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톡, 법률 서비스 문턱 낮춰…올해 상담 23만 건 기록
상태바
로톡, 법률 서비스 문턱 낮춰…올해 상담 23만 건 기록
  • 강석오 기자
  • 승인 2023.12.26 0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로앤컴퍼니, 빅데이터로 분석한 ‘2023년 로톡 연말 결산’ 발표
법률상담 2분에 1회, 법률정보 검색 1초에 1번
올해 상담 가장 많았던 분야는 ‘임대차’

[데이터넷] 로앤컴퍼니(대표 김본환)는 빅데이터로 분석한 ‘2023년 로톡(Lawtalk) 연말 결산’을 발표했다. 법률 서비스의 대중화와 선진화를 위해 출시된 로톡은 변호사 및 법률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며 이용자의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최근에는 국민의 사법접근성을 높인 공로를 인정받아 ‘제18회 대한민국 인터넷대상’ 국무총리상을 포함해 장관급 이상 정부 시상 3관왕에 오르며 서비스의 가치를 인정받기도 했다.

로톡은 올해 법률 콘텐츠와 사용자 경험을 강조한 홈 화면 개편을 시도하며 ‘법률 종합 포털’로의 변화를 추진했다. 그 결과 의뢰인의 누적 이용 시간은 5780만 분에 달했다. 5780만 분은 의뢰인이 로톡에서 변호사에게 상담을 받은 시간과 직접 법률 정보를 검색한 시간의 합이다.

올해 11월까지의 전체 법률상담 건수는 약 23만 건으로, 2분에 1번 꼴로 상담이 이뤄졌다. 또한 전체 법률 콘텐츠 조회수는 약 2700만 회로 1초에 1번씩 찾을 만큼 높은 조회수다. 로톡은 온라인 상담글 작성을 포함해 15분 전화, 20분 영상, 30분 방문상담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현재 로톡에 등록된 법률 관련 콘텐츠는 총 34만 여건에 이른다.

1인당 평균 상담 건수는 1.87회로 의뢰인은 최소 1명 이상의 변호사와 상담을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법률상담은 유형에 관계없이 오후 4시에 가장 활발했고, 온라인 상담은 일과시간 외 야간 및 심야 상담 비중이 42%를 차지했다. 시간 제약 없이 빠르게 변호사를 만나고 싶은 의뢰인을 중심으로 특히 온라인 상담 이용률이 높았던 것으로 분석된다.

로톡을 통해 법률문제 해결에 도움을 받은 유료상담 의뢰인의 반응도 뜨거웠다. 로톡 유료상담 이용자 대상의 설문조사 중 ‘로톡이 아니었다면 어느 정도의 법률 조력을 고려했을지’ 묻는 문항에서 전체 응답자 78.4%가 ‘법률 조력을 고려하기 어려웠거나 고려할 수 없었을 것’이라고 답했다. ‘고려했겠지만 조력 받기 어려웠을 것’이 66.8%로 가장 높았고, ‘전혀 고려하지 않았을 것’이 11.5%였다. 로톡이 국민의 법률서비스 접근성을 높이는 데 실질적으로 기여함이 확인됐다.

변호사 상담 후 작성된 후기를 통해서는 이용자의 긍정적인 반응을 엿볼 수 있다. 후기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단어는 ‘감사’로 전체 언급량 중 16.2%다. 2위에 오른 ‘친절(8.2%)’의 2배에 가까운 수치로 상담을 통해 법률적 어려움을 해소하며 고마운 마음을 표현한 의뢰인이 많은 것으로 보인다.

올 한 해 법률상담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가장 많은 상담이 이뤄진 분야는 ‘임대차’였다. 지난해 하반기부터 이어진 대규모 전세사기 등의 여파로 임대차 계약 관련 상담이 증가한 것이 그 배경으로 분석된다. 실제 로톡은 사회적 이슈로 대두된 전세사기 문제 해결을 돕고자 올해 4월부터 6월까지 전세 피해자를 대상으로 15분 전화상담을 지원했으며, 약 900명의 이용자가 도움을 받았다.

임대차를 포함해 로톡이 자체 분류한 40개 법률 분야의 월별 상담건수 증감율을 살펴보면, 사회적 이슈가 된 특정 분야에 대한 상담이 더욱 두드러졌다. 임대차, 학교폭력, 세금, 디지털 성범죄, 마약이 대표적이다.

로앤컴퍼니 김본환 대표는 “매달 130만 명의 이용자가 찾고 2만 건 이상의 법률상담이 이뤄지는 로톡은 법률 소비자 이용 현황 및 법률 시장의 흐름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국내 대표 법률 종합 포털”이라며 “앞으로도 데이터 기반의 고도화된 기능을 접목시켜 대한민국 법률시장과 리걸테크의 변화를 꾸준히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