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의연구소·브라이언임팩트, 제도권 밖 AI 연구원 지원
상태바
모두의연구소·브라이언임팩트, 제도권 밖 AI 연구원 지원
  • 강석오 기자
  • 승인 2023.11.15 1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W·AI에 열정 있는 제도권 밖 열정 있는 사람 누구나 지원
페이퍼샵, 모두의연구소 연구·논문 집필 지원 프로그램 학술대회 참여 비용 각 200만원 제공
연간 100편의 신규 논문 생산 목표

[데이터넷] 모두의연구소(대표 김승일)는 김범수 카카오 창업자 설립 재단법인 브라이언임팩트와 총 2억원 규모의 지원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논문이 주요 저널 또는 학회에 채택될 경우 해외 학술대회 참가를 위한 비용 각 200만원을 브라이언임팩트가 지원하며, 총 100편 이상의 연구 논문을 지원할 계획이다.

모두의연구소·브라이언임팩트는 지난달 25일 협약식을 갖고 총 2년 간 모두의연구소 ‘페이퍼샵’에서 생산된 연구 논문에 대해 해외 학술대회 참가비 2억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모두의연구소는 기존 주입식 부트캠프와 다른 ‘실행에 의한 학습(Learning By Doing)’ 교육철학 기반 소프트웨어(SW)·인공지능(AI) 교육과 커뮤니티 연구 문화를 전파하는 교육 기업으로, 페이퍼샵은 AI·소프트웨어 기술 기반의 연구를 희망하나 소속, 비용, 인프라 등에 제약이 있는 사람들을 위한 연구 지원 프로그램이다.

소속, 배경과 관계없이 관심 연구 분야가 같은 사람들을 연결해 교신저자로서 함께 연구할 수 있도록 전문가 풀을 구성하고, 권위있는 국제 학술대회를 목표로 논문을 작성할 수 있도록 연구 진행을 위한 온·오프라인 공간, GPU 서버, 운영 인력 및 홍보 등을 지원하고 있다.

지금까지 모두의연구소는 세계적인 유수 학술지 네이처(Nature)에서 발간하는 오픈 저널 사이언티픽 리포트(Scientific Report), 국제학술지 등 국제 저널에 논문 2편, 컴퓨터 비전 분야 최고 학술대회인, 세계 최고 권위 AI학회 신경정보처리시스템학회(NeurIPS) 등의 저명한 국제 학술대회에 논문 12편을 제출하는 성과를 만들어낸 바 있다. 브라이언임팩트는 이번 페이퍼샵 프로그램 지원으로 주요 학술행사 및 학술지에 총 100편의 논문을 발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브라이언임팩트는 보다 자유로운 연구 환경에서 누구나 AI·소프트웨어 관련 연구를 할 수 있도록 모두의연구소 페이퍼샵을 통해 작성된 논문에 대해 해외 유수의 학술대회 및 저널의 경우 각 200만원, 모두의연구소가 만든 AI 인재 양성 비학위 과정 ‘아이펠’ 졸업생이 국내 학술대회 및 저널을 작성할 경우 50만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김승일 모두의연구소 대표는 “모두의연구소는 AI·소프트웨어 기술력으로 더 나은 세상을 만들고자 하는 기술 전문가들을 서로 연결해 소속 기관의 목적이 아닌 관심 분야에 대해 주체적으로 연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서로 다른 배경의 전문가들을 모아 기술을 통해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시너지 효과를 최대로 발휘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