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르고 유연한 25기가급 광액세스 네트워킹 기술 국산화
상태바
빠르고 유연한 25기가급 광액세스 네트워킹 기술 국산화
  • 강석오 기자
  • 승인 2023.10.19 19: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TRI, 광액세스 고속화 및 슬라이싱 기술 검증 … 광액세스 기술로 초연결 앞당겨
디지털 사회 맞춤형 속도와 촘촘한 광연결 수요 충족

[데이터넷] 국내 연구진이 디지털 시대 통신망에 필요한 빠르고 유연한 차세대 네트워킹 기술개발에 성공했다. 초고속 인터넷은 물론 모바일, 비즈니스 서비스를 하나의 장비로 해결할 수 있어 사용자 맞춤형 속도와 촘촘한 광연결 수요를 한 번에 해결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SK브로드밴드 서울 동작정보센터에서 SK텔레콤, SK브로드밴드, 에치에프알, 오이솔루션과 함께 ‘애니커넥트(AnyConnect)’ 광액세스 네트워킹 기술 검증을 완료했다. 연구진은 맞춤형 속도와 광 연결이 필요한 다양한 수요를 해결할 수 있음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광액세스망은 가정에서 사용되는 초고속 인터넷, 이동통신 장비를 연결하는 프런트홀부터 공장, 사무실, 빌딩 등 다양한 장소에 널리 사용되는 광섬유 기반 네트워크다. 새롭게 개발된 ‘애니커넥트’ 광액세스 네트워킹 기술은 기존 광통신이 제공하는 고속화와 대규모 연결성의 장점을 모두 갖추고 있다. 아울러 고속 저지연으로 항상 서비스와 장치들이 연결돼 있어야 하는 디지털 사회의 광액세스망 기술로 적합하다.

기존 광액세스망은 가입자당 10Gbps 속도를 제공하는 초고속 인터넷 위주였다. 또한 제조사별 목적 지향적 장비가 혼재돼 폐쇄적이고 경직된 구조로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거나 변경하기에는 한계가 있었다. 

ETRI 연구진이 개발한 기술은 10Gbps 인터넷 기술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해 25Gbps 속도를 제공하면서도 모바일 장비까지 수용할 수 있고, 개방적이면서 유연한 구조다. 연구진은 이번 기술의 핵심이 ‘가상화 기반 슬라이싱’과 ‘디스어그리게이션’이라고 전했다.

‘가상화 기반 슬라이싱’ 기술은 제조사와 기능이 서로 다른 광액세스 장비들을 소프트웨어로 하나의 장비처럼 관리제어하고, 용도별 맞춤형 네트워크 자원을 제공하는 것이다. 광액세스망 장비와 모바일 장비 간 패킷전송 정보 교환을 통한 협력대응 대역할당 기술을 개발, 모바일 프런트홀까지 개발된 기술로 활용이 가능하다. 

‘디스어그리게이션’ 기술은 기존 광액세스망 장비인 광선로종단장치(OLT)를 하드웨어 부분과 소프트웨어 부분으로 분리해 각각의 장비로 구성하고 표준 인터페이스로 연결한 것이다. 개발된 기술은 기존 설치된 광액세스망에 장비 업그레이드만으로 적용할 수 있어 광액세스망 재설계에 따른 시간 및 비용 부담 없이 사용이 가능해 B5G, 6G 통신에도 쓰일 전망이다.

김선미 ETRI 네트워트연구본부장은 “이번 개발된 기술은 전통적으로 하드웨어 중심이던 수동 광통신망(PON) 기술이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획기적인 진화를 이룬 것”이라며 “모바일 서비스 발전과 함께 더욱 복잡하고 다양해진 광액세스망의 요구사항을 효율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기술 기반을 마련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연구진은 향후 인공지능을 적용해 용도와 목적별로 최적의 네트워크 자원을 지능적으로 제공하면서도 50Gbps급의 속도를 제공하는 차세대 광액세스 핵심기술에 관한 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