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루엠, ‘NRF 2024’ 참가…리테일 혁신 기술 공개
상태바
솔루엠, ‘NRF 2024’ 참가…리테일 혁신 기술 공개
  • 강석오 기자
  • 승인 2024.01.15 15: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물건 집으면 자동 결제’ 비전 AI 접목한 무인 매장 눈길
고성능·∙슬림 베젤 특징인 신제품 ‘뉴튼 프로’ 글로벌 첫 선

[데이터넷] 솔루엠은 현지시간 13일부터 16일까지 미국 뉴욕에서 열리는 북미 최대 유통 박람회 ‘NRF(National Retail Federation) 2024’에 참가해 전자가격표시기(ESL)와 인공지능(AI)을 결합한 미래형 매장 플랫폼을 선보였다.

솔루엠은 ‘ESL의 신세대(New Generation of ESL)’를 체험 부스 주제로 내걸었다. 특히 고객 밀착형 솔루션을 무기로 ESL 시장의 신지평을 열겠다는 각오로, 솔루엠 부스는 ESL이 적용된 오프라인 매장의 현 주소와 다가올 미래를 보여준다.

ESL이 종이 가격표를 대체해 물리적 자원과 인건비 절감에 기여했다면 향후에는 AI 기술이 더해져 매장진열 방식과 상품 배치, 재고 관리에 활용되고,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 타깃 광고와 같은 광고 노출 전략에도 영향을 미쳐 오프라인 매장의 수익 창출과 경쟁력 향상을 뒷받침하게 될 전망이다.

ESL의 기본은 초저전력 무선 통신을 통해 데이터를 전달하고 이를 실시간으로 디스플레이에 띄우는 것이다. 그러나 솔루엠은 정보의 가치를 키워 매장의 부가 가치 창출 시도를 지속해왔다.

매장 내 재고 현황과 시장가 변동에 따라 제품의 가격을 달리 판매하는 ‘다이나믹 프라이싱’ 솔루션이 대표적이다. 솔루엠 ESL은 이를 가능케 해 오프라인 매장이 온라인몰과 수월하게 경쟁할 수 있도록 돕고, 소비자에게는 정확한 가격을 안내하는 효과가 있다.

뿐만 아니라 솔루엠은 키오스크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매장 지도를 제공하고, 구매하려는 제품을 검색한 후 지도가 안내하는 대로 따라 가면 해당 제품의 태그가 반짝인다. 이렇듯 LED 컬러 옵션은 제품을 찾는 데 도움을 주는 것은 물론 제품 진열과 재고 관리에도 용이하다. 이밖에도 ESL 태그에 버튼을 둬 직원을 호출하거나 결품을 알리는 데 활용할 수 있다.

솔루엠은 NRF 2024에 전작인 뉴튼(Newton)의 압도적인 성능은 그대로 유지하되 몰입감을 더한 ‘뉴튼 프로’를 선보였다. 지연 없는 자체 무선 통신 기술로 타사 대비 10배 이상 빠른 통신 속도 구현뿐 아니라 10년이라는 긴 배터리 수명을 보장한다. 여기에 보호 커버 탑재 및 IP68 수준의 방수∙방진 지원으로 내구성도 한층 높였다. 

솔루엠표 리테일 테크의 주 무대는 ‘무인 매장’으로 AI 기술이 주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주목된다. 회사에 따르면 비전AI 기술로 고객의 안면과 움직임을 인식하고 구매 이력과 제품 선호도 등 고객 데이터를 쌓고, 축적된 내용은 향후 고객 맞춤형 제품을 추천하거나 매장 프로모션 계획을 수립할 때 활용한다.

이 외에도 고객이 원하는 상품 매대까지 안내하는 서비스 로봇, 제품을 담기만 하면 자동 결제 되는 스마트 카트를 추가로 개발해 고객의 구매 여정을 한 단계 진전시킨다는 목표다.

솔루엠 서보일 ICT 사업부장(전무)는 ”솔루엠 ESL은 제품의 수명이나 통신 속도와 같은 기본에 충실했다면 앞으로는 AI 기술을 더해 한층 업그레이드된 리테일 업계에 미래를 제시하는 유통 솔루션 프로바이더로 거듭날 것”이라며 ”NRF 2024에서 첫 공개하는 무인 매장과 빅데이터 기반의 다이나믹 프라이싱 솔루션은 차기 먹거리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