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N클라우드, ‘국가 AI데이터센터’ 정식 운영 개시
상태바
NHN클라우드, ‘국가 AI데이터센터’ 정식 운영 개시
  • 정용달 기자
  • 승인 2023.11.03 0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컴퓨팅 연산능력 88.5PF·저장 용량 107PB 규모 조성…‘엔비디아 H100’ 총 60PF 확보
‘K-클라우드 프로젝트’ NPU팜 구축 사업 일환 국산 AI 반도체 NPU팜 11PF 증설

[데이터넷] 글로벌 AI 역량 패권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엔에이치엔 클라우드가 국가적 AI 인프라 수요에 대응하는 국가대표 AI데이터센터를 열었다.

엔에이치엔 클라우드(공동대표 백도민, 김동훈, 이하 NHN클라우드)가 3일, 광주광역시 첨단3지구 인공지능중심산업융합집적단지 내 구축한 AI 특화 데이터센터 ‘NHN클라우드 광주 국가 AI데이터센터(이하 국가 AI데이터센터)’를 10월부터 정식 운영 중이라고 밝혔다.

NHN클라우드 국가AI데이터센터
NHN클라우드 국가AI데이터센터

NHN클라우드는 2021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광주광역시가 추진하는 ‘인공지능 중심 산업융합 집적단지 조성 사업’에서 클라우드 인프라 구축 및 운영 사업자로 선정되며 국가 AI데이터센터 조성에 돌입했다. 이후 2년여간의 건설 과정을 거쳐 올 4월 데이터센터 건물 사용 승인 후 인프라/장비 설치와 시범 운영 등을 진행하고 10월부터 정식 운영을 시작했다.

국가 AI 데이터센터는 글로벌 상위권 수준 초고사양 컴퓨팅 자원을 도입한 국가전략 데이터센터다. 기업, 연구기관, 대학 등에 AI 연구개발을 지원할 수 있는 컴퓨팅 연산능력 88.5페타플롭스(이하 PF), 저장 용량 107페타바이트(이하 PB) 규모의 인프라를 갖춘다.

특히 NHN클라우드는 세계적으로 과열된 AI 반도체 확보 경쟁 속에서도 현존 최고사양의 상용 GPU로 평가받는 ‘엔비디아 H100’을 확보했다. 내년까지 전체 60 PF 규모를 순차적으로 도입하며 20PF 규모의 HPC(고성능컴퓨팅) 기반의 서비스도 제공한다.

또한 ‘엔비디아 A100’, ‘그래프코어 BOW’ 등 고성능 AI가속기를 제공해 짧은 시간 내 방대한 데이터의 딥러닝 학습, 데이터 분석 및 활용을 지원, AI 연구 개발에 최적화된 인프라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첨단 인프라 외에도 이용자가 AI 서비스 및 제품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개발도구와 데이터 수집, 가공, 분석에 필요한 데이터 레이크 등을 통합 지원할 방침이다.

AI 역량 강화 전진기지… 국산 AI 반도체 구축 등 실시

더불어 국가 AI 데이터센터는 NHN클라우드가 전개하는 클라우드 사업만 아니라 국가 AI 경쟁력 강화의 요충지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우선 NHN클라우드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추진하는 ‘K-클라우드 프로젝트’ NPU팜 구축 사업 참여사로서, 국가 AI 데이터센터에만 전체 사업 규모의 1/4 수준이 넘는 총 11PF 규모의 국산 AI 반도체 NPU팜을 구축한다. 

NHN클라우드는 해당 사업에서 그간 완수한 2021년(1차), 2022년(2차) ‘국산 AI반도체 실증지원 사업’의 AI서비스 실증, 국산 AI 반도체 운영 경험을 녹여 국내 AI 경쟁력을 강화하는데 일조한다는 계획이다.

앞선 9월에는 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AICA)과 협력해 국내 AI산업 활성화를 목표로 AI 기술 및 제품서비스를 연구 개발하는 대학, 연구기관, 중소기업/스타트업 등을 대상으로 이용자 모집을 전개한 바 있다. 선발된 이용자는 2개월간 데이터센터 이용을 무상 제공받으며, 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은 이번 달에 자원 할당 및 서비스 제공을 시작할 예정이다.

안정성· 효용성· 지속가능성 고루 확보

국가 AI 데이터센터는 연구전산망(KREONET), 광주과학기술원(GIST)과 전용선으로 연결해 네트워크 신뢰성 및 접근성을 높이고, ‘망중립 데이터센터’로서 이용자가 신뢰하는 인터넷회선 사업자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또한 AI를 접목한 금융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서울 및 수도권과 연결된 전용 전송망을 제공한다.

재난에 대비한 건축과 에너지 절감 기술로 지속가능성 제고를 위한 노력도 기울였다. ▲리히터 규모 7.0의 지진에도 견딜 수 있는 내진설계와, ▲데이터센터의 무중단을 위한 인입 전원/통신 이중화, 비상발전기 구축 등을 적용하고, ▲외기를 이용해 기기를 냉각시키는 공조체계를 도입했다.

NHN클라우드 김동훈 공동대표는 “최근 AI 기술 경쟁 속도전이 이어지며 기술 구현의 바탕이 되는 클라우드가 더욱 주목받고 있다”며 “AI 시대가 다가오는 지금, NHN클라우드가 국가 AI데이터센터에서 선보이는 첨단 인프라 경쟁우위를 바탕으로 국내 AI 역량을 한층 강화하는데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NHN 클라우드는 광주광역시 및 호남지역을 기반으로 IT/개발 인재를 육성 및 확보하기 위해 ‘NHN아카데미’ 광주 캠퍼스를 2022년 9월에 개소한 바 있다. 이어서 2023년 5월에는 ‘NHN클라우드 광주 R&D센터’를 열고 ‘NHN 아카데미’에서 배출한 수료생을 채용하는 등 지역 사회와의 상생을 펼쳐 나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