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레이더시스템, ‘2023 대한민국 ICT 대상’ 과기정통부 장관 표창 수상
상태바
스마트레이더시스템, ‘2023 대한민국 ICT 대상’ 과기정통부 장관 표창 수상
  • 강석오 기자
  • 승인 2023.12.26 1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정 위치에만 송수신 안테나를 배치하는 스마트 레이더 시스템의 핵심 기술인 ‘비정형 안테나 어레이’를 개발한 스마트레이더시스템(대표 김용환)이 ‘2023 대한민국 ICT 대상’에서 디지털 확산 부문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2023 대한민국 ICT 대상’ 시상은 디지털 혁신을 선도하고 국가 산업·경제의 활성화 및 기여도가 높은 기업을 발굴하고 ICT기업과 산업의 범국가적 인지도 향상 및 관련 종사들의 사기를 고취시키고자 하는 취지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최, 정보통신산업진흥원·한국정보방송통신대연합 주관으로 진행됐다.

'2023 대한민국 ICT 대상'은 △디지털 기술 △디지털 확산 △디지털 인재 △디지털 공헌 등 4개 분야의 우수기업 및 개인을 선정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표창과 특별상을 수여했다.이번 대상에서 ㈜스마트레이더시스템은 자율주행차량 및 산업용 4D 이미징 레이더를 개발하는 스타트업 기업으로서, 전 세계 미래 첨단 시장의 선도기업으로 성장하며, 국가적 신성장 동력의 토대를 구축한 것을 인정 받아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스마트레이더시스템은 회사 설립 2년 만인 2019년 1월에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열린 CES2019에서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4D 이미지 레이더를 전격 발표하며, 국내외 동종 산업계 눈길을 모았다. 이어 2019년 4D 이미지 레이더 기술로 전파방송기술대상에서 국무총리상을 수상한 바 있다.

2020년에는 세계 최초 Sub-1˚ Cascade 이미지 레이더를 공표했으며, 미국 테슬라, 아마존과의 개발 협력 및 라이센스 계약, 미국 내 보안 및 드론 업체와의 제품 개발 계약, 일본의 토요타 자동차, 아이신과의 개발 및 제품 판매 계약 등 해외 유수 업계와의 개발 협력 및 제품 공급 계약을 체약했다.

또한 현대모비스와의 고성능 Cascade 전방 레이더 개발 계약은 국내 완성차 업계의 자율형 자동차 산업의 성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고 향후 수입 대체 및 수출 증대에 공헌했다.

회사 관계자는 "당사는 창립 6년의 짧은 기간 동안 국내외 미래 레이더를 활용한 자동차, 보안 등 전방위 산업에 지대한 역할을 통해, 대한민국 벤처기업의 첨단 기술을 전 세계에 보여주고, 향후 한국 신성장 산업의 해외 의존도 탈피 및 오히려 주도할 수 있는 자신감과 역량을 보였다"며 "이번 수상을 통해 고충을 겪고 있는 다른 중소기업들의 귀감이 될 수 있는 선례로 남길 바란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