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성장 제한·산업구조 개편 직면…반도체·휴대폰 전망 ‘일부 긍정적’”
상태바
“내년 성장 제한·산업구조 개편 직면…반도체·휴대폰 전망 ‘일부 긍정적’”
  • 강석오 기자
  • 승인 2023.12.11 16: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정KPMG, 2024년 국내 주요 산업 전망 분석
“전략적 포트폴리오 다각화·신흥 시장 발굴 등 맞춤 전략 수립해야”

[데이터넷] 2024년 국내 경제는 고물가·고금리 장기화 및 주요국 통화정책 기조 변화, 지정학적 불확실성 영향을 완만하게 회복해 2.1~2.3%의 경제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 가운데 반도체·휴대폰 등 일부 업종별 수요는 소폭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기업의 성공적인 미래 전략 지원을 위해 2020년부터 업계 최초로 국내 산업 전망 보고서를 발표하고 있는 삼정KPMG(회장 김교태)는 11일 국내 경제 및 23개 주요 산업 관측을 담은 ‘2024년 국내 주요 산업 전망’ 보고서를 통해 산업별 기업의 대응 전략을 제시했다.

삼정KPMG는 반도체·휴대폰·에너지·유틸리티·손해보험 등 11개 일부 업종에서 신규 상품·서비스를 통해 신성장동력을 발굴하며 시장 외연을 확대하거나 활발하게 글로벌 시장을 공략하면서 수요 창출과 수익성이 제고될 것으로 예측했다.

글로벌 반도체 시장은 2024년 13.1% 성장하며 2023년 감소폭(-9.4%)을 만회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메모리 반도체 시장은 2024년 44.8%로 전년 대비 높은 신장폭을 보일 것으로 예측되며, 인공지능(AI) 반도체 등 신사업 분야에 주목해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2024년 스마트폰 시장은 전년 대비 3.8%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보고서는 내년부터 온디바이스 AI 기능 탑재 스마트폰이 본격 출시될 것으로 보이며, 폴더블 스마트폰 시장은 중국산 중저가 폴더블폰의 영향으로 경쟁이 심화될 것으로 예상했다.

새해 국내 에너지 수요는 전년 대비 2.6% 증가하며 회복세가 기대된다. 가스의 발전 부문 수요 증가와 신재생 및 원자력에 대한 강력한 정부 정책이 총에너지 소비 증가를 주도하는 반면, 전 세계적인 트렌드로 석탄 수요는 전년 대비 감소할 전망이다. 보고서는 “소형모듈원자로(SMR) 등 차세대 원전 사업에 대한 적극적인 검토와 가스 수입국 다각화로 에너지 공급의 안정성을 확보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보험업계는 새 국제회계기준(IFRS17)이 본격 시행되며 보장성보험 판매에 집중해온 국내 손해보험사의 수익성은 손해율 하락, 실손보험료 조정 등으로 개선될 것으로 내다봤다. 그러나 자동차보험료 인하를 앞두고 있어 수익 성장에 제한이 예상되는 만큼 경기 변동성 확대에 대비한 대출채권 연체 등 건전성 관리가 필요하고, 펫보험, 디지털 헬스케어 등 신규 활로 모색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국내외 불확실성 요인으로 글로벌 경제 성장세가 크지 않을 것으로 예측됨에 따라 수출 영향도가 높은 디스플레이·자동차·철강·게임·유통 등 12개 국내 주요 산업은 제한적인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글로벌 디스플레이 시장은 팬데믹 기간 동안 IT 기기 수요 증가로 LCD·OLED 시장이 모두 성장했지만 엔데믹 시대에 정체기를 맞으며 2023년 전년 대비 시장 규모가 축소될 것으로 보인다. 내년에는 역성장 국면에서 벗어나 시장 성장률이 플러스로 전환될 것으로 기대되는 가운데 차량용 디스플레이, 확장현실(WR) 기기 등 고부가가치 라인업 전략의 선제적인 수립이 요구된다.

글로벌 자동차 판매 및 생산량 증가율은 전년 대비 각각 4.2%, 2.2%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차량용 반도체 수급 불안정으로 인해 발생했던 대기수요가 상당 부분 해소되고 전기차 가격이 인하되면서 성장세에 제동이 걸릴 것으로 진단했다. 

삼정KPMG는 “주요 전기차 시장별 특화 전략과 더불어 중국의 가격 경쟁력과 테슬라의 스마트카를 뛰어넘을 국내 기업의 전기차 포지셔닝 전략이 강화돼야 할 시점”이라고 전했다.

높은 인플레이션과 금리 인상으로 내년 글로벌 철강 수요는 2023년 대비 1.9% 증가에 그치고, 국내의 경우 철강의 전방산업인 건설 산업의 부진으로 철강 제품 중 봉형강의 수요가 감소할 것으로 관측된다. 내수와 수출의 동반 정체가 예상됨에 따라 철강 기업은 수익성이 높은 고부가가치 철강재 개발에 집중해야 하며, 탄소국경조정제도(CBAM) 전환기에 진입함에 따라 철강사들의 적극적인 탄소 감축 전략도 요구된다.

게임 산업은 둔화된 성장세 극복을 위해 플랫폼 다변화 등으로 국내외 이용자 확대 및 새로운 시장 개척을 적극 모색할 것으로 보인다. AI와 가상현실(VR) 기술에 대한 관심과 도입의 움직임도 확대될 것으로 전망했다. 보고서는 기존 팬덤을 보유한 지식재산권(IP)을 적극 활용해 플랫폼을 넘나드는 성공적인 크로스 플레이 구축 전략을 수립할 것을 주문했다.

유통 산업은 대내외 변수에 따른 소비 시장 내 불확실성이 상존함에 따라 온·오프라인 유통 업태의 성장세가 제한적일 것으로 진단했다. 내년에도 이어질 소비자들의 물가 부담으로 가격 경쟁력을 보유한 업태가 상대적으로 양호한 실적 흐름을 보일 것으로 기대되며, 외식 물가 오름세로 내식 수요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되는 상황에서 식품 비중이 높고 근린형 업태 특성을 보유한 기업형 슈퍼마켓의 턴어라운드 기회가 예고된다.

삼정KPMG 경제연구원은 “2024년 국내 산업은 글로벌 경제의 제한적인 성장, AI 확산을 통한 산업 구조 개편 등 다양한 이슈에 직면할 것”이라며 “기업은 거시 환경 흐름과 더불어 산업별 변화를 면밀히 모니터링해 부상하는 세부 섹터에 대한 선제적 대응, 전략적 포트폴리오 다각화, 신흥 시장·채널 적극 발굴 등 기업별 맞춤 전략을 도입해야 한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