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과기부, '2023 제2회 국방 인공지능 경진대회' 본선 개최
상태바
국방부·과기부, '2023 제2회 국방 인공지능 경진대회' 본선 개최
  • 정용달 기자
  • 승인 2023.12.04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이터넷] 국방부(장관 신원식)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 이하 과기정통부)와 함께 11월 29일부터 12월 1일까지 대전 KT인재개발원에서 '2023 제2회 국방 인공지능 경진대회' 본선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대회는 국방부, 과기정통부가 함께 추진 중인 '군 장병 인공지능(AI)·소프트웨어(SW) 역량 강화 사업'의 일환으로 기획됐다. 올해 두 번째로 개최된 가운데 국방 AI에 대한 국민적 관심도 제고 및 우수한 디지털 인재 발굴 등을 위해 추진된 것이 특징이다. 

이번 대회는 군 장병 부문(간부, 병사 등)과 일반인 부문(청년층)으로 나뉘어 전개됐다. 총 1,051명이 참가한 가운데 주어진 데이터 및 AI 기술을 활용해 국방 관련 과제를 수행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그 결과 열띤 경쟁 끝에 각 부문별 15개 팀(4인 1팀)이 본선행 진출 티켓을 거머쥐었다.

본선 진출 티켓을 따낸 장병·일반인 30팀(120명)은 과학혁신도시 소재 KT인재개발원에 모여 2박 3일 동안 최종 우승팀이 되기 위한 열띤 경쟁을 펼쳤다. 

각 부문별로 군 장병 부문에는 △음성인식 기술을 활용한 효과적인 지휘관의 전술 명령 전달, 일반인 부문에는 △지능형 사이버 위협 대응을 위한 딥페이크 영상 판별의 과제가 주어진 가운데 순위권 진입을 목표로 최선을 다해 특화된 AI 모델을 개발하며 열정을 쏟았다. 

본선 종료 후 양 부처 실장, 정보통신기획평가원, 공개소프트웨어협회, IT서비스산업협회 및 후원기업 등의 주요 직위자가 참석한 가운데 시상식이 개최됐다. 

군 장병 부문에서는 가장 뛰어난 성적을 기록한 G-PT팀이 최우수상(국방부 장관상, 상금 2,000만원)의 영예를 안았다. 일반인 부문에서는 ai참모총장팀이 최우수상(과기정통부 장관상, 상금 2,000만원)을 수상했다.

이외에 부문별 2~7위팀까지 우수상·장려상·특별상을 받았다. 특히 육군사관학교 생도대, 해군정보통신학교 사이버학부, 공군 정보체계관리단 체계개발대 및 777사령부 본부근무대대가 우수부대상을 차지했다.

모든 수상자는 현업 전문가로 구성된 멘토단의 취업 및 창업 상담, AI 기술 분야 멘토링을 지원 받는다. 또 실무 근접 사례 공유 및 성장 로드맵 코칭 지원도 받을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후원 기업의 소프트웨어 교육 과정에 참여할 경우 선발 우대 혜택을 제공 받는다. 더불어 군 장병 수상자라면 이번 대회 후원기업인 엘리스, 블루바이저, 팀스파르타, 구름, 데이터메이커, 젠데이터, 딥노이드, 코딩온 등의 인턴십 면접 기회를 받는다. 

국방부 강완구 기획조정실장은 “이번 대회에서 참가자들이 보여준 노력과 열정은 과학기술 강군, 국가 디지털 산업 발전의 든든한 기반이 될 것이라 믿으며 본 대회가 장병 및 청년들이 서로의 역량을 발전시키는 무대가 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과기정통부 강도현 정보통신정책실장은“인공지능 기술은 군을 포함한 사회 전반의 디지털 혁신을 이끄는 핵심 요소로서, 이번 대회에 참가한 분들이 경험한 인공지능 활용 역량을 통해 앞으로 디지털 국방을 실현하는 인재로서 성장하고 활약하길 기대하며, 과기정통부는 누구나 안전하게 디지털 기술을 누리는 사회를 구현할 디지털 핵심 인재의 양성을 위해 관계기관과 지속적으로 협력하겠다”라고 밝혔다. 

국방부는 AI 경진대회 등 다채로운 행사를 지속적으로 시행하여 과학기술 강군 육성의 산실을 확보한다는 각오다. 또 AI 과학기술 강군 육성을 목표로 설정해 첨단 방산기술을 이끌 핵심 인재 양성에 매진한다는 계획이다. 실질적 연구 및 학업을 병행하는 과학기술 강군 인재 양성을 위한 투자·지원도 아끼지 않을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