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매지네이션, ‘케이던스 세레브러스’ AI 기술로 GPU 설계 최적화
상태바
이매지네이션, ‘케이던스 세레브러스’ AI 기술로 GPU 설계 최적화
  • 강석오 기자
  • 승인 2023.10.26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케이던스 AI 기반 클라우드 디지털-풀-플로우 활용
최신 5nm 누설 전력 20%, 총 전력 6% 절감과 PPA 개선

케이던스 디자인 시스템즈(Cadence Design Systems)는 이매지네이션 테크놀러지(Imagination Technologies)가 AI 기반의 케이던스 세레브러스 인텔리전스 칩 익스플로러(Cerebrus Intelligent Chip Explorer)와 RTL-to-GDS 디지털 플로우를 성공적으로 활용해 최신 저전력 5nm GPU 납품속도를 가속화했다고 밝혔다.

이매지네이션은 사용량에 따른 과금제(Pay for use)로 유연성과 대규모 확장성을 제공하는 케이던스의 온클라우드 플랫폼에서 케이던스의 세레브러스 생성형 AI 기능을 활용해 자동으로 누설 전력 20%, 총 전력 6% 줄이면서 면적과 성능을 동시에 개선했다.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모델에서 AI 기반 세레브러스를 활용한 장점은 아래와 같다. 생산성 향상으로 설계 팀은 PPA(Power Performance Area) 목표를 빠른 시간 내에 달성하고, 테이프 아웃까지의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또한 IT 기술 방지 등으로 인한 추가 비용 절감이 가능하며, 고객의 원활한 설계 프로젝트 시작을 돕는 사전 학습 세레브러스 AI 모델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외에도 즉시 사용할 수 있는 멀티 클라우드는 SaaS 모델을 통해 보안 규정을 준수한 EDA 최적화와 신속한 램프업(생산량 확대) 달성이 가능하다. SaaS는 대규모 컴퓨트 및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용량을 제공하는 사용량 기반의 과금 시스템으로 AI 기반의 피크 수용에 대응할 수 있는 효율적인 비즈니스 모델이다.

케이던스 세레브러스 인텔리전트 칩 익스플로러와 포괄적인 케이던스-디지털-풀-플로우(full flow)는 최적의 PPA와 빠른 처리 시간을 제공함으로써 SoC 설계 우수성을 실현하는 케이던스의 지능형 시스템 설계 전략을 지원한다.

팀 맴토라(Tim Mamtora) 이매지네이션 혁신 및 엔지니어링 책임자는 “저전력 5nm GPU의 촉박한 납품 일정 속에 온프레미스 하드웨어 조달과 IT 설정에 연관된 긴 대기 시간을 비용 투자 없이 SaaS 모델을 사용한 AI 기반 케이던스 세레브러스로 AWS의 맞춤형 케이던스 관리-클라우드 환경에 신속하게 액세스할 수 있었다”며 “케이던스 세레브러스와 완전한 디지털-풀-플로우의 강력한 조합으로 설계팀은 이전에 수작업으로 처리했던 프로세스를 자동화해 시간을 절약했고 PPA 목표를 달성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벤캇 탄반트리(Venkat Thanvantri) 케이던스 디지털 &사인오프 그룹 AI R&D 담당 부사장은 “AI 기반의 케이던스 세레브러스와 광범위한 케이던스-디지털-풀-플로우는 이매지네이션의 저전력 5nm GPU와 같은 복잡한 차세대 설계를 위해 특별히 만들어졌다”며 “당사와 협업으로 이매지네이션은 AI 기반 자동화와 SaaS 모델의 유연성을 성공적으로 활용해여 PPA를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고품질 GPU 설계를 더 빠르게 제공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한편, 케이던스의 세레브러스와 SaaS 모델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