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솔루션, 3D 매뉴얼 크리에이터 ‘딕시 매뉴얼’ 출시
상태바
팀솔루션, 3D 매뉴얼 크리에이터 ‘딕시 매뉴얼’ 출시
  • 김선애 기자
  • 승인 2023.11.20 1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설비 3D CAD 기반 매뉴얼 생성…교육·편집 용이하게 해 비용 절감

[데이터넷] 디지털 트윈 전문 기업 팀솔루션(대표 김지인)은 사용자 편의를 강조한 3D 매뉴얼 크리에이터 ‘딕시 매뉴얼(DXE Manual)’을 출시했다고 20일 밝혔다. 딕시 매뉴얼은 팀솔루션 디지털 트윈 플랫폼의 디지털 트윈 환경 편집 모듈 ‘딕시 에디터’에서 파생된 제품이다.

딕시 에디터가 3D 애니메이션 등의 콘텐츠와 데이터를 연결해 디지털 트윈 환경을 구성하고 편집하는 제품이라면, 딕시 매뉴얼은 산업 설비 등의 3D CAD 모델을 불러와 3D 기반 매뉴얼을 생성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팀솔루션 ‘딕시 매뉴얼’ 사용자 화면
팀솔루션 ‘딕시 매뉴얼’ 사용자 화면

대부분의 산업 현장에서는 종이, PDF 등 문서 형태의 매뉴얼을 신규 인력과 기존 작업자들에게 보급하고 있다. 또는 외부 강사진을 통해 단체 교육을 진행하거나 콘텐츠 용역업체 등 외주에 의존하고 있다. 하지만 이런 방식은 최근 신재생 에너지와 협력사 작업자, 외국인 작업자 고용 등 급변하는 업계 환경을 반영하기에 역부족이다.

팀솔루션의 딕시 매뉴얼은 고객사 3D CAD를 활용해 작업 매뉴얼, 제품의 작동 매뉴얼 등을 입체적으로 만들어 교육 장벽을 낮추는 한편, 편집 기능을 통해 매뉴얼 변화나 제품 설계 변화 등을 신속히 반영할 수 있어 교육비용을 대폭 감소할 수 있다.

팀솔루션 관계자는 “전사적 디지털 전환을 고민하는 고객들과의 만남을 통해 3D 매뉴얼과 같은 디지털 트윈 자산을 확보하는 것이 디지털 전환의 진입점이 될 수 있을 것”이라며 “크고 작은 설비, 작업 딕시 매뉴얼을 통해 콘텐츠 제작과 배포까지 손쉽게 이뤄져 비용 절감 효과를 누릴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