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매니지드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 지속 성장…작년 1조 규모 형성
상태바
국내 매니지드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 지속 성장…작년 1조 규모 형성
  • 강석오 기자
  • 승인 2024.01.25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IDC, 2023년 국내 매니지드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 1조 1억원
향후 5년간 연평균 14.4% 성장 예상
퍼블릭 클라우드 증가, 멀티/하이브리드 확장, 자동화 기반 통합 관리 등 요구 확대

[데이터넷] 작년 국내 매니지드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이 1조원 대로 성장한 것으로 파악됐다. 기업의 예산 절감과 공공 클라우드 예산 축소 추세에도 불구하고, 고성장을 이루며 올해 역시 성장세를 예고하고 있다.

한국IDC의 ‘국내 매니지드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전년대비 19.6% 성장하며 1조1억원 규모의 시장을 형성했다. 기업의 IT 중심이 클라우드로 빠르게 이동하고 IaaS에서 SaaS/PaaS로 중심이 옮겨가는 등 다양한 측면에서 시장 성숙도가 높아진 가운데 매니지드 클라우드 서비스의 범위가 기업 IT 전반, 애플리케이션 단위, 데이터 및 AI 모델 관리까지 확장되며 높은 시장 성장세가 유지된 것으로 분석됐다. 

매니지드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 부문은 퍼블릭 워크로드가 증가하는 가운데 멀티 클라우드로 분산이 빠르게 진행되는 추세다. 특히 IT환경 표준화, 포괄적 운영에 초점을 둔 관리에 기업들의 요구상항이 맞춰져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매니지드 프라이빗 클라우드 서비스 부문에서는 퍼블릭과 같은 민첩성 및 높은 혁신성을 요구하면서 표준화된 프라이빗 클라우드 인프라 상에서 손쉽게 퍼블릭과 통합해 서로 기능을 보완하며, 리소스 관리도 단순화할 수 있는 매니지드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하이브리드 부문은 인프라와 애플리케이션에 걸쳐 업데이트 빈도, 가용성, 배포 시간 등 라이프사이클 측면에서의 관리를 점점 더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27년 국내 매니지드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은 향후 5년간 연평균 14.4% 성장하며 1조6407억 원의 규모를 기록할 것으로 예측된다. 국내 매니지드 서비스 시장 성숙도가 높아지면서 서비스 사업자의 역할도 확대될 전망이다.

클라우드 도입으로 인해 기존 시스템 통합 및 애플리케이션 개발과 같은 프로페셔널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감소하면서 클라우드 매니지드 서비스 사업자가 레거시와 클라우드 전반을 아우르는 기업 IT환경의 관리 및 운영에 핵심 사업자로 고려될 것으로 보인다. 기업은 IT 혁신, 관리, 운영에 있어 클라우드 역량을 갖춘 매니지드 사업자를 일반 매니지드 사업자로 채택하는 양상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IDC 김경민 이사는 “국내 매니지드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은 퍼블릭 클라우드 증가, 멀티/하이브리드 확장, 자동화 기반의 통합 관리, AI/ML을 활용한 프로세스 자동화, 비용 및 클라우드 별 기술 최적화 등에 대한 요구가 확대될 것”이라며 ”이러한 변화에 맞춰 사업자의 역량 제고에 대한 압박이 증가하고 그 과정에서 경쟁 구도의 변화도 가시화될 것”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