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투스SIG, 네트워크 조명 제어 풀스택 표준 완성
상태바
블루투스SIG, 네트워크 조명 제어 풀스택 표준 완성
  • 강석오 기자
  • 승인 2023.09.20 14: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잠재력 높은 조명 제어 분야서 성장 모색

[데이터넷] 블루투스 기술 표준을 관리 및 감독하는 비영리 조직인 블루투스 SIG(Special Interest Group)는 무선 조명 제어를 위한 풀스택 표준인 블루투스 네트워크 조명 제어(NLC)가 완성됐다고 발표했다.

블루투스 NLC는 무선 전파에서 디바이스 레이어에 이르기까지 제어 시스템의 표준을 제공해 멀티 벤더 상호운용성 환경을 구축하고 무선 조명 제어의 대중화를 가속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약 10년 전, 조명 업계는 블루투스 기술을 활용해 무선 조명 제어 표준화 프로젝트를 시작하고 무선 계층에서는 BLE를, 통신 계층 표준화를 위해서는 블루투스 메시를 채택했다. 그리고 이번에 발표된 신규 블루투스 NLC 프로파일 사양에 디바이스 레이어 계층의 표준까지 추가해 풀스택 블루투스 NLC 표준을 완성하게 됐다.

블루투스 NLC 도입으로 무선 조명제어 구축을 위한 비용을 절감하면서 더 빠른 혁신을 이루게 된 것은 물론 신규 시장 진입 기회 증대와 부가 수익 창출 모델 개발 등의 이점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앤드류 지그나니(Andrew Zignani) ABI리서치 이사는 “글로벌 무선 표준의 확립은 커넥티드 디바이스 생태계가 그 잠재력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도록 언제나 중요한 이정표 역할을 수행해 왔다”며 “공급업체들은 블루투스 NLC를 채택해 제품 경쟁력을 높일 수 있어 조명 제어 시장이 진정한 잠재력을 발휘하는 포석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