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보안원, 디지털 금융·보안 전문인력 집중 양성
상태바
금융보안원, 디지털 금융·보안 전문인력 집중 양성
  • 김선애 기자
  • 승인 2024.02.19 0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클라우드·데이터 분석·AI 등 신기술 분야로 교육 영역 확장
최고경영자부터 직원까지 다양한 계층별 교육 제공

[데이터넷] 금융보안원(원장 김철웅)은 디지털 신기술의 발달과 활용으로 더욱 복잡해진 금융보안 위협에 대한 위기대응력을 갖추고, 자율보안 체계로의 전환을 선도할 수 있는 ‘디지털 금융·보안 전문인력’을 집중 양성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를 위해 디지털 신기술의 본질과 활용에 따른 위험성을 이해하고 대비하는 디지털 신기술 중심의 전문교육 과정을 개설한다. 이 교육에서는 기존 침해사고 대응 중심 교육 과정에서 클라우드, 데이터 분석, AI 등 신기술 분야로 교육 영역을 확장, 전문 지식과 기술·적용사례·대응방안 등 관련 내용을 폭녋게 다룬다.

금융권이 자율보안 체계로 전환하는 본격적인 변화에 맞춰 일반 직원부터 임원까지 금융회사에서 자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계층별 교육을 제공한다.

최고경영자를 위해서는 디지털 금융 혁신 정책, 기술, 전략 등에 대한 교육을 제공하는 ‘금융보안 최고위 과정’과 ‘금융IT CISO 보안리더 과정’을 운영한다. IT·정보보호 실무자를 대상으로 최신 정책·디지털 기술, 고도화된 보안기술을 학습하는 전문역량 강화 교육(35개과정, 59회)을 실시한다.

일반 임직원을 위해서는 금융보안 프렌들리 전략의 일환으로 일상 업무 속에서 디지털 금융과 보안에 대한 기본 소양을 갖출 수 있도록 사이버교육을 연중 상시 제공하며, 금융회사가 자체 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신규 교육콘텐츠도 정기적으로 제공한다.

더불어 금융보안 인재를 발굴·양성하기 위해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하는 ‘금융보안아카데미를 AI·빅데이터 트랙까지 분야를 넓혀 제2기 수강생을 모집한다.

김철웅 금융보안원장은 “생성형 AI 및 디지털 신기술의 진전으로 금융산업의 구조가 급변하고 있으며, 금융의 디지털 의존도와 연결성이 높아지는 만큼 금융보안 위협도 크게 증가하고 있다”며 “모든 변화는 사람이 중심이 되어야 하므로, ‘디지털 금융·보안 전문 교육기관’으로서 금융회사의 디지털화 전략에 부합하는 전문인력을 지속적으로 양성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