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IA·FIDO 얼라이언스, FIDO 시험인증 패스트트랙 구축 협력
상태바
KISIA·FIDO 얼라이언스, FIDO 시험인증 패스트트랙 구축 협력
  • 김선애 기자
  • 승인 2023.12.05 15: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정보보호 기업 FIDO 표준 획득 체계 구축 위한 MOU 체결
소요 비용·난이도 높은 FIDO 시험인증 지원해 국내 기업 글로벌 진출 도와

[데이터넷] 한국정보보호산업협회(회장 이동범, KISIA)는 FIDO 얼라이언스(이사장 앤드류 시키어)와 MOU를 맺고 국내 정보보호 기업의 FIDO 표준 획득 체계 구축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양 기관은 앞으로 ▲KISIA 정보보호 해외인증제도 획득 지원 사업 협력 ▲FIDO 얼라이언스의 연락 파트너로 KISIA 등록 협조와 기존 파트너사와의 협업 도모 ▲FIDO 시험인증 패스트트랙 취득 프로세스 공동 구축 ▲국내외 산업 교류행사 공동참여 ▲기관간 상호 홍보체계 구축 등을 진행한다.

FIDO 얼라이언스는 보안에 취약한 비밀번호 기반 온라인 로그인 의존도를 줄이고, 상호운용성이 높은 기술 표준 개발과 확장을 목표로 2012년 7월 설립된 민간 표준 제정 협회로, 표준 제정, 기술 개발, 글로벌 산업계 협력을 지원하고 있다. 라온시큐어, 에어큐브, 센스톤, 코나아이, 유니온커뮤니티, 옥타코 등 국내 정보보호기업과 삼성전자, SK텔레콤, 구글,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등 전 세계 330여개 회원사를 보유하고 있다.

KISIA는 이번 업무협약 체결을 통해 FIDO 얼라이언스와 긴밀히 협력해 국내 정보보호 기업이 FIDO 얼라이언스가 제공하는 상호운용성, 인증장치 보안, 생체인증, IoT 인증 등의 취득에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FIDO 인증 취득 패스트트랙을 구축할 예정이다.

이동범 KISIA 회장은 “이번 업무협약으로 국내 정보보호 기업이 FIDO 인증장치 보안, 생체인식 부품 시험인증 등 소요 비용과 난이도가 높아 취득이 어려운 시험인증에 도전해 글로벌 인지도를 제고하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며 “KISIA는 앞으로도 정보보호 해외인증 유관기관과 긴밀히 협조하고, 우리 정보보호 기업이 해외인증 취득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공신력을 확보하는데 아낌없는 지원을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KISIA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2024 정보보호 해외인증제도 획득 지원사업 참여기업을 모집하고 있다. 28일까지 진행하는 이 사업은 국내 정보·물리보안 기업의 국제보안인증 등 해외인증 획득을 지원해 해외진출을 돕기 위한 것이다. 선정 기업은 인증획득을 위한 인증비용, 컨설팅 비용, 기타 비용 등 제반 소요비용을 지원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