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 핀란드 오울루대학과 6G 협력 체계 구축
상태바
ETRI, 핀란드 오울루대학과 6G 협력 체계 구축
  • 강석오 기자
  • 승인 2024.01.10 1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술 교류와 국제 공동연구
국제 우수학회 및 저널에 6G 기술 연구 결과 공동 기고

[데이터넷]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핀란드 오울루(Oulu) 대학과 6G 이동통신 관련 기술 협력, 교류회, 국제공동연구 추진 등 상호 협력 체계를 구축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ETRI는 2030년까지 국제전기통신연합(ITU)의 이동통신 기술 발전방향을 제시하는 IMT-2030 비전 정립에 핵심을 담당하며, 6G 선도연구를 통한 핵심원천기술 확보에 집중하며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해 해외 유수한 기술 선도 기관들과 협력을 추진하고 있다.

이번 협약을 계기로 2030년경 상용화가 예상되는 6G 분야에서 기술교류 및 국제공동연구 등 양 기관의 협력이 기대된다.

ETRI 방승찬 원장은 “유럽의 선도 연구기관과 긴밀한 연구 협력을 통해 우리나라가 6G 이동통신 분야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국가 경쟁력을 높일 기회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오울루대학 주코 니니마키(Jouko Niinimäki) 총장은 “이동통신 분야를 선도하고 있는 ETRI와 연구협력을 지속해서 할 수 있게 돼 기쁘다. 6G 분야에 다양한 기술 교류 및 국제공동연구 등 많은 협력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오울루대학은 핀란드에서 ICT 분야의 연구에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으며 6G 관련 국책과제인 6G 플래그십 과제를 주도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ETRI는 그동안 오울루대학과 이동통신 분야에서 긴밀히 협력해 왔다. 2018년 대륙 간 VR 서비스를 시작으로 2019년부터 6G 공동연구를 협력해 왔다 .2022년 스마트공장 원격제어 기술을 시연하기도 했다.

향후 양 기관은 인적 네트워크 확보, 연구원 교류를 통한 기술 교류, 국제 우수학회 및 저널 공동 기고, 국제 공동 과제 수주를 위한 협력을 진행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