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WS, ‘AWS코리아 생성형 AI 지원 프로그램’ 발표
상태바
AWS, ‘AWS코리아 생성형 AI 지원 프로그램’ 발표
  • 정용달 기자
  • 승인 2023.10.10 09: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기초 모델 제공업체에 혁신적 생성형 AI 솔루션 구축 지원 위해 교육·멘토링
AWS 크레딧 제공하는 신규 지원 프로그램에 약 68억 9,000만 원 투자

[데이터넷] 아마존웹서비스(AWS)가 기업이 생성형 AI를 활용한 산업 혁신을 가속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AWS코리아 생성형 AI 지원 프로그램을 발표했다. 이 프로그램의 지원 규모는 총 500만 달러로, 선정된 기업에는 각 기업당 최대 100만 달러 상당의 AWS 크레딧과, 세계를 선도하고 있는 AWS 클라우드에서 기초 모델(FM)을 구축하고 확장하는 데 필요한 주요 툴, 자원, 포괄적 지원 혜택 등이 제공된다.

‘AWS코리아 생성형 AI 지원 프로그램’에 선정된 기업은 가장 낮은 비용으로 클라우드에서 모델을 학습하고 추론을 실행할 수 있도록 설계된 맞춤형 AWS 트레이니움(Trainium) 및 AWS 인퍼런시아(Inferentia) 액셀러레이터 등을 활용해 세계적인 수준의 AWS 클라우드에서 기초 모델을 구축할 수 있게 될 것이다. 국내 기초 모델 서비스 제공업체가 해외에 모델을 출시할 수 있도록, AWS는 기초 모델, 기본 제공 알고리즘과 사전 구축된 머신러닝 솔루션이 포함된 머신러닝 허브인 아마존 세이지메이커 점프스타트(SageMaker JumpStart)에 모델을 출시할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다.

또한, AWS는 선정 기업이 AWS 파트너의 생성형 AI 솔루션을 신속하게 검색, 시험, 프로비저닝, 관리할 수 있는 AWS 마켓플레이스의 생성형 AI 파트너 솔루션에 기초 모델, 툴, 애플리케이션, 전문 서비스를 출시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AWS 파트너는 월간 33만 명 이상의 활성 AWS 고객에게 솔루션을 판매할 수 있는 새로운 판매 채널을 확보할 수 있다.

AWS코리아 함기호 대표는 "AWS는 생성형 AI를 활용해 특화된 솔루션을 구축하고자 하는 한국 고객들의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이번 ‘AWS 코리아 생성형 AI 지원 프로그램’과 같은 지원을 통해 고객이 자국의 언어로 기초 모델을 구축하는 데 필요한 툴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는 것 또한 그 일환”이라며 "AI와 ML 혁신은 아마존의 전통으로, 국내 공급업체가 생성형 AI 혁신을 가속화하고 산업 전반의 혁신을 주도할 수 있도록 지원하게 되어 뜻깊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AWS는 모든 규모의 국내 기업들이 생성형 AI를 활용할 수 있도록 힘쓰고 있다. 최근 9월에는 선도적인 AI 기업의 고성능 기초 모델을 지원하고 생성형 AI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해 개인 정보 보호와 보안을 유지하면서 개발을 간소화하는 완전 관리형 서비스인 아마존 베드록(Amazon Bedrock)을 출시했다. 또한, 지난 8월에는 KB인베스트먼트, 새한창업투자와 함께 스타트업에 교육, 멘토링 및 스타트업 당 최대 약 2억 7천만 원(미화 20만 달러) 상당의 AWS 크레딧을 제공하는 6주 집중 액셀러레이터 프로그램을 발표하고 운영 중이다.

‘AWS코리아 생성형 AI 지원 프로그램’에 지원하고자 하는 기초 모델 공급기업은 AWS 코리아 세일즈팀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후보 기업은 AWS에서 기초 모델을 운영할 수 있는 입증된 잠재력을 바탕으로 선정된다. 심사 기준은 기술력과 역량, 기술 아키텍처 모델,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를 포함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