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클라우드, 한국형사·법무정책연구원 ‘클라우드 네이티브’ 전환 완료
상태바
카카오클라우드, 한국형사·법무정책연구원 ‘클라우드 네이티브’ 전환 완료
  • 정용달 기자
  • 승인 2023.11.16 1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클라우드 네이티브' 방식 채택

IT 관리 편의성⬝비용 절감⬝성능 향상⬝서비스 안정성 확보

[데이터넷] 카카오엔터프라이즈(대표 이경진)가 국무조정실 산하 형사 및 법무 분야 국책연구기관인 한국형사·법무정책연구원의 클라우드 네이티브 전환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했다고 16일 밝혔다.

공공 부문에 클라우드 네이티브 전환 사례가 매우 드문 가운데, 한국형사·법무정책연구원과 카카오클라우드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의 행정·공공기관 클라우드 전환 사업의 일환으로 약 1년 여 가량의 기간에 걸쳐 진행해 성공적으로 전환 완료된 모범 사례다.

한국형사·법무정책연구원(이하 형정원)은 범죄의 실태와 원인 및 그 대책을 종합적·체계적으로 분석·연구함으로써 국가의 형사정책 및 법무정책의 수립과 범죄방지에 기여하는 국책연구기관으로 범죄와 형사사법 통계정보 제공, 국가별 형사법 비교 플랫폼, 전자도서관 등 다양한 정보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형정원은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디플정위)가 추진하는 공공 클라우드 네이티브 전환 전략에 발맞춰 단순한 ‘리프트앤시프트(이전)’ 방식이 아니라 클라우드의 유연성과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클라우드 네이티브' 방식으로 전면 전환했다.

다수의 기업 및 기관들이 기존 시스템과 유사한 구조 그대로 클라우드로 인프라만 전환하는 방식을 택하는 반면, 형정원은 카카오엔터프라이즈의 기업용 클라우드 플랫폼 카카오클라우드와 함께 고난도의 기술 및 전문성이 요구되는 컨테이너 기반의 클라우드 네이티브 방식을 통해 마이크로서비스아키텍처(MSA) 설계를 구현했다.

그 결과, 클라우드 네이티브 전환 이후 서버 및 정보 자산 관리가 간소화돼 적은 운영 인력으로도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해지고 비용 절감 효과를 얻었다. 또한 컨테이너의 도입 및 MSA를 통해 일부 장애가 발생하더라도 전체 시스템에 영향을 주지 않고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게 돼 서비스 안정성을 확보했다. 일부 시스템을 기능별로 세분화해 컨테이너화하는 과정에서 서비스 확장성과 유연성 또한 대폭 향상됐고 전반적인 IT 환경의 효율 및 성능이 향상되는 결과를 가져왔다.

기존의 레거시 시스템에서 불필요한 부분들을 제거하고 애플리케이션을 현대화하는 과정에서 환경적 측면의 성과도 있었다. 물리적 서버 운영에 투입되던 전력 소비량이 대폭 감소했고 이를 수치로 환산하면 39.42톤의 탄소 배출을 절감하게 돼 매년 약 2천 여 그루의 나무를 심는 효과와 같은 것으로 나타났다.

홍원신 한국형사·법무정책연구원 형사법무디지털센터 정보통계팀장은 “형정원은 클라우드 네이티브 전략을 성공적으로 구현하며 IT 관리 편의성 및 성능 향상, 비용 절감 효과 및 서비스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었다"며 “카카오클라우드가 직접 클라우드 인프라 구축부터 운영에 이르기까지 모든 단계에서 전방위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았고 인프라, 애플리케이션, 정보보안 등 각 분야의 전담 엔지니어가 전환 작업을 원활하게 진행해 기술 최적화와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재한 카카오엔터프라이즈 사업부문장은 “이번 한국형사·법무정책연구원 프로젝트를 통해 카카오클라우드의 기술력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진정한 의미의 클라우드 네이티브 전환을 완수했다”며 “앞으로도 공공 부문에서 클라우드 네이티브의 장점을 극대화할 수 있는 정보시스템의 전환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