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사이트, 미디어텍과 비지상 네트워크 첨단 기술 지원 검증
상태바
키사이트, 미디어텍과 비지상 네트워크 첨단 기술 지원 검증
  • 강석오 기자
  • 승인 2023.10.12 1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이터넷] 키사이트테크놀로지스는 미디어텍과 미디어텍 5G 첨단 기술의 비지상 네트워크(NTN)에 대한 3GPP 릴리스 17(Rel-17) 표준을 기반으로 한 5G NR(New Radio) 및 사물인터넷(IoT) 지원 검증을 위해 협력한다고 발표했다.

NTN은 위성이나 고고도 플랫폼을 사용한 지상 네트워크 이용이 불가능한 원격지에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고대역폭 연결을 제공한다. 원격지의 기업과 개인에게 유비쿼터스 모바일 연결을 제공하는 NTN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디바이스가 5G NR 및 IoT 표준을 지원하도록 보장하는 것이 필수다. 하지만 칩셋 및 디바이스 제조사는 상용 위성 통신망에 배포하기 전에 NTN 디바이스의 기능과 성능을 검증해야 한다.

키사이트는 다양한 궤도를 실제와 유사하게 시뮬레이션 할 수 있는 종합적인 혼합 비지상 및 실험실 기반의 우주 테스트 베드 구축을 위해 5G 네트워크와 실제 채널 에뮬레이션 하드웨어를 통합했다. 이 솔루션은 동적 다중 경로 전파를 사용해서 지상-위성, 위성-지상 및 지상-지상 위성 링크를 에뮬레이션한다. 따라서 5G NTN 디바이스를 비롯하여 지상 및 비지상 구조에 대한 총체적인 성능을 검증할 수 있다.

미디어텍 5G 첨단 기술을 사용하기 위해 테스트 대상 디바이스가 NTN 데이터 콜 연결을 구축할 수 있도록 5G NR 및 IoT 기술에 대한 모바일 네트워크를 에뮬레이션하는 S8711A UXM 5G 테스트 어플리케이션 과 무선 주파수 디지털 트윈 형태의 무선 인터페이스에 대한 장애 및 채널 효과와 함께 위성 궤도를 에뮬레이션하는 S8820A PROPSIM FS16 채널 에뮬레이션 툴셋이 사용되었다.

호치 황(Ho-Chi Hwang) 미디어텍 무선 통신 시스템 및 파트너십 부문 총괄 관리자는 “키사이트와 협력해서 성공적으로 NTN을 구축한 덕분에 NTN 기술 개발을 이어나갈 수 있었고, 미디어텍이 상용 위성 통신 서비스 개발의 개척자로 자리를 굳힐 수 있었다”고 말했다.

펭 차오(Peng Cao) 키사이트 무선 테스트 그룹 부사장은 “키사이트는 미디어텍과 협력을 통해 성공적으로 검증을 마쳐 상용 NTN 서비스 배포에서 중요한 이정표를 마련했다”며 “조기 검증을 통해 산업계는 인증 단계와 상용화 배포로 빠르게 전환할 수 있게 됐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