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공공 마이데이터 홍보 콘텐츠 공모전 진행
상태바
행안부, 공공 마이데이터 홍보 콘텐츠 공모전 진행
  • 김선애 기자
  • 승인 2023.12.15 0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영상·카드뉴스 부문 진행하며 공공 마이데이터 이해 도와
민원서류, ‘본인정보 제공’ 동의만으로 쉽게 제출

[데이터넷] 행정안전부는 ‘공공 마이데이터로 바꿔 가는 국민의 삶’을 주제로 ‘공공 마이데이터 홍보콘텐츠 공모전’을 진행, 수상작 12점을 선정했다고 14일 밝혔다.

공공 마이데이터 서비스는 정보주체인 국민의 요구에 따라 행정‧공공기관이 보유한 본인 행정정보를 본인 또는 제3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다. 구비서류를 일일이 발급받아 종이서류를 제출할 필요 없이, 정보이용 동의만으로 공공 마이데이터의 ‘본인정보 제공’으로 한 번에 제출할 수 있다. 2021년 시범사업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주민등록등‧초본, 납세증명서 등 160종의 본인 행정정보를 금융여신, 전기요금 복지할인 신청 등 총 104종의 활용서비스에 제공하고 있다.

이번 공모전은 공공 마이데이터 서비스의 개념을 쉽게 소개해 이용 활성화를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동영상, 카드뉴스 2개 분야로 나눠 9월 18일부터 10월 31일까지 공모를 진행했다.

공모 결과 총 134점이 접수됐으며, 내‧외부 전문가의 심사와 국민 공개검증을 거쳐 최우수상 2점, 우수상 4점, 장려상 6점을 확정했다.

신용식 공공서비스국장은 “공공 마이데이터는 국민이 본인정보에 대한 주권자가 되어 공공서비스 신청 절차를 간소화하고 불필요한 종이서류 발급 등을 없애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행정안전부는 공공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확대하여 국민이 편리하게 공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