵심은 ‘SNS형 리뷰 경험 최적화’다. SNS 사용에 익숙한 이커머스 고객들이 보다 편리하게 쇼핑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고 이를 통해 구매 전환율을 끌어올려 이커머스몰의 매출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브이리뷰의 자체 개발한 인공지능(AI) 기술로 큐레이션한 리뷰를 보여주고, 숏폼 보듯이 편안하게 리뷰를 탐색할 수 있는 위젯을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먼저 ‘브이리뷰’는 ‘AI 리뷰 큐레이션 기능’을 도입, 고객의 구매 연관 행동 패턴을 분석해 구매전환에 도움이 되는 리뷰를 우선 노출한다. 실제로 ‘AI 리뷰 큐레이션 기능’ 도입 후 구매전환율이 상승한 쇼핑몰은 전체의 87%에 달하며 자체 AB테스트 결과 최대 7.3%의 구매전환율 증가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AI 리뷰 큐레이션 기능’은 유튜브나 인스타그램 등 SNS에서 사용자 개인의 행동 패턴 등을 기반으로 한 ‘알고리즘’ 추천 방식을 바탕으로 설계됐다. 예를 들어 헤어케어 브랜드 자사몰을 방문한 한 고객이 풍성한 거품이 보여지는 리뷰를 확인하고 상품을 구매했을 경우 해당 리뷰의 매출 기여도가 높아진다. 이후 유입된 고객들에게 해당 리뷰가 가장 먼저 노출되는 식이다.

실제 매출 기여도 산정 방식에는 ▲클릭 대비 구매 비율 ▲노출 대비 리뷰 시청 비율 ▲클릭, 노출, 기타 모든 고객 상호 작용 수 등 복합적인 요소가 실시간으로 반영된다. 리뷰를 노출하는 위젯에도 SNS 스타일의 감도 높은 디자인이 적용됐다.

‘브이리뷰’는 리뷰 솔루션 중 최초로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된 ‘세로형 숏폼 영상 리뷰 위젯’을 제공한다. 인스타그램의 ‘릴스’나 유튜브 ‘숏츠’ 등에 익숙한 고객들이 커머스 몰을 방문했을 때 편안하게 리뷰 콘텐츠들을 탐색할 수 있도록 기획했다.

기존 리뷰 시스템들은 개발 당시 온라인 쇼핑 거래 방식이 PC 중심이었던 것에 맞춰 PC에 최적화된 형태로 출시됐다. 이에 반해 ‘브이리뷰’는 최근 모바일 쇼핑 거래액이 전체 온라인 쇼핑 거래액의 74.9%를 차지하는 등 소비 형태의 변화를 반영해 위젯들을 모바일 기기에 최적화된 형태로 제작했다.

이 밖에도 동영상, 사진 리뷰를 정사각형의 썸네일로 보여주는 ‘그리드 위젯’, 다이나믹한 레이아웃이 적용된 ‘앨범 위젯’ 등 다양한 디자인의 위젯을 제공한다. 해당 위젯들은 출시 직후 감각적인 비주얼 경험을 중시하는 감도 높은 브랜드들의 도입이 이어지고 있다.

인덴트코퍼레이션 윤태석 대표는 “UI/UX 개편은 고객들에게 더 나은 쇼핑 환경을 제공해 쇼핑몰들의 매출향상에 기여하고자 기획하게 된 것”이라며 “변화하는 이커머스 환경에 최적화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선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인덴트코퍼레이션은 자체 보유한 IT 기술을 기반으로 4세대 리뷰 커머스 시장을 이끌 선도 기업으로 기업 가치를 인정받아 지난 7월 시리즈A 최종 125억원의 투자를 받아 누적 투자 금액 182억원을 달성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