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큐레이어-KISA, 기술 이전 협약 체결…‘산·연 협력’ 모범 사례
상태바
시큐레이어-KISA, 기술 이전 협약 체결…‘산·연 협력’ 모범 사례
  • 강석오 기자
  • 승인 2023.12.22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큐레이어(대표 전주호)는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원장 이원태)으로부터 사이버 보안 기술을 이전 받아 K-사이버 안보 역량 강화에 나선다.

시큐레이어는 한국인터넷진흥원과 기술 이전 협약을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이전 기술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이 지원하는 정보보호 핵심원천기술개발 사업의 일환으로 개발됐다.

‘AI·빅데이터 기반 사이버보안 오케스트레이션 및 자동 대응 기술 개발(2021-0-00358)’ 사업은 보안관제 센터 내 전체 업무 프로세스 자동화 및 대규모 사이버 위협 의심 정보를 자동으로 분류·대응하는 사이버보안 자동 대응 기술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김건우 시큐레이어 최고기술책임자(CTO)는 “KISA와 수년 동안 공동 연구를 진행하며 개발한 기술을 이전 받았다는 점에서 산·연 협력 모범 사례가 될 것”이라며 “기술 중심의 협력 체제를 구축해 산업계와 연구 분야의 경계를 허물고 기술 경쟁력을 강화하겠다”고 전했다.

이전 받는 기술은 ▲이기종 보안 이벤트를 이용한 지도학습 기반 사이버 공격 패밀리 예측 모듈 ▲대응 이력 기반 보안관제 플레이북 템플릿 자동 생성 모듈 ▲내부 위협 자산 식별 모듈 ▲AI 기반 보안 장비 비정형 로 데이터(raw data) 필드명 식별 및 정규화 모듈 ▲대응 이력 기반 보안관제 이벤트 우선순위 선정 모듈 등 총 9가지다.

시큐레이어는 이전 기술을 한국형 보안 오케스트레이션 자동화 및 대응 솔루션(SOAR)인 ‘eyeCloudXOAR’에 적용, 사업화를 추진한다는 입장이다. ‘eyeCloudXOAR’는 국가정보자원관리원(NIRS),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행정안전부 등 다양한 공공·민간 기관·기업에 납품되며 기술성·상품성을 인정받은 바 있다.

김건우 시큐레이어 CTO는 “시큐레이어는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사이버보안 오케스트레이션 및 자동 대응 기술을 꾸준히 개발해왔다”며 “앞으로도 KISA와의 공동 연구를 통해 SOAR 기술 고도화에 앞장서며 K-사이버 안보 강화에 앞장서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