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킷 디자인 ‘라우트 익스플로러’
상태바
패킷 디자인 ‘라우트 익스플로러’
  • NETWORK TIMES
  • 승인 2003.09.1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P 라우팅 네트워크의 가용성 향상·관리비용 절감 탁월
레이어 3 기반 IP 라우트 분석 툴 … 네트워크 가용성·신뢰성 제공
트라이콤(대표 김정)이 공급하고 있는 ‘라우트 익스플로러(Rout Explorer)’는 美 패킷 디자인(Packet Design)에서 개발한 IP 네트워크 문제점과 제어를 위한 솔루션이다. 라우트 익스플로러를 통한 IP 라우트 분석기술은 기업의 네트워크 관리자들에게 현재 밝혀지지 않은 많은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네트워크의 성능을 한 단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편집자>

패킷 다자인의 라우트 익스플로러는 레이어 3 기반의 IP 라우트 분석을 제공하는 컨트롤 플랜이다. 이 제품은 기업의 인터넷 망에서 인접한 라우터와 라우팅 프로토콜을 교환하며 라우팅 맵을 작성한다. 또한 라우팅 토폴로지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디스플레이하고 과거부터 현재에 이르는 라우팅 이벤트와 트렌드를 리포팅, 저장, 분석한다.

이처럼 라우트 익스플로러는 현재 가용되는 네트워크의 상태를 바탕으로 다양한 정보와 리포트를 기업의 네트워크 관리자와 엔지니어에게 제공한다.

IP 라우팅 상황 비주얼하게 표현

라우트 익스플로러는 현재의 IP 네트워크의 라우팅 레이어를 볼 수 있게 만들어 준다. 라우트 상태의 변경에 따라 라우터 익스플로러의 독자적인 기술인 라우트 레코더는 현재의 라우팅 토폴로지 맵을 작성하며 라우트의 상태를 트랙킹할 수 있게 관리자에게 제공해 준다. 실제 라우터와 같이 인터넷 공간에 들어가기 때문에 기존의 NMS가 가지는 폴링(Polling) 문제 즉, 트래픽 과다로 인한 부하를 줄일 수 있다. 또한 라우트 익스플로러는 다중의 계층적인 네트워크 뷰를 제공함으로써 네트워크의 상태를 가시화하는데 유연성을 제공한다.

최소 시간·노력으로 라우트 문제 분석

라우트 익스플로러는 네트워크 엔지니어와 관리자에게 현재의 IP 네트워크 상황에서 발견하지 못하는 근원적인 문제점을 빠르고 정확하게 제공해줌으로써 문제 해결시 들어가는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모든 라이팅 이벤트는 라우트 레코더에 저장돼 과거와 현재의 라우팅 이벤트를 VCR과 같이 재생함으로써 라우팅의 문제점을 파악하는데 도움을 준다.

외부 데이터 파일과 라우터 레코더에 저장된 라우팅 이벤트의 데이터 관계를 분석해 네트워크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링크 유틸라이제이션, 딜레이, 패킷 로스 등의 원인을 보다 세밀하게 분석할 수 있다.

네트워크 라우터 경로 시뮬레이션 가능

라우트 메트릭의 변경이나 링크의 장애가 어떻게 현재의 네트워크에 영향을 미칠 것인가를 이해하는 것은 네트워크 서비스 품질의 유지나 잠재적인 문제점을 감소시켜 네트워크를 효율적으로 운영 계획하는데 도움을 준다.

라우트 익스플로러를 통해 네트워크 관리자와 엔지니어는 네트워크 맵에서 특정한 링크를 선택해 장애가 발생한 사항을 가정해 라우트의 변경을 실시간으로 네트워크 맵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또한 개별적인 링크 메트릭 값을 변경해 특정한 라우트에 변경사항이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 수 있다.

웹 기반의 모니터링·분석 가능

라우트 익스플로러는 웹 기반의 리포트, API 질의, 얼럿을 통해 라우팅의 상황과 데이터를 리포트할 수 있다. 웹 기반의 리포트는 과거나 현재의 특정한 기간의 라우터 헬스, 라우트 플래핑, 링크 메트릭의 변화, 새로운 라우트, 라우터 등의 운영에 관한 정보를 라우터 익스플로러의 DB에서 출력해 리포트할 수 있다. 이러한 리포트들은 네트워크 운영자와 관리자에게 전 네트워크의 문제점과 문제점이 발생할 소지가 있는 영역을 살펴볼 수 있게 만들어 줌으로써 빠르게 문제점을 인지해 리포팅할 수 있는 능력을 준다.

라우트 익스플로러의 쿼리 API는 XML RPC를 이용해 XML 형태의 리포트로 만들 수 있다. 웹 베이스의 리포트와 유사하게 쿼리 API는 특정하고 세부적인 내용을 질의자가 요구하는 상황에 대해 출력할 수 있다.

NMS와 연동 라우팅에 관한 포괄적 정보 제공

대다수의 SNMP 기반의 네트워크 매니저는 전체적인 물리적인 네트워크에 현 상화에 대해서만 보여주며 SNMP 기반의 NMS는 물리적인 네트워크의 데이터를 보여주기는 하지만 라우팅 상황에 대한 특정한 데이터를 보여 주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기존의 SNMP 기반의 NMS와 라우트 익스플로러의 연동은 라우티드 네트워크를 보다 쉽고 자세하게 이해하는데 강력한 솔루션을 제공해 줄 수 있다.

라우트 익스플로러는 일반기업과 서비스 제공자들의 동적인 IP 라우팅 환경에 가시성을 제공해 네트워크의 가용성과 관리에 들어가는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특히 라우트 익스플로러를 통해 네트워크 관리자와 네트워크 엔지니어는 전체적인 IP 네트워크의 상황에서 개별적인 링크, 라우터, 라우팅 이벤트들을 통해 현재, 과거, 미래에 이르는 라우팅의 성능문제를 모니터링하며 문제점을 발견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공해 준다.

라우팅의 변경은 수초안에 라우트 익스플로러를 통해 가시화되며 이러한 레이어 3에서 발생하는 이벤트와 라우팅 정보를 통해 라우팅의 성능저하를 초기에 감지해 가용성을 확보할 수 있으며 문제점을 조기에 복구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공한다. 또한 중요한 라우트와 라우터들은 즉각적인 조치가 필요한 이벤트 발생시 얼럿이나 이벤트에 정보가 관리자에게 전송됨으로써 기업 네트워크의 가용성과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다. 라우팅 이벤트의 저장을 통해 특정한 기간 동안의 라우팅 상황을 빠르게 분석할 수 있으며 플레이해볼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IP 라우트의 분석은 기존 기업에서 적용되어 있는 네트워크 시스템과 연동되어 기업의 ROI를 극대화시킬 수 있으며 현재의 네트워크 운영에서 반드시 필요한 부분으로 확산되고 있다.

■ 문의: 트라이콤(02-522-3884)
■ www.tricom.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