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존비즈온·한국통계정보원, 통계정보화 기술협력 맞손
상태바
더존비즈온·한국통계정보원, 통계정보화 기술협력 맞손
  • 정용달 기자
  • 승인 2023.11.13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계데이터·정보화 가치 창출 위한 분석·활용 지식 및 정보 교류로 상호발전 도모

[데이터넷] 더존비즈온(대표 김용우)은 한국통계정보원(원장 최정수)과 더존을지타워에서 ‘통계데이터 및 정보화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 

▲ 더존비즈온과 한국통계정보원이 통계데이터 및 정보화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가운데, 더존비즈온 송호철 플랫폼사업부문 대표(오른쪽)와 최정수 한국통계정보원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더존비즈온과 한국통계정보원이 통계데이터 및 정보화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가운데, 더존비즈온 송호철 플랫폼사업부문 대표(오른쪽)와 최정수 한국통계정보원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사는 통계데이터 및 정보화 분야의 새로운 가치 창출을 목표로 인적, 물적 자원을 활용해 상호 발전 방안을 모색한다. 특히, 데이터 중심 사회 전환에 따른 시대적 변화에 발맞춰 통계데이터 서비스 채널통합과 수요자 맞춤형 서비스로 누구나 쉽게 데이터를 활용하고 분석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상호 협력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더존비즈온은 새롭게 선보인 데이터레이크 머신러닝운영(MLOps) 플랫폼 기술을 기반으로 통계청 정보화 사업에 기술 지원할 예정이다. MLOps 플랫폼은 데이터를 저장하고 연구 목적에 따라 가공·추출할 수 있으며, 결합도구와 비정형화된 이미지 데이터를 레이블링해 정형화하는 AI 라벨링 기능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한국통계정보원의 방대한 통계데이터베이스 구축 지원과 함께 통계청의 다양한 서비스 개발 및 운영 활성화를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한국통계정보원의 정보화 관련 포럼 등 각종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적극적인 협조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한편, 한국통계정보원은 현재 통계청과 함께 ‘통계정보플랫폼 및 원포털’ 구축을 위한 정보화전략계획(ISP) 수립에 참여해 최근 해당 프로젝트를 완수했다. 통계정보플랫폼 및 원포털은 통계생산, 분석, 서비스의 모든 단계를 아우르는 서비스로 오는 2028년 구축을 목표로 추진 중인 사업이다.

한국통계정보원 최정수 원장은 “국내 대표 ICT 기업인 더존비즈온과 기술협력으로 통계청의 차세대 통계정보시스템 고도화에 박차를 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며 “앞으로도 한국통계정보원은 국민에게 더 높은 가치의 통계데이터서비스를 제공하며 국가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더존비즈온 송호철 플랫폼사업부문 대표는 “한국통계정보원과 함께 통계데이터 및 정보화 분야의 새로운 가치 창출에 대한 중요성을 함께 인식하고 기술과 통계의 결합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것을 약속한다”며 “국가 데이터 활용 기반인 통계정보플랫폼 및 원포털은 디지털플랫폼정부 완성의 한 축을 담당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