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어스데이터 ‘로켓햄머’, 실시간 대용량 이벤트 데이터 처리 ‘OK’
상태바
굿어스데이터 ‘로켓햄머’, 실시간 대용량 이벤트 데이터 처리 ‘OK’
  • 강석오 기자
  • 승인 2023.12.15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이터넷] 에스넷그룹의 관계사인 굿어스데이터(대표 전상현)는 20년 이상 데이터에 집중하며 축적된 기술과 노하우를 앞세워 데이터의 가치를 높이는 관리와 분석 시장을 선도해 나가고 있다. 특히 실시간 대용량 이벤트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데이터 플랫폼인 ‘로켓햄머’를 개발해 데이터 사업을 한층 강화하고 있다. ‘로켓햄머’는 신속한 데이터 처리를 통해 전자상거래와 같은 실시간 데이터 정보가 필요한 경우는 물론 IoT 센서 등에서 실시간으로 수집되는 대량의 데이터 처리에도 효과적이다. <편집자>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다양한 형태의 방대한 데이터를 수집, 가공, 연결, 분석, 학습을 통한 인사이트 확보가 필수가 됐다. 굿어스데이터는 데이터 기술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실시간 대용량 이벤트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데이터 플랫폼인 ‘로켓햄머’를 개발했다.

이 솔루션은 웹사이트, 애플리케이션, 각종 장비의 센서 등에서 취합되는 다양한 종류의 대용량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관리하고 처리해 타깃으로 보낼 수 있도록 중앙에서 관리를 수행한다. 신속한 데이터 처리를 통해 전자상거래와 같은 실시간 데이터 정보가 필요한 경우는 물론 IoT 센서 등에서 실시간으로 수집되는 대량의 데이터 처리에도 효과적이다. 

오픈소스 아파치 카프카를 기반으로 개발된 로켓햄머는 데이터 운영 업무를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관리 툴과 모니터링을 위한 대시보드를 제공한다. 

굿어스데이터 ‘로켓햄머’ 구성도

차별화된 로켓햄머 기능
■ 시스템 복잡도 개선: 기존 데이터 시스템은 데이터를 생성하는 소스 시스템과 데이터를 받아야하는 타깃 시스템이 엔드투엔드 방식으로 연결돼 있어 시스템 복잡도가 높아 관리와 운영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 반면 로켓햄머는 중앙관리가 가능해 데이터 처리와 운영이 손쉽고 효율적이다.

■ 실시간 데이터 처리: 다양한 소스로부터 실시간으로 발생하는 이벤트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어 실시간 집계나 처리가 가능하다.

■ MSA(Micro Service Architecture): MSA는 서비스를 세분화해 독립적으로 서비스를 연결하는 구조로, 시스템 전체의 중단 없이 필요한 부분만 업데이트와 배포가 가능하고 유연한 대응이 가능하다. 로켓햄머는 이같이 분리된 마이크로서비스 환경에서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주고받을 수 있게 한다. 
 
로켓햄머 특장점
■ 데이터 처리 플랫폼 현대화: 초당 100만 건 이상의 메시지 비동기 처리가 가능해 대량의 메시지를 처리할 수 있다. 스트림을 사용한 실시간 데이터 처리가 가능하고, 데이터 복제를 통해 데이터 유실을 방지할 수 있다. 

■ 편리한 관리 도구 제공: 모니터링 대시보드와 룰 기반의 알림 관리 도구를 제공하고, 다양한 소스와 타깃 간에 연결 파이프라인을 구성해 관리를 손쉬울 뿐 아니라 자동화된 설치, 확장, 설정 변경 도구도 제공한다.

■ 토픽 메타 관리와 데이터 거버넌스: 기업의 주요 비즈니스 메타 데이터를 쉽게 관리할 수 있다. 스키마 물리-논리 매핑 관리, 스키마 버전 관리, 스키마 변경 이력 관리 등도 가능하다. 

■ 교육과 기술 지원: 데이터 전문 기술 인력을 통해 인력 부족이나 기술 내재화가 부족한 고객에 충분한 기술 지원을 제공한다. 인프라 구성과 관리 컨설팅 제공은 물론 오픈소스 카프카 교육도 지원한다.

로켓햄머 실시간 데이터 처리

로켓햄머 기대 효과와 활용 분야
실시간 데이터가 제공되기 때문에 관리자는 즉각적인 확인이 가능하고 신속한 의사 결정이 가능하다. 현업 관리자의 경우에는 배치로 처리되는 데이터 분석의 한계를 넘어 업무 특성에 따라 실시간 분석과 대응이 가능하고, IT 담당자는 데이터 유형에 상관없이 빠르고 정확하게 데이터를 연결해 서비스가 가능하다. 

로켓햄머는 에너지, 제조, 커머스, 금융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다. IoT 센서 등에서 실시간으로 대량의 데이터를 수집해 빠른 분석과 의사 결정에 사용할 수 있고, 불량품의 실시간 관리, 수요 예측, 재고 관리 등에도 효율적이다.

커머스 분야에서는 사용자의 반응(클릭 수, 상품 확인 빈도나 시간, 주문, 환불 상황 등), 재고, 위치 등을 실시간 처리해 개인 맞춤형 서비스 강화에 사용할 수 있다. 금융권에서도 실시간 이상 감지, 사기 감지 등에 대응할 수 있도록 데이터 처리 기반에 활용이 가능하다.

로켓햄머는 비동기 메시지 데이터 처리는 물론 실시간 스트림 처리가 가능해 데이터 활용을 필요로 하는 모든 산업 분야에 활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다양한 종류의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처리해 원하는 데이터 애플리케이션으로 전송, 저장, 활용이 가능해 AI 분석에도 탁월하다. 

특히 기존 데이터 플랫폼은 클라우드 인프라 위주인 반면 로켓해머는 클라우드는 물론 온프레미스 환경 모두 지원이 가능해 퍼블릭 클라우드 환경에서 활용 지원은 물론 보안이나 시스템 관계상 온프레미스 환경이 필수 기업에도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