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AI연구원, AWS 기반 AI 솔루션 출시
상태바
LG AI연구원, AWS 기반 AI 솔루션 출시
  • 손지하 기자
  • 승인 2023.11.30 0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확하고 관련성 높은 콘텐츠 위한
AI 이미지-투-텍스트 캡셔닝 솔루션
3000억 파라미터 보유 엑사원 활용

[데이터넷] 아마존웹서비스(AWS)가 30일 AWS 리인벤트(re:Invent) 2023에서 LG AI연구원이 AWS 기반으로 AI 이미지-투-텍스트 캡셔닝 솔루션을 출시했다고 발표했다.

신규 캡션 솔루션은 3000억개의 파라미터를 보유한 LG AI연구원의 멀티모달 파운데이션 모델(FM)인 엑사원을 활용한다. 엑사원은 광고, 패션, 리테일 등 다양한 산업 분야의 전 세계 고객을 위해 보다 정확하고 관련성 높은 콘텐츠를 위한 캡셔닝 솔루션을 제공한다.

엑사원의 새로운 제로샷 이미지 캡션 솔루션은 생성형 AI를 사용해 인간의 인지 능력과 유사하게, 이전의 경험과 지식, 훈련을 바탕으로 본 적 없는 객체나 장면을 자동으로 이해하고 설명한다. 이는 엑사원이 한국어와 영어로 된 이미지와 텍스트를 이해하고 인간에 가까운 추론 능력을 활용해 정확하고 상세한 이미지 캡션과 키워드를 작성할 수 있게 한다. 광고와 같은 산업군에서는 LG AI연구원의 기술을 활용해 제품 설명을 자동화하거나 광고·마케팅 캠페인을 위한 새로운 콘텐츠를 만들 수 있다.

소비재 기업, 마케팅 에이전시 등 LG AI연구원의 고객들은 AWS의 확장성을 활용해 시간당 2000개 이상의 이미지 캡션을 생성할 수 있다. LG AI연구원은 머신러닝 모델을 구축·훈련·배포하는 완전 관리형 서비스 아마존 세이지메이커를 사용해 3억 5000만개의 고해상도 이미지와 텍스트 세트를 엑사원에게 학습시켰다. LG AI연구원은 클라우드를 사용해 온프레미스 인프라보다 더 빠르고 저렴한 비용으로 결과를 미세 조정하고, 체크포인트를 구현하며, 데이터 편향과 같은 문제를 신속하게 해결할 수 있었다.

이화영 LG AI연구원 상무는 “LG AI연구원의 엑사원은 크리에이티브 분야에서 생성형 AI를 더 쉽게 활용할 수 있게 해주는 강력한 도구이며 AWS의 업계 선도적인 ML 역량은 우리가 혁신적인 솔루션을 빠르게 개발하고 배포하는 데 큰 도움이 됐다”면서 “우리의 비전은 크리에이티브 영역이 새로운 차원의 효율성을 확보하고 기업이 이미지 검색 등의 반복적인 업무 대신 창작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