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한부모센터, 다문화 한부모가족 인권 보호 컨퍼런스 개최…지원 정책 제안
상태바
글로벌한부모센터, 다문화 한부모가족 인권 보호 컨퍼런스 개최…지원 정책 제안
  • 강석오 기자
  • 승인 2023.10.11 1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홀로 대한민국 국적의 자녀를 돌보고 있는 이주여성 가장을 지원하기 위한 정책 제안 컨퍼런스가 글로벌한부모센터(대표 황선영) 주최, 서울특별시 성평등기금 후원으로 서울시여성가족재단 아트홀에서 지난 7일 개최됐다.

‘2023 글로벌한부모센터 정책제안 및 인권 컨퍼런스’는 올해로 4회 째를 맞은 연례 행사로 글로벌한부모센터가 2020년부터 매년 열어오고 있다. 

이번 컨퍼런스에는 다문화정책 관련 각계 전문가가 강연자로 초청됐다. 장명선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원장, 성정현 협성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이수연 법조공익모임 나우 변호사, 이춘양 인하대학교 다문화융합연구소 초빙연구위원, 한국 국적을 취득한 스리랑카 출신의 이레샤 이주여성 자조모임 톡투미 대표 등이 국내 다문화 한부모가족에 관한 연구 현황 및 정책 보완 필요성 등에 대해 발표했다. 이춘양 인하대 초빙연구위원과 이레샤 톡투미 대표는 현재 글로벌한부모센터 소속 회원이기도 하다. 

이들 강연자 그룹은 다문화 한부모가족의 경제적 자립을 위한 제도 보완이 필요하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특히 한국 국적 취득 조건이 다소 현실을 반영하지 못해 보완이 필요하다는 점과 다문화 한부모가족의 생계 안정을 위한 취업 및 창업 지원 제도의 확충이 절실하다는 데 공감했다. 

다문화 한부모가족을 현장에서 돕고 있는 행정 전문가도 참석해 다문화 한부모가족의 권익 보호 노력에 대해 공유했다. 조은경 서울시 가족다문화담당관 외국인다문화정책팀 팀장과 이영호 서울특별시한부모가족지원센터 센터장이 서울시의 현행 지원 사례에 대해 소개했다. 

글로벌한부모센터 소속 이주여성 한부모가 직접 겪은 우리사회의 차별과 부조리에 대한 보고도 이어졌다. 한국 국적을 취득한 베트남 출신의 조서아 사회복지사가 귀화 조건의 문제점, 중국 동포인 이춘화 글로벌한부모센터 모국어강사 자립모임 대표가 외국인 대상 부당 해고 사례, 몽골인 체첵엘르데느 글로벌한부모센터 취창업봉사모임 대표가 현행 취창업 지원 제도의 개선점에 대해 소견을 밝혔다.

황선영 글로벌한부모센터 대표는 “다문화 한부모가족의 가장이 된 이주여성은 사별인 경우조차 시댁과 왕래하지 못하는 경우가 거의 대부분이어서 경제적으로 더 궁핍하고 의지할 곳이 없어지는 게 현실”이라며 “다문화 한부모가정의 대한민국 국적 자녀가 조금 더 나은 환경에서 자랄 수 있도록 이주여성 가장의 경제활동을 지원하는 고용안정제도 시행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2013년 설립된 글로벌한부모센터는 한국인 남성과 결혼한 뒤 사별했거나 폭력, 문화갈등, 성격차이 등의 사유로 이혼하게 돼 곤경에 처한 이주여성을 위해 심리적, 경제적, 교육적, 사회적 지원을 해오고 있다. 현재 다문화 한부모 가장 인구수는 국내 체류 외국인 200만여 명의 10.9%인 4만여 명으로 추정되며, 글로벌한부모센터 소속 회원은 17개국 출신 530여 명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