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전세계 퍼블릭 클라우드 지출 6,788억 달러 예상
상태바
2024년 전세계 퍼블릭 클라우드 지출 6,788억 달러 예상
  • 정용달 기자
  • 승인 2023.11.14 1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트너, 2024년 클라우드 지출액 전망…2023년 보다 20% 증가

지속적인 산업 클라우드 플랫폼 성장에 주목해야 

[데이터넷] 가트너(Gartner)가 2024년 전 세계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에 대한 최종 사용자 지출액이 6,788억 달러에 이를 것이라는 전망을 발표했다. 이는 2023년 지출 전망치인 5,636억 달러보다 20.4% 증가한 수치다.

가트너의 리서치 부사장 시드 내그(Sid Nag)는 “클라우드는 이제 필수 불가결한 요소”라면서도, “그렇다고 클라우드 혁신이 중단되거나 둔화된다는 뜻은 아니다. 이제 클라우드 모델이 비즈니스 성과를 주도하는 것이 아니라, 비즈니스 성과에 의해 클라우드 모델이 형성됨에 따라 클라우드 공급업체들의 판도가 바뀌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서 그는 “일례로 생성형 AI 서비스를 배포하는 조직은 필요한 인프라의 규모를 감안하여 퍼블릭 클라우드를 고려할 것이다. 그런데 이들은 생성형 AI의 효과적인 배포를 위해, 클라우드 공급업체에 비용, 경제성, 주권, 개인정보 보호 및 지속가능성과 관련된 비기술적 문제의 해결을 요구할 것”이라며, “이를 지원하는 하이퍼스케일러는 생성형 AI 채택이 증가함에 따라 새로운 수익 기회를 확보할 수 있을 전망"이라고 설명했다.

2024년에는 클라우드 시장의 모든 부문이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서비스형 인프라(IaaS)가 26.6%로 가장 높은 최종 사용자 지출 증가율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며, 서비스형 플랫폼(PaaS)이 21.5%로 그 뒤를 이을 것으로 보인다.

                                                    출처: 가트너 (2023년 11월)

한편, 산업 클라우드 플랫폼의 지속적인 성장세는 클라우드 지출을 촉진하는 또 다른 주요 트렌드다. 산업 클라우드 플랫폼은 기본적인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서비스형 플랫폼(PaaS) 및 서비스형 인프라(IaaS)를 조합하여 구성 가능한 기능을 갖춘 완제품 형태로 제공함으로써 산업과 관련된 비즈니스 성과를 지원한다.

가트너는 2027년까지 70% 이상의 기업들이 산업 클라우드 플랫폼을 사용하여 비즈니스 이니셔티브를 가속화할 것으로 예측하며, 이는 2023년에 15% 미만이었던 수준에서 크게 상승한 수치다.

내그 부사장은 “생성형 AI 도입은 산업 클라우드 플랫폼의 성장에도 기여할 것”이라며, “다양한 산업 분야에 적용 가능한 생성형 AI 모델은 상당한 커스터마이징을 필요로 할 수 있으며, 이는 확장성과 비용 효율성에 영향을 미친다. 퍼블릭 클라우드 공급업체는 산업 클라우드, 소버린 클라우드(Sovereign Cloud) 및 분산 클라우드에 적용되는 것과 동일한 접근 방식을 기반으로 구축함으로써 책임감 있는 맞춤형 생성AI 도입 파트너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