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클라우드, AI 디지털교과서 생태계 구축 앞장
상태바
kt클라우드, AI 디지털교과서 생태계 구축 앞장
  • 강석오 기자
  • 승인 2023.10.26 0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리벨리온-비트루브-스마트앤와이즈-유니닥스-지학사와 MOU 체결
AI 인프라, 학습 콘텐츠, 플랫폼, 솔루션 등 AI 디지털교과서 개발 및 시범 서비스 추진

[데이터넷] kt클라우드(대표 윤동식)는 리벨리온, 비트루브, 스마트앤와이즈, 유니닥스, 지학사와 함께 ‘kt 클라우드 인프라 기반 AI 디지털교과서 생태계 구축 발대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협약사들은 AI 디지털교과서를 위한 AI 인프라, NPU, 수학 콘텐츠, 학습 플랫폼, 콘텐츠 제작 솔루션, 교육 콘텐츠 분야에서 협력하여 교과서 개발과 시범 서비스 단계까지 공동으로 추진한다. 각 분야의 전문 역량을 보유한 기업들이 손잡고 본격 사업을 추진하는 만큼 AI 디지털교과서 생태계 구축에 박차가 가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AI 디지털교과서는 국정과제 및 3대 교육개혁 과제인 디지털 교육혁신의 일환으로, AI디지털교과서를 통해 개인의 능력과 수준에 맞는 맞춤형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양질의 교과서 개발 및 현장 안착을 추진하는 사업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은 국산 AI반도체 기반 클라우드 경쟁력 강화를 위한 ‘K-클라우드 프로젝트’ 중, ‘공공부문 이용 SaaS 개발·검증(교육SaaS트랙)’사업으로 AI 디지털교과서 개발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인프라를 제공하는 kt클라우드는 ‘22년 최초의 종량제 AI 인프라 서비스인HAC(Hyperscale AI Computing) 출시로 AI 산업 진입 장벽을 낮췄고, 리벨리온의 ‘아톰’ 칩을 적용한 NPU 서비스와 성능 열화 없는 GPU 슬라이싱 기술을 적용한 AI 추론용 인프라 ‘AI SERV’를 선보이며 시장을 이끌고 있다.

국내 팹리스 대표주자 리벨리온은 이번 사업에 NPU를 제공할 예정이다. NPU는 동급의 GPU대비 속도가 빠르고 전력 소모는 낮아 AI 연구∙개발 시 보다 효율적으로 연산을 수행할 수 있다. 리벨리온의 ‘아톰’ 칩은 세계적인 AI 반도체 기술력 검증 대회(MLPerf)에서 그 속도와 전력 효율성을 입증한 바 있다.

비트루브는 AI코스웨어로 전국 1400여 학교에서 사용 중인 ‘AI마타수학’ 서비스를 제공 중이며, 스마트앤와이즈는 자기주도 학습 코칭과 학습 정서 지지를 위한 AI 멘토 기능을 제공하는 지능형 학습플랫폼을 보유하고 있다.

유니닥스는 PDF 솔루션 개발, 전자문서 시스템 컨설팅 및 구축 전문기업으로 플랫폼과 콘텐츠 솔루션을 개발, 제공할 계획이다. 지학사는 전국 초∙중∙고등학교에 104책의 교과서와 수업 지원 플랫폼인 티솔루션을 통해 다양한 양질의 디지털 교육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발대식에 참석한 기업 관계자들은 인프라, 플랫폼, 솔루션, 콘텐츠까지 E2E 협력으로 중소규모 교육 기업을 지원할 뿐만 아니라 교육자, 학생, 학부모가 모두 만족하는 AI 교육 환경 조성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했다. 더불어 AI디지털교과서를 위한 각 분야의 역할과 계획을 공유하고, 생태계 확장을 위한 각오를 다졌다.

kt 클라우드 윤동식 대표는 “정부가 추진하는 AI디지털교과서 사업 본격화를 위해 업계 최고 기술과 역량을 보유한 팹리스, 플랫폼, 에듀테크 기업들과 함께 힘을 모았다. 국산 AI 반도체 등 토종 기술 기반의 AI디지털교과서 생태계 구축과 확산을 위해 회사의 기술과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