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리스그룹, 네이버클라우드와 클라우드 기반 GPU∙NPU 팜 구축
상태바
엘리스그룹, 네이버클라우드와 클라우드 기반 GPU∙NPU 팜 구축
  • 강석오 기자
  • 승인 2023.09.14 0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클라우드 인프라와 솔루션 기술력 토대로 국산 AI 반도체 기반 클라우드 환경 조성

[데이터넷] 교육 실습 플랫폼 기업 엘리스그룹(대표 김재원)은 네이버클라우드와 함께 AI 반도체 GPU∙NPU에 클라우드 기반 플랫폼을 구축한다.  

네이버클라우드는 국산 AI 반도체를 고도화하고, 클라우드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2030년까지 3단계에 걸쳐 추진하는 ‘K-클라우드’ 프로젝트에 참여 중이다. 지난 6월 26일 사업에 착수한 K-클라우드 프로젝트 1단계는 상용화 초기 단계인 국산 NPU를 데이터센터에 적용하고, 클라우드 기반 AI 서비스까지 제공하는 실증사업이다. 

엘리스그룹은 이번 사업에서 네이버클라우드가 주도하는 국산 AI 반도체 기반 데이터 센터 GPU∙NPU 통합 플랫폼 및 팜 구축을 함께 진행한다. 네이버클라우드의 IaaS에 엘리스그룹의 PaaS를 구축하는 방식이다. 엘리스그룹은 클라우드 기반 AI 서비스 교육 분야 실증에 참여하는 것에 이어 AI 반도체 팜 구축에도 협력하며 기술 역량을 입증했다. 

엘리스그룹은 AI 반도체 시험 검증에 특화된 클라우드 기반의 플랫폼 기술력을 강점으로 AI 생태계 구축에 참여하게 됐다. 원하는 만큼 필요한 GPU∙NPU 서버자원을 할당하는 ‘동적 할당’ 기술을 적용해 유연한 자원 활용이 가능하고, 효율적이라는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 또한 별도의 환경 설정 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는 ML옵스 솔루션으로 AI 개발자들이 손쉽게 모델을 개발할 수 있는 다양한 실행 환경을 제공한다. 

이번 네이버클라우드의 사업에 AI 반도체 NPU 공급사로 참여 중인 퓨리오사AI와 올 초 MOU를 맺고, AI 반도체 실증을 추진하며 누적한 연구 및 개발 경험도 엘리스그룹의 경쟁력을 높였다. 엘리스그룹은 퓨리오사AI의 AI 반도체 ‘워보이’ 특화 솔루션과 기술지원 경험을 보유한 것은 물론, 호환성 검증 등 NPU 적용 연구를 지속하고 있다. 

엘리스그룹 박정국 CTO는 “엘리스그룹은 AI 기반의 교육 실습 플랫폼을 시작으로 AI 연구와 개발에 필요한 클라우드 등 인프라 구축을 강화해 현재 국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분야에서 유의미한 성과를 쌓아가고 있다”며 “이번 사업을 계기로 한 차원 높은 기술력을 구현, 국산 AI 반도체를 클라우드 서비스 방식으로 공급할 수 있는 최적의 플랫폼을 구축할 것이며, 더 나아가 데이터 관리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IDC 구축부터 운영∙관리까지 체계화된 노하우를 확보할 것”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