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일샤크, 닷과 함께 시각장애인용 게임 출시
상태바
스마일샤크, 닷과 함께 시각장애인용 게임 출시
  • 강석오 기자
  • 승인 2023.12.04 14: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 보훈부, 미 재활 및 교육 센터, 유럽 시각장애인 학교 등에서 시연
점자 모르더라도 누구나 즐길 수 있어 큰 호응 및 시장성 확인
미국 보훈부에서 주최한 전시회에서 시각장애인 퇴역군인들이 닷 패드로 스마일샤크가 개발한 게임 닷 비전 베타버전을 경험해 보고 있다.

클라우드 스타트업 스마일샤크(대표 장진환)와 배리어프리 기술 선도 기업 닷(대표 김주윤·성기광)은 작년 12월에 MOU를 체결한 이후, 시각장애인의 게임 개발 부분에서 협력을 진행해 왔다고 밝혔다.

이번 협력을 통해 닷 패드의 촉각 디스플레이를 활용해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에서 해당 앱을 다운받을 수 있는 4가지 게임의 베타버전을 시연했다. 이는 이전에는 소리로만 진행되던 시각장애인용 게임의 한계를 넘어 소리와 촉각을 동시에 활용하는 더욱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

기존 시각장애인용 게임은 주로 텍스트와 음성 기반으로 구성돼 있었다. 이번에 출시 예정인 게임 플랫폼 '닷 비전(Dot Vision)’은 세계 최대 IT 혁신 전시회 CES 2023에서 ‘최고 혁신상(Best of Innovation)을 수상한 닷 패드의 촉각 디스플레이와 연동해 손끝의 촉감을 활용해 실감나게 즐길 수 있는 디지털로 제공되는 촉각 게임이다.

점자를 모르는 시각장애인이라도 음성과 촉각만으로도 게임을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게임 진행 상황을 알려주는 사운드가 함께 나와서 주변에 있는 사람들과 함께 게임 진행 과정을 알 수 있다.

닷 관계자는 미국과 유럽에서 개최된 전 세계 주요 보조공학기기 전시회에서 해당 게임을 선보이며, 현지 시각장애인 협회와 단체들로부터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고 전했다.

미국 메릴랜드에 거주하는 시각장애인이자, 접근성 전문가로 IT업체에 근무 중인 데즈만 잭슨(Dezman Jackson)은 게임을 체험한 후 “촉각으로 게임을 하는 경험이 정말 신선하다. 시각장애인이 경험해 보지 못했던 기존의 수많은 게임에 대해서도 새로운 문이 열릴 수 있을 것 같아 놀라웠다”며 “닷 비전을 통해 시각장애인용 게임에 대한 관심과 참여가 더 높아질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소감을 전했다.

스마트폰과 닷 패드를 블루투스로 연결해 스마트폰에서 보여지는 ‘다른 모양 찾기’ 게임의 내용을 촉각 디스플레이에 출력한 모습

닷과 스마일샤크는 기존에 출시됐지만 접근이 어려웠던 게임들을 새롭게 재구성하며, 시각장애인 사용자들을 위한 새로운 게임들도 계속 출시할 예정이다.

게임 개발을 총괄하고 있는 김희근 스마일샤크 테크니컬 매니저는 “전 세계 2억 8000만 명의 시각장애인들이 닷 패드와 함께 게임의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진행하겠다”고 전했다.

시각장애인용 게임 플랫폼 닷 비전은 내년 1월 애플 앱스토어를 통해 국가별로 선보일 예정이다.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닷 패드와 블루투스로 연동해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양사는 시각장애인의 디지털 게임 접근성의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한국을 넘어 글로벌 시장 진출에 나설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