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정보통신 대화형 AI 모델, 한국어 이해력 뛰어나
상태바
롯데정보통신 대화형 AI 모델, 한국어 이해력 뛰어나
  • 강석오 기자
  • 승인 2023.11.01 1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NIA·업스테이지 주최 한국어 언어모델 리더보드 ‘오픈 Ko-LLM’서 1위

[데이터넷] 롯데정보통신이 개발한 대화형 AI 모델(LDCC-Instruct-Llama-2-ko-13B-v1.2)이 NIA와 업스테이지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한국어 언어모델 리더보드인 ‘오픈 Ko-LLM’에서 1위를 달성했다.

해당 모델은 메타가 오픈소스로 공개한 라마2를 파운데이션 모델로, 자체적으로 수집 및 정제한 데이터로 학습하고 튜닝한 AI 모델로, 롯데그룹의 특화 데이터로 학습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최근(10월 31일 19시 기준) 1위뿐 아니라 최상위권에 롯데정보통신에서 개발한 언어모델이 다수 포진하고 있어 언어 AI 경쟁력을 확인할 수 있다.

‘오픈 Ko-LLM’은 한국어 초거대 언어모델에 대한 성능을 평가하고 순위를 경쟁하는 리더보드로 추론능력, 상식능력, 언어 이해력, 환각방지능력, 한국어 일반 상식 능력에 대해서 평가한다.

현재 100개 이상의 모델이 등록되고 있으며 롯데정보통신뿐 아니라 KT, SKT, 포티투마루 등 많은 기업과 학계가 참여하고 있는 경쟁력 있는 리더보드다.

1위를 차지한 롯데정보통신의 모델은 한국어 일반상식 능력에서 61.98점으로 가장 높은 성능을 나타냈으며 다른 평가 항목들도 고루 높은 성능을 보이는 특징이 있다. 이는 자체 기술력과 보유한 특화 데이터를 학습한 결과로, 앞으로 출시할 롯데정보통신의 AI 서비스에 활용되게 된다.

롯데정보통신 박종남 AI 기술부문장은 “언어 및 음성, 비전 AI 등 다양한 분야의 AI 개발에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자체 파운데이션 모델을 확보하고 비즈니스 전반에 적용해 비즈니스 가치를 창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