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부, 지능형 CCTV 육성 지원 사업 공개
상태바
과기부, 지능형 CCTV 육성 지원 사업 공개
  • 김선애 기자
  • 승인 2024.01.16 14: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능형 CCTV위한 2세대 반도체칩 양산…AI 학습 데이터 공개
물리보안 통합 플랫폼 운영체계 개발해 글로벌 시장진출 지원

[데이터넷]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지능형 CCTV 등 물리보안 산업을 차세대 성장산업으로 육성한다고 16일 밝혔다. 이 산업은 암호·인증·인식·감시 등의 보안기술을 활용해 재난·재해·범죄 등에 대응하거나 관련 장비·시설을 안전하게 운영하는 것을 말한다. 지능형 CCTV와 생체인식 등 관련 제품·솔루션, 출동 보안 등 서비스로 구분된다.

물리보안 산업은 2022년 매출액 10.5조원, 수출액 2조원으로 정보보호 산업 매출(16.2조 원) 64%, 수출(2.2조 원) 93%를 차지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 연평균 성장률 12.8%(수출 7.7%)를 상회할 정도로 고성장·수출 효자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CCTV SoC 보급 40개사로 확대

과기정통부는 R&D로 국산화된 핵심부품인 CCTV 반도체칩(SoC)의 보급을 10개사에서 40개사로 늘리고, 2세대 반도체 칩을 양산해 국산 제품의 세계 시장 점유율을 확대할 계획이이다.

지능형 CCTV 솔루션과 생체인식 등 물리보안 성능시험을 통해 국민안전과 산업 경쟁력 강화를 도모한다는 계획도 밝혔다. ‘지능형 CCTV(솔루션) 성능시험 인증제도’는 지능형 CCTV에 설치된 솔루션이 영상 속 이상행동을 정확하게 탐지하는지 성능을 확인해 인증서를 제공하는 제도로, 분야별로 마련된 시나리오 및 성능 기준에 따라 총 90% 이상 성능이 인정될 때 인증서를 발급하고 있다.

인공지능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지능형 CCTV 솔루션의 특성을 반영해 방대한 학습 데이터를 구축하고 성능시험 인증 등에 활용하는 한편, 산업계에 적극 개방함으로써 지능형 CCTV 성능향상과 산업육성에도 기여하고 있다. 학습 데이터는 싸움, 침입 등 사회 안전, 차량 불법행위, 재난 등 분야의 영상 데이터 11만여 건(약 4500GB 규모)로 구축, 그중 10만여 건을 기업에 개방한다.

최근 지능형 CCTV가 범죄예방, 실종자 수색 등 국민 안전 및 사고 예방과 관련된 분야에서 폭넓게 활용되고 있어 성능시험 인증 분야를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 상 6대 안전지수 체계를 반영해 ‘일반 분야’와 ‘안전 분야’로 개편했으며, 향후 지자체 및 공공기관과 협력을 통해 군중밀집, 철도 승객 안전사고, 계곡 물놀이 사고 예방 등 국민 안전에 직결된 신규 분야 발굴과 실증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6대 안전지수 체계는 교통사고, 화재, 범죄, 생활안전, 자살, 감염병 등이다.

생체인식 성능시험 정맥·홍채 확대

생체인식 성능시험 분야도 기존 지문‧안면 중심에서 정맥 및 홍채 등으로 확대하고, AI 등 신기술을 활용해 생체 데이터를 34만 건 이상 대량 구축해 생체인식 물리보안 시장 확대 및 경쟁력 강화를 견인할 예정이다.

더불어 물리보안 제품 간 상호 연계가 가능한 통합플랫폼을 통해 경쟁력 있는 우수 물리보안 운영 체계를 개발하고, 국내는 물론 해외수출 확대로도 연계한다. 과기정통부 R&D 지원으로 개발 중인 ‘물리보안 통합플랫폼 운영체계’는 주요 물리보안 제품 간 연동표준 기술의 개발과 검증을 통해 다수의 물리보안 제품이 실시간으로 연동되는 통합 운영 체계를 개발하는 과제다.

국민 안전 분야 확장성이 큰 ▲스마트 산업단지 ▲스마트 마을 ▲스마트빌딩 ▲스마트 건설 현장▲스마트(무인) 점포 등 5개 분야를 선정해 개발된 통합플랫폼에서 물리보안 제품들이 이상 상황을 얼마나 잘 탐지하고 자동 대응하는지, 다양한 탐지‧연계 성능검증 시나리오를 개발하고 있다.

이러한 검증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향후 물리보안 제품이 활용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 분야를 발굴하고, 물리보안 기업들의 협업을 유도해 해외 물리보안 산업계에 진출할 수 있는 혁신적인 모델로 확대할 계획이며, 물리보안 분야의 중장기 기술 경쟁력 확보를 위해 ‘24년에는 유망 R&D 과제를 신규 기획해 개발을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국내 물리보안 제품의 국제 공신력과 기술가치 확보를 위해 국내 주요 인증제도와 해외 인증제도 간 상호인정을 추진하고, 우리 기업의 해외 인증 획득 비용 및 지원 기간을 확대한다. 해외 선진시장 레퍼런스 확보 및 마케팅‧판로개척 강화를 위한 해외 진출 지원사업도 적극 연계해 주요 물리보안 제품의 해외수출에도 큰 도움을 줄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