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부, 산학협력 생성AI 인재양성 사업 모집
상태바
과기부, 산학협력 생성AI 인재양성 사업 모집
  • 김선애 기자
  • 승인 2024.01.10 23: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달 14일까지 공고…올해 35억 규모 2개 과제 선정
민간기업 주도·국내 대학 참여 연구팀 공동연구 진행

[데이터넷]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 과기정통부)는 내달 14일까지 생성AI 선도인재양성 사업을 공고, 올해 35억원 규모로 2개 과제를 선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는 국내 생성AI 기업의 인력난 해소와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산학 협력형 사업으로, 올해부터 2027년까지 145억원, 기관당 72억5000만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본 사업은 주관 연구개발기관인 생성AI 선도기업이 주도해 시장과 공공 분야 생성AI 서비스 기술수요 조사를 통해 연구 주제 및 프로젝트를 발굴하고, 2개 이상의 국내 대학이 참여하는 연구팀을 구성해 공동연구를 통해 생성AI 초격차 기술을 확보할 핵심 고급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기업은 자체적인 생성AI 파운데이션 모델을 통해, 대학에 연구용 API 및 데이터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기술개발 및 문제해결에 필요한 연구지도를 수행한다.

기업은 과제당 2개 이상의 공동연구 프로젝트를 발굴해 대학에 재학 중인 석·박사 과정 학생을 총 24명 이상 참여시켜 연구를 수행하고, 2025년부터 매년 3명 이상의 우수 연구자(학생)을 선발해 기업에 파견 및 심화연구를 지원한다.

이도규 과기정통부 소프트웨어정책관은 “생성AI는 산업을 중심으로 과학, 예술, 문학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이 가능해 그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어 시장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생성AI 생태계 기반을 견고히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과기정통부는 생성AI 선도기업과 국내 대학 간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해 세계 최고 수준의 생성AI 연구개발 역량을 갖춘 핵심인재를 양성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