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오롱베니트, 하나카드 ‘데이터 포털 구축’ 완료
상태바
코오롱베니트, 하나카드 ‘데이터 포털 구축’ 완료
  • 강석오 기자
  • 승인 2024.01.18 0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이터 저장, 분석, 활용 아우르는 데이터 및 AI 기반 생태계 완성

[데이터넷] 코오롱그룹의 IT서비스 전문기업 코오롱베니트(대표 강이구)가 하나카드 데이터 포털 구축 사업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하나카드의 데이터 플랫폼을 ‘클라우데라 데이터 플랫폼(CDP)’으로 고도화하고 데이터 활용을 확대하기 위한 ‘데이터 포털’을 구축하는 것이 골자다. 코오롱베니트는 금융권의 다양한 빅데이터 사업 경험을 바탕으로 8개월간의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수했다.

코오롱베니트가 하나카드에 새롭게 구축한 클라우데라 데이터 플랫폼은 개방형 데이터 레이크하우스를 기반으로 한 통합 데이터 관리 플랫폼이다. 다양한 오픈소스와의 결합으로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수집, 저장, 관리할 수 있는 만큼 하나카드가 추진하는 데이터 기반의 AI 트랜스포메이션 환경을 목표로 구축됐다.

또한 머신러닝과 생성형 AI까지 지원 가능한 데이터 분석 플랫폼(CML)을 함께 도입해 하나카드의 데이터 분석가들이 필요한 모델을 쉽게 개발할 수 있는 환경을 구현했다. 이를 통해 분석가들은 방대한 금융데이터의 신속한 추출은 물론 프로젝트 생성 및 배포 과정을 한 플랫폼에서 관리할 수 있다.

현업 임직원들의 데이터 활용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데이터 포털은 사용자 편의성에 초점을 맞춰 완성했다. 데이터 활용 부서 또는 영업 관리자들은 이 포털에서 유의미한 데이터를 손쉽게 검색하고 시각화 자료와 보고서도 생성 가능하다.

하나카드는 이번 사업을 통해 데이터 저장, 분석, 활용을 아우르는 데이터, AI 기반 생태계를 구축하고 금융 디지털 혁신의 기틀을 마련했다. ▲카드사와 핀테크 경쟁 심화 ▲빅데이터, 비정형 데이터의 증가 ▲노후화된 인프라의 가용성 문제 등으로 금융권 AI의 중요성이 커짐에 따라 차세대 AI 트랜스포메이션을 위한 협업 문화를 형성하고 데이터 품질과 거버넌스를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코오롱베니트는 새로운 플랫폼의 원활한 안착을 위해 프로젝트의 시작부터 안정화 단계까지 임직원을 위한 단계별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 중이다.

정상섭 코오롱베니트 DX본부장(상무)은 “다수의 금융권 빅데이터 사업 수행 경험을 바탕으로 하나카드의 빅데이터 구축사업 역시 성공적으로 마쳤다”며 “앞으로도 고객의 DX 동반자로서 데이터 기반의 디지털 혁신을 만들어 나가는 데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